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분당·성수 ICT 인프라센터에 ‘녹색 전기’ 흐른다
한전 ‘녹색프리미엄’ 제도로 연간 재생에너지 44.6GWh 사용 확인서 취득
재생에너지 사용량 늘리는 RE100 이행 첫 걸음
분당·성수 ICT인프라센터 사용 전력에 우선 도입
작성 : 2021년 02월 22일(월) 09:35
게시 : 2021년 02월 22일(월) 09:35
가+가-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한국전력공사(대표 김종갑)이 연간 44.6GWh 분량의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 인증에 관한 ‘녹색프리미엄’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SK텔레콤의 분당·성수 ICT 인프라센터에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녹색 전기’가 흐른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과 한국전력공사(대표 김종갑)는 연간 44.6GWh 분량의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 인증에 관한 ‘녹색프리미엄’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SKT가 한전으로부터 제공받는 재생에너지 전력은 약 1만6000여 가구의 연간 사용량(2019년 서울 전력사용량 통계 기준)에 해당한다. SKT는 확보된 전력을 분당·성수 ICT 인프라센터에서 활용하고, 추후 ‘녹색프리미엄’ 적용 대상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녹색프리미엄은 기업이 태양광·풍력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 사용을 인정받기 위해 한국전력에 추가 요금(프리미엄)을 지불하고, 해당 금액만큼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서를 발급받는 제도다. 기업이 한전으로부터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만 따로 구매할 수 없는 측면을 보완해주는 동시에, 관련 수익을 한국에너지공단에 출연해 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산업통상부와 한전은 국내 기업들이 전 세계적 친환경 기조에 맞춰 재생에너지 사용을 인증하고 ‘RE100’ (Renewable Energy 100%) 이행 사실을 증명할 수 있도록 올해 ‘녹색프리미엄’ 제도를 새롭게 시행했다.

앞서 SKT는 지난해 11월 SK, SK하이닉스 등 그룹내 관계사들과 함께 RE100 가입을 국내 최초로 선언한 바 있으며, 이번 녹색프리미엄 계약을 통해 RE100 이행을 본격화했다.

SKT는 자사가 보유한 ICT 역량을 동원해 에너지 효율 제고에 기여하는 ESG 경영을 가속화한다는 입장이다. AI 기반 기지국 트래픽 관리 솔루션을 확대 적용해 전력 사용을 최적화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통신 인프라에서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점진적으로 늘려 가는 등 환경 보호에 앞장설 예정이다.

윤풍영 SK텔레콤 코페레이트1센터장은 “재생에너지 활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한편, 친환경 ICT 기술을 사내 인프라에 적용해 ESG 경영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용어 설명

RE100: 오는 2050년 이전에 기업활동에 필요한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기로 한 기업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캠페인.
강수진 기자 기사 더보기

sjkang17@electimes.com

가전ㆍ통신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시스코, 삼성전자와 전략적 기술 협력 통한 Wi-Fi 6E 마켓 선도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시스코 시스템즈(이하 시스코)가 삼성전자와 차세대 Wi-Fi 6E(이하 Wi-Fi 6…

    #가전ㆍ통신
  2. 2
    (월드 IT쇼 2021) 디지털 뉴딜에 날개를 달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WIS 2021에 참석한 전자·통신 IT 기업들은 비대면과 온라인 공간에서 벗어나 모…

    #가전ㆍ통신
  3. 3
    봄철 불청객, 미세먼지 잡는 생활가전 ‘주목’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물질이 기승을 부리는 봄철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먼지에 직접적으…

    #가전ㆍ통신
  4. 4
    KT, 전기차 차박에 ‘디지코’ 서비스 제공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KT(대표이사 구현모)는 전기차로 야외 캠핑을 즐기며 KT의 각종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가전ㆍ통신
  5. 5
    LG전자, 계륵 같던 휴대폰 사업 결국 접는다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LG전자가 계륵과도 같았던 휴대폰 사업을 결국 종료키로 결정했다. LG전자는 그…

    #가전ㆍ통신
  6. 6
    힘펠, 다중이용시설 환기방역으로 코로나19 극복 앞장

    [전기신문 오철 기자] 힘펠(대표 김정환)은 다중이용시설 환기가전 무상지원 캠페인 ‘올바른 환기프로젝트’ 참…

    #가전ㆍ통신
  7. 7
    판교에 ‘KT 자율협력주행 전기버스’ 달린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KT(대표 구현모)가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발주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스마트 산단(산…

    #가전ㆍ통신
  8. 8
    삼성전자, 지능형 헤드램프용 PixCell LED 출시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삼성전자가 첨단 LED 광원 기술을 집약한 차량용 LED 모듈 PixCell LED를…

    #가전ㆍ통신
  9. 9
    삼성전자, 2021년 1분기 잠정실적 발표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65조원, 영업이익 9.3조원의 2021년 1분기 잠정 …

    #가전ㆍ통신
  10. 10
    KT, 스마트폰용 양자암호통신 간편 적용 기술 개발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양자암호통신 전용 단말 없이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양자암호통신을 쉽고 …

    #가전ㆍ통신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