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S 재생에너지 의무공급비중 2034년까지 25% 확대 전망
산업위 법안소위 열고 김성환 의원 ‘RPS법’ 통과
수요를 지나치게 초과한 공급량 일부 해소 기대
작성 : 2021년 02월 22일(월) 22:09
게시 : 2021년 02월 22일(월) 22:10
가+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법안소위를 열고 RPS 의무공급비중을 상향하는 내용의 신재생에너지법을 통과시켰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신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의 재생에너지 의무공급비중 10% 상한선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2034년까지 25%로 단계적 상향된다.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법안소위를 열고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소위 RPS법으로 불리는 이번 개정안은 기존 2022년 10% 상한선을 뒀던 의무공급사의 재생에너지 공급비중을 2034년까지 25%로 단계적 상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당초 개정안 발의는 의무공급 상한선을 완전히 폐지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나 여야 간 의견대립 끝에 2034년까지 25%로 최종 합의했다는 게 김 의원실 측의 설명이다.

업계는 올해 태양광 발전시장에 남은 잉여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물량을 1300만~1400만REC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올해 1%만 의무공급비중이 상승해도 500만REC 정도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게 업계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공급이 수요를 지나치게 초과해버린 상황에서 재생에너지 의무공급비중 상한을 확대함으로써 수요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

이번 개정안이 통과됨으로써 업계의 숙원으로 불린 재생에너지에 대한 전력구매계약(PPA)법과 RPS법 모두 이번 본회의에 상정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거래를 보다 유연하게 만들고, 공급량도 확대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업계는 주장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 재생에너지 사업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었던 두 법이 모두 산업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데 대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역할을 한층 확대하고, 보다 깨끗한 전기가 유연하게 거래되는 시장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신재생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한화큐셀마저”…중국산 인버터로 태양광 사업하는 대기업에 업계 ‘탄식’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국내 태양광 대기업들이 중국산 인버터 기업과 손잡고 국내 시장에서 사업을 하면서 국…

    #신재생
  2. 2
    RPS 재생에너지 의무공급비중 2034년까지 25% 확대 전망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신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의 재생에너지 의무공급비중 10% 상한선이 크게…

    #신재생
  3. 3
    “국회는 ‘빚 내서 빚 갚는’ 태양광 사업자 외면 말아야”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태양광 사업자들이 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회가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

    #신재생
  4. 4
    영흥화력 풍력발전 화재, 안전 체계 ‘물음표’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인천 영흥화력발전소에 설치된 풍력발전기 화재사고로 인해 국내 풍력발전 시장의 안전 …

    #신재생
  5. 5
    태양광 FIT ‘1인 1개소’ 제한할까…업계서도 이견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태양광 사업자 1인당 발전소를 1개까지로 제한하는 정부의 한국형 발전차액지원제도(F…

    #신재생
  6. 6
    “정부가 태양광발전 사업자 최소수익 보장해야”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태양광 사업자들이 REC 현물시장 가격폭락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요구했다. 대한태양…

    #신재생
  7. 7
    한양, 63MW급 고흥만 수상태양광발전소 EPC 수주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한양이 18일 남동발전과 63MW급 고흥만 수상태양광 EPC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

    #신재생
  8. 8
    선그로우, 국내에 태양광 인버터 1.5GW 누적 돌파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태양광 인버터 전문기업 선그로우가 국내 시장에서 누적 공급실적 1.5GW를 기록했다…

    #신재생
  9. 9
    “태양광 시장 지속 성장할 것, 기술력·경쟁력 강화해야”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전 세계 태양광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기술격차를 통해 국내 …

    #신재생
  10. 10
    김호섭 선그로우파워코리아 지사장 “태양광 토탈 솔루션 기업이 목표, 시장 1위 지키기 위한…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태양광 인버터 전문기업 선그로우는 세계 시장에서 가장 많은 인버터를 공급하는 기업 …

    #신재생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