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3기 신도시 집단에너지 사업권 경쟁에 발전5사 참여 가능성 ↑
과잉설비 우려 나오는 11차 전기본 맞춰 대체발전소+집단에너지 연계 전망

광명·시흥 3기 신도시에 들어설 집단에너지 사업권을 두고 발전5사의 참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사진=연합뉴스]
광명·시흥 3기 신도시에 들어설 집단에너지 사업권을 두고 발전5사의 참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최근 본격화하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조성을 두고 해당 구역의 집단에너지 사업권 경쟁에 발전5사의 참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추세다. 전력수요 증가세가 크지 않아 신규 전원을 확보할 여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대체발전소와 집단에너지의 연계를 통해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전망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수립하고 있는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집단에너지 건설계획을 포함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번 제11차 전기본 수립을 위한 총괄위원회에 집단에너지 워킹그룹을 신설, 그동안 포함시키지 않았던 집단에너지 계획까지 논의하고 있다는 게 업계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같은 정부 행보를 두고 집단에너지 건설계획과 탈석탄 정책으로 건설해야 할 LNG 대체발전소를 연계하려는 게 아니냐는 업계의 관측이 나온다.

업계가 이 같은 관측을 내놓는 이유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 환경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최근 11차 전기본을 수립하고 있지만 재생에너지 확대기조와 더불어 4기쯤으로 예상되는 신규 원전, 신규 양수발전소에 집단에너지 설비까지 과잉설비 계획 우려 목소리가 적지 않다.

11차 전기본에 포함될 원전 계획만 최소 4GW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며, 산업단지에 열을 공급하기 위한 집단에너지 사업 역시 전기위원회에 신규 및 증설 신청이 3GW 가량 접수돼있기 때문에 수요를 높게 잡더라도 모든 설비를 반영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정부가 추진 중인 탈석탄 정책이 묘수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최근 전기본을 통해 노후 석탄화력을 폐지하는 대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LNG 대체발전소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때 대체발전소를 신규 전원으로 집단에너지와 연계하는 모델이 대안으로 떠오른다.

정부 신도시 조성 계획에 맞춰 해당 지역에 열을 공급하기 위한 집단에너지 건설이 확대될 예정인데, 이때 열을 판매하는 집단에너지 사업자와 전력을 판매하는 발전5사가 손잡고 사업을 추진하는 모델이 본격적으로 거론된다.

국내에서는 최근 한국남동발전이 삼천포 석탄화력 5호기의 대체발전사업으로 송산그린시티 집단에너지 사업을 추진, 대체발전소 추진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11차 전기본에 포함되는 신규 양수발전소 역시 대체발전소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관심받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내 조성될 집단에너지 사업권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업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입주는 오는 2030년쯤 본격화될 예정이다. 이에 맞춰 폐지되는 석탄화력발전소를 보유한 발전사가 사업권 획득에 한층 유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 제10차 전기본에 따르면 오는 2029년 폐지되는 발전기는 동해 1,2호기를 비롯해 당진1,2호기, 태안4호기 발전기이며 ▲2030년 당진 3,4호기 ▲2031년 하동 5,6호기 ▲2032년 태안 5,6호기 ▲2034년 영흥 1,2호기 등이 차례로 문을 닫는다.

이 뿐 아니라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인근에서 집단에너지 사업을 하고 있는 삼천리, GS파워 등과 손잡는 발전사가 한층 사업권 경쟁에서 앞서나갈 전망이다. 인근에 열공급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만큼 사업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력시장의 전체 파이가 커지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발전5사와 집단에너지 사업자 간 협력을 통해 집단에너지 사업자는 열원을, 발전사는 발전소를 얻는 모델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2050년 탄소중립에 발맞춰 정부 에너지 정책에 한층 힘이 실리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