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5사 3분기 영업실적 발표...중부 ‘어닝 서프라이즈’, 남동 ‘어닝 쇼크’
전력수요 감소, SMP 하락 영향으로 발전5사 매출 동반 하락
3분기 영업이익 중부·서부·남부·동서·남동 順
중부발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개선...직수입 영향으로 분석
작성 : 2020년 11월 16일(월) 17:04
게시 : 2020년 11월 16일(월) 17:39
가+가-
코로나19로 인한 전력수요 감소와 계통한계가격(SMP) 하락의 영향을 피하지 못한 발전공기업이 영업실적 악화를 피하지 못했다.

발전공기업 매출과 직결되는 SMP가 지난해보다 크게 하락해 발전5사의 올해 3분기 매출 평균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52억원 하락했다.

매출 하락은 영업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제일 큰 폭으로 줄어든 한국남동발전은 1317억원 영업적자를 기록했으며 한국동서발전도 지난 3분기 173억원의 영업적자를 봤다.

한국서부발전은 올해 3분기 영업적자는 면했지만 지난해 3분기보다 793억원 적은 97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한국남부발전은 같은 기간 818억원에서 743억원으로 영업이익 규모가 축소됐다.

반면 한국중부발전은 올해 3분기 1193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인 871억원을 크게 웃돌았다.

발전사들의 매출이 일제히 하락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전력수요 감소와 SMP 하락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4~5월 바닥을 찍은 국제유가가 시차를 두고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을 밀어내리면서 발전사들의 발전단가가 낮아지고 발전단가의 영향을 받는 SMP가 동반 하락한 것이다.

발전단가와 매출이 같이 줄어들었음에도 발전공기업이 영업실적 악화를 피하지 못한 것은 석탄발전을 통한 과도한 이익을 조정하기 위해 도입된 정산조정계수를 최대치로 주더라도 현재와 같은 저유가 상황에서는 발전공기업 손실을 보전해줄 수 없는 구조기 때문이다.

실제로 발전5사 중 석탄발전 비중이 가장 높은 남동발전은 지난해 3분기 1607억원의 영업이익을 봤으나 올해 3분기에는 131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발전공기업의 영업실적이 전반적으로 악화된 가운데 중부발전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것은 LNG를 직수입을 통해 해외에서 연료를 저렴하게 들여온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직수입 LNG로 발전하는 발전기는 현재 석탄발전기보다 저렴한 발전단가를 보이고 있으므로 영업실적 개선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그러나 발전공기업의 영업실적 부진은 SMP가 더욱 낮은 가격으로 형성되고 있는 4분기에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0월 SMP가 육지 기준 kWh당 50.23원을 기록, 기저한계가격(BLMP)이 폐지되고 SMP로 통합된 2007년 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데 이어 이번달에도 SMP가 kWh당 50원 수준에서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전력거래소가 오는 20일 긴급 규칙개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석탄발전 손실보전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관련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장문기 기자 기사 더보기

mkchang@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국내 최대 민자발전소 고성하이발전 1호기, 상업운전 본격 개시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국내 최대 규모의 민자발전회사인 고성그린파워(대표이사 김학빈)의 고성하이발전 1호기가…

    #전력
  2. 2
    전기 다소비 韓 제조업…‘탄소 넛 크래커’ 대비해야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코로나 19’ 로 인한 경제위기 속에서 다른 나라보다 …

    #전력
  3. 3
    무역장벽 되는 탄소중립…탄소통상시대 ‘개막’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탄소중립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

    #전력
  4. 4
    원자력 없는 탄소중립, 가능한가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확대는 거스를 수 없는 과제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

    #전력
  5. 5
    지화기술단, 대한전기학회에 전기사랑 장학금 기탁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형편이 어려운 전기계 인재들에게 학업의 길을 지원하는 후원의 손길이 줄을 잇고 있다…

    #전력
  6. 6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 “대응 늦을수록 ‘지연비용’ 눈덩이처럼 불어나”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은 저탄소 녹색성장, 에너지전환 등 기후변화·에너지 분야…

    #전력
  7. 7
    ‘電力질주’ 新전기시대 각축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2020년 글로벌 에너지 전환 부문 투자금액은 5010…

    #전력
  8. 8
    한전, 1분기 5716억원 영업 흑자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한전(사장 김종갑)은 14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753억원, 영업이익 571…

    #전력
  9. 9
    중부발전, ESG 중심에 서다…윤리·인권경영기반 경영 ‘박차’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김호빈·사진)은 사업 전반에 ESG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선언, 전…

    #전력
  10. 10
    (창간 57주년 축하메세지) 김범년 한전KPS 사장

    전기신문 창간 57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전기신문은 지난 반세기 넘는 기간 동안 에너지·전기 업계 …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