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시설물 설계‧감리 하도급 금지’ 추진
작성 : 2020년 11월 30일(월) 15:08
게시 : 2020년 11월 30일(월) 15:09
가+가-
기사내용 정리신영대 의원, 분리발주 골자로 한 전력기술관리법 개정안 대표발의
신 의원 “분리발주로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하고 안전 확보 해야”
전력시설물의 설계·감리의 하도급을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군산시)은 11월 30일 전력시설물 설계‧감리의 분리발주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전력기술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은 전력시설물의 설계 및 공사감리에 대한 분리발주 규정이 명문화돼 있지 않아 대형 건축사사무소의 하도급 형태로 진행되는 탓에 저가 수주 경쟁과 공사품질 저하로 이어지고 공사 하자에 대한 책임 구분도 불분명하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전력기술관리법’은 지난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를 계기로 전력시설물의 부실 공사를 방지하기 위해 제정됐다. 하지만 법 제정에도 불구하고 분리발주 규정이 명문화돼 있지 않아 전기설계·감리용역은 건설 분야 용역과 통합발주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신영대 의원이 발의한 법 개정안은 공사 발주자가 전력시설물 설계·감리에 대해 예산 편성과 사업계획 단계부터 분리발주 방안을 검토해 ‘전력기술관리법’에 따라 등록한 전문업체에 발주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신 의원은 “전기 설계‧감리를 다른 업종과 분리해 전문업체에 도급하도록 규정함으로써 불공정거래 관행을 개선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이어 “이미 산업부 고시에 정해져 있는 기준으로 대가를 받도록 하고 받은 만큼 책임과 의무를 부여하는 것이어서 현장에서 걱정하는 직접 발주에 따른 공사비 상승 우려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기설계·감리 분리발주를 담은 전력기술관리법 개정은 전기설계·감리업계의 숙원이다. 19대 국회 때는 노영민 의원이, 20대 국회에서는 홍익표 의원이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법이 통과될 경우 대형 건축사사무소는 수주만 하고, 실제 설계·감리업무는 전문업자에게 하청을 주고 오직 하청차액만 챙기는 고질적인 하도급구조가 뿌리뽑힐 것으로 기대된다.
정형석 기자 기사 더보기

azar76@electimes.com

전기기술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정보통신공사업법 개정안 토론회에서 무슨 얘기 오갔나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지난 6일 홍정민 의원실(더불어민주당·경기 고양시병)이 주최한 ‘정보통신공사업법 개…

    #전기기술
  2. 2
    정보통신공사업법 개정안 전기-정보통신-건축사 이견 '팽팽'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전기공사업법과 정보통신공사업법이 모두 명시하고 있는 융합설비의 설계 및 감리사업 주…

    #전기기술
  3. 3
    전기설계·감리 분리발주, 21대 국회에선 꿈 이룰까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전기설계·감리용역을 건축 등 다른 용역과 분리해 발주하는 내용을 담은 ‘전력기술관리…

    #전기기술
  4. 4
    ‘전력시설물 설계‧감리 하도급 금지’ 추진

    전력시설물의 설계·감리의 하도급을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

    #전기기술
  5. 5
    한전 배전단가 감리 제도변경 '없던 일로'

    한국전력이 배전공사 단가 감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제도 개선을 추진했지만, 업체들의 집단반발과 빠듯한 입…

    #전기기술
  6. 6
    전기기술인협회 서울서시회 사무국 이전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서울서시회(회장 이윤상)가 8월 27일 사무국을 이전한다. 새…

    #전기기술
  7. 7
    김선복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회장 연임 성공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김선복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회장(서전일렉스 대표)이 연임에 성공했다. 한국전기기술인협…

    #전기기술
  8. 8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전국 21개 시도회장 선거 종료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한국전기기술인협회(회장 김선복)는 지난 1월 12일부터 1월 20일까지 전국 21개 …

    #전기기술
  9. 9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시·도회장 선거 본격 돌입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시·도회장 선거가 본격 레이스에 돌입했다. 한국전기기술인협회(회장 김선복)는 지난 22일…

    #전기기술
  10. 10
    전기기술인협회, ‘100만 전기인의 허브’ 역할 다짐

    “전기기술인협회는 100만 전기인의 허브이자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김선복 한국전기기술인협…

    #전기기술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