한난 “나주SRF 부적합 쓰레기 태운 적 없어...배출기준 또한 철저하게 관리”
작성 : 2021년 10월 21일(목) 14:59
게시 : 2021년 10월 21일(목) 15:33
가+가-
기사내용 정리SRF발전소 연료 적합성 둘러싸고 한난과 나주시 다시 붙어

나주SRF발전소 연료 적합성을 둘러싸고 한난과 나주시가 갈등을 겪고 있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온 지적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최근 “나주SRF 발전소의 올해 7월 품질검사에서 수분과 납 성분이 초과 검출돼 고형연료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며 “처음 들여온 6만7000t 중 절반 이상인 4만6000t의 발전 부적합 쓰레기를 태웠다”고 지적했다.

한난은 이를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한난 관계자는 “처음 연료 도입 시 사용시설에서 관련 법에 따라 분기별로 검사를 하고 합격하지 못하면 가져올 수 없다”며 “시민단체 등에서 2017년 7~9월 생산된 부분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미 해당 연료는 자체검사를 통해 부적합하다고 판단해 보관만 한 상태였으며 사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이미 제조사에도 반송 요청을 한 상태이고 대금조차 지급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2021년도 상반기 나주SRF발전소의 다이옥신 측정 결과를 살펴보면 측정결과 0.001ng-TEQ/Sm3로 배출허용 기준 대비 1% 수준에 불과했다. 대기배출물질 또한 질소산화물은 15.88ppm으로 허용기준인 50ppm보다 낮았고 일산화탄소는 7.24ppm으로 허용기준인 50ppm보다 현저히 낮았다. 국감과 시민단체의 지적대로 부적합 쓰레기를 태웠다면 나올 수 없는 수치라는 것이 한난의 입장이다.

하지만 나주SRF 발전소를 둘러싼 공방은 계속될 전망이다.

발전소가 위치한 나주시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를 대상으로 고형연료(SRF) 사용승인을 취소했기 때문이다.

나주시는 지난 18일 광주 업체 청정빛고을에서 들어오는 고형연료제품에 대한 사용허가 취소 처분을 내렸다. 이어 “연료품질검사 결과 수분과 납 2개 항목이 기준치를 초과해 품질기준 부적합 판정을 내린 데 따른 조치”라며 “시민의 건강권, 환경권 보장을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현실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밝혔다.

유일하게 허가를 받았던 광주 제품마저 나주시 결정으로 취소 처분을 받아 발전소는 사실상 가동이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한난은 법률적 조치를 제기한다는 입장이다. 한난 관계자는 “발전소를 가동하는 동안에도 일반 기준치의 8~ 13% 정도 이내로 배출되도록 관리해왔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문제가 없었다”며 “나주시의 부당한 행정조치에 대해서는 즉시 취소 처분에 대한 취소소송 및 집행정지신청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정재원 기자 기사 더보기

one@electimes.com

집단에너지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서울 노원구 7000세대 난방 중단...열 수송관 파손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연일 최저기온을 기록하는 한파가 몰아치는 가운데 서울 노원구의 지역난방이 일시적으로…

    #집단에너지
  2. 2
    구역전기 활용도 넓어진다...한난, 국내 최초 IT센터 유치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국내 최초로 IT센터에 구역전기가 활용된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 삼송지…

    #집단에너지
  3. 3
    김승민 한난 삼송지사 배전부장 “구역전기 활용해 한국판 뉴딜 기여한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 삼송지사가 국내 최초로 구역전기를 활용한 IT센터 유치에 성공한 데…

    #집단에너지
  4. 4
    집단에너지 11사, 공동연구로 열 수송관 설계 표준화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집단에너지의 열수송관공사 전반 품질 및 안전 수준이 대폭 향상된다. 한국지역난방공…

    #집단에너지
  5. 5
    GS파워, 부천지역 노인·주민 위해 마스크 지원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GS파워(대표 조효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주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

    #집단에너지
  6. 6
    한난, ESG 경영 활성화 위해 ‘ESG 실천 Movement’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ESG 경영 내재화 및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

    #집단에너지
  7. 7
    서울에너지공사, 탄소중립·ESG 경영 목표달성 나선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탄소중립·ESG 비전선포와 함께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

    #집단에너지
  8. 8
    서울에너지공사, 학교부지 도심형 태양광으로 탄소중립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도심형 태양광사업 모델을 제시해 탄소중립 대응에 나선…

    #집단에너지
  9. 9
    한난, 가스터빈 연료 수소전환 추진한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가스터빈 연료 수소 전환…

    #집단에너지
  10. 10
    서울에너지공사, ESG 경영 선포식 개최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ESG 경영 본격화를 알렸다. 공사는 17일 ‘깨끗…

    #집단에너지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