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 ESS 화재…시공사 "옥외 SOC 90% 제한 지켰다"
ESS 모듈 7개 전소, 4억4000만원 재산피해
시공사, 정부 및 제조사 안전요구 모두 지켰다 주장
작성 : 2021년 04월 08일(목) 10:17
게시 : 2021년 04월 08일(목) 10:18
가+가-

지난 6일 오후 4시 49분께 충남 홍성군광천읍의 한 태양광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사진:홍성소방서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충남 홍성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시공사는 정부와 배터리 제조사가 요구하는 안전 기준을 다 충족시킨 상황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8일 충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4시쯤 충남 홍성군 광천읍 가정리의 한 태양광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설비는 2018년 조양태양광이 설치한 7, 8, 9호 제품 가운데 7호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규모는 태양광 3.4MW, ESS 10MWh이다.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경량 철골조 1동 1층 22㎡와 ESS 모듈 7개가 불에 타 소방서 추산 4억4000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화재가 난 ESS는 정부와 배터리 제조사의 안전 요구를 모두 지킨 것으로 알려졌다.

설비를 시공한 업체의 관계자는 "정부와 제조사가 요구한 안전 기준을 모두 지킨 상황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며 "옥외 설비라서 충전율(SOC)은 90%로 제한했다"고 설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2월 7일 ESS 추가 안전 대책을 통해 신규 설비는 충전율을 옥내 80%, 옥외 90%로 의무 제한하고 기존 설비는 동일한 충전율로 하향토록 권고했다. 또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모든 ESS설비에 블랙박스 설치 및 운영데이터를 별도 보관하도록 했다.

하지만 안전 조치 이후인 지난해 5월 27일 해남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이번에 또 발생했다.

국내 ESS 화재는 2017년 8월부터 2018년 5월까지 총 23건이 발생했다. 2019년 1월 민관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가 꾸려져 그해 6월 11일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로도 5건의 화재가 더 발생해 2019년 10월 다시 조사단이 꾸려졌고 지난해 2월 2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차 조사 결과에서 배터리 결함이 발견됐지만 재현 실험에서 충전율을 제한한 상태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고 충전율을 높인 상태에서는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일단 ESS 내부에서 불이 시작한 것으로 보고 블랙박스 및 운영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윤병효 기자 기사 더보기

chyybh@electimes.com

에너지신산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확실한 사용후배터리 시장…글로벌 주도권 싸움 치열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글로벌 전기차 보급 대수가 1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면서…

    #에너지신산업
  2. 2
    홍성 ESS화재사고 대형폭발로 시작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지개를 켜려던 ESS 업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한동안 잠잠하던 ESS 화재사고가…

    #에너지신산업
  3. 3
    (에너지비즈)LG·SK보다 더 신난 배터리 소재·부품·장비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2년간의 배터리 분쟁에 전격 합의한 이후 양 사의…

    #에너지신산업
  4. 4
    배터리·연료전지 등 미래차 6대 핵심기술 집중 육성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정부가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핵심기술인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등을 집중 육성…

    #에너지신산업
  5. 5
    패스트DR, 주파수 하락 1분 만에 잡았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주파수 안정을 위한 패스트(FAST) DR이 지난달 28일 처음 발령된 것으로 나타…

    #에너지신산업
  6. 6
    한전, 공공 ESS사업 통합발주 결정에 업계 ‘멘붕’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전이 공공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을 통합발주하겠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업체들의…

    #에너지신산업
  7. 7
    두산모빌리티, 네덜란드서 수소드론 기술력 뽐내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네덜란드 정부기관과 손을 잡고 수소드론을 활용한 해양 솔루션…

    #에너지신산업
  8. 8
    SK㈜, 초급속 충전기社 시그넷EV 인수…글로벌 진출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SK㈜가 독보적 전기차 충전기 제조기술을 갖고 있는 업체를 전격 인수했다. 이를 통…

    #에너지신산업
  9. 9
    나주시-한전KDN, 스마트팜 연구성과물 기부협약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한전KDN(사장 박성철)은 지난 15일 나주시와 함께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팜…

    #에너지신산업
  10. 10
    박재홍 전기차산업협회 회장 “사용후 배터리, 개런티 및 거래플랫폼 만들겠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사용후 배터리는 화재 위험 특성상 시험성적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개런티(보증)가 …

    #에너지신산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