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반떼 ‘2021 북미 올해의 차’ 수상
‘북미 올해의 차’ 승용차 부문 아반떼 최종 선정…’12년 이어 2번째 수상
NACTOY 주최측 “역동적 디자인, 진보된 기술, 연비와 성능 모든 면에서 우수”
SUV 인기 속 세단 판매 견인 … 지난 해 미국 시장서10만대 이상 판매
현대차그룹 3년 연속 수상 쾌거 달성, 한국차로는 역대 6번째 수상
작성 : 2021년 01월 12일(화) 10:59
게시 : 2021년 01월 12일(화) 10:59
가+가-

현대자동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현대자동차 아반떼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 내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섰다.

현대차는 11일(현지시각) 열린 ‘2021 북미 올해의 차(NACTOY)’ 온라인 시상식에서 현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가 ‘북미 올해의 차’ 승용차 부문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1 북미 올해의 차’ 승용차 부문에는 현대 아반떼, 제네시스 G80, 닛산 센트라가 최종 후보로 올랐고 치열한 접전 끝에 아반떼가 최종 선정됐다.

북미 올해의 차 주최측은 아반떼를 “세단 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차량”이라며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적용한 혁신적인 디자인, 디지털 키와 같은 첨단 편의사양, 연비 등을 높이 평가했다”고 언급했다.

현대차 아반떼가 올해의 차(2012)를 수상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북미 올해의 차 시상식이 제정된 1994년 이후로 한 번 이상 수상한 차량은 쉐보레 콜벳과 혼다 시빅 두 대뿐이다. 이로써 아반떼는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준중형차 반열에 오르게 됐다.

이번 수상으로 현대차는 5번째(2009년 현대 제네시스, 2012년 아반떼, 2019년 제네시스 G70(승용 부문) / 현대 코나(유틸리티 부문)) 올해의 차를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한국 자동차가 북미 올해의 차 최종 후보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해이기도 하다. 승용 부문 아반떼와 G80를 포함해 SUV 부문 GV80가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총 6대의 승용 및 SUV 부문 최종 후보 중 무려 절반을 한국 자동차가 차지한 것이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내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북미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의 높은 위상을 보여준다.

'북미 올해의 차'는 자동차 업계 오스카 상으로 불릴 만큼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 최고 권위는 북미 올해의 차 선정의 공정성과 신뢰도에서 비롯된다는 평가다.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조직위원회는 1994년 설립, 27년째 매년 그 해 출시된 최고의 차를 선정하고 있다. 승용 부문과 트럭 부문 2개 분야의 최고의 차를 선정하다가 2017년부터는 SUV 차량이 자동차 업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유틸리티 부문을 추가했다.

올해의 차를 선정하는 심사위원은 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 분야 전문지,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에 종사하는 50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아반떼는 역동적인 디자인, 진보된 기술 그리고 연비와 성능까지 고객 니즈에 부합함으로써 2020년 한 해 동안 미국 시장에서 1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준중형 모델 최강자임을 확인시켜준 아반떼가 이번 수상을 계기로 미국 승용차 판매를 견인함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더 큰 활약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차 아반떼는 지난 해 3 월 LA를 무대로 전 세계에 최초로 공개됐다. 파라메트릭 다이내믹스 디자인을 테마로 한 드라마틱한 4도어 쿠페 룩이 살아있으며 세그먼트 최초로 무선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 ™) 와 안드로이드오토(Android Auto ™), 현대 디지털 키 등 첨단 기능을 탑재했다. 올해는50MPG(약 21.2km/l) 이상의 복합연비(미국EPA 예상 연비 평가)를 갖춘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과 아반떼 N과 아반떼 N 라인 등 성능 모델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 라인업을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 자동차의 북미 올해의 차 수상은 이번이 6번째다. 2009년 현대 제네시스 세단(BH), 2012년 현대 아반떼, 2019년 제네시스 G70, 현대 코나, 2020년 기아 텔루라이드가 선정된 바 있다.
오철 기자 기사 더보기

ohch@electimes.com

자동차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현대차-SK, '수소 동맹' 강화...수소차 1500여대 공급

    [전기신문 오철 기자] 현대차그룹이 SK그룹과 ▲수소전기차 1500여대 공급 ▲수소 및 초고속 전기차 충전 …

    #자동차
  2. 2
    "수소차 세계 시장 10년내 100배 규모로 성장"

    [전기신문 오철 기자] 10년안에 글로벌 수소전기차 판매 시장이 현재 대비 100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

    #자동차
  3. 3
    '그린뉴딜·에너지전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 출범

    [전기신문 오철 기자] 세계 유일의 순순 전기차 엑스포로 자리매김한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오는 5월 4~7일…

    #자동차
  4. 4
    한온시스템, 전기차 전용 경주공장 착공...'히트펌프' 시장 우뚝

    [전기신문 오철 기자] 글로벌 자동차 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이 전기차 시장에서의 본격적 두각…

    #자동차
  5. 5
    쉐보레, 3월 ‘새봄, 쉐보레와 함께’ 캠페인 진행

    [전기신문 오철 기자] 쉐보레가 봄철을 맞아 ‘2021 새봄, 쉐보레와 함께’ 캠페인을 통해 국내 고객에게 …

    #자동차
  6. 6
    폭스바겐, 2021 전 차종 고객 시승 상담 이벤트 실시

    [전기신문 오철 기자] 폭스바겐코리아는 오는 28일까지 전국 34개 폭스바겐 전시장에서 2021 전 차종 고…

    #자동차
  7. 7
    부산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가 오는 31일까지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30…

    #자동차
  8. 8
    기아, ‘K8’ 실내 디자인 공개..."편안하고 고급스럽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기아가 4일 K8의 실내 디자인을 공개했다. K8은 1등석(First Class) …

    #자동차
  9. 9
    엔카닷컴 "올해 차 산다면 'SUV', 연료 타입은 가솔린"

    [전기신문 오철 기자]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이 3월 중고차 시장 성수기를 맞아 "올해 당신…

    #자동차
  10. 10
    볼보건설기계, 세계 최초 전기 자율주행 솔루션 시험장 구축

    [전기신문 오철 기자] 세계적인 건설기계 제조업체인 볼보건설기계그룹(Volvo CE)이 스웨덴 에스킬스투나 …

    #자동차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