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154kV 이하 변전 보강사업도 외부 감리제도 도입
현장 안전관리 강화 목적
12월 중 낙찰자 선정, 1월 중 계약 완료
2년 단위 총액으로 진행
작성 : 2020년 11월 16일(월) 11:54
게시 : 2020년 11월 17일(화) 11:05
가+가-

변전소 345KV GIS 설치 모습.(사진은 기사의 특정사실과 관련 없음)

한전이 154kV 이하 변전 보강사업에 대해 외부 감리제도를 도입한다. 감리업체 선정을 위해 12월 중으로 낙찰자를 선정하고 1월 중에 계약을 완료할 계획이다. 계약은 2년 단위 총액(총가)계약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입찰 참가 자격은 종합감리업 면허를 보유한 회사다.
한전은 그동안 154kV 이하 변전 보강공사는 자체 인력으로 감리를 해왔다. 전력기술관리법 운영요령에 있는 감리원 배치기준에 따르면 345kV 이상 변전공사는 외부감리(기술사 배치)를 의무적으로 시행하도록 돼 있지만, 154kV 이하 소규모 변전공사는 기존 직원을 활용해 대부분 자체감리로 수행했다. 다만 한전은 2017년 10월 소규모 변전공사 외부감리 확대정책을 도입했지만 실행을 미뤄왔다.
이번에 외부감리로 전환한 것은 현장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가 가장 큰 요인이다.
한전 관계자는 “소규모 공사의 현장 안전·시공 품질 확보로 대형고장 유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전제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사회 분위기 중 산업현장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도 작용했다. 산업안전법 개정으로 현장에 대한 안전관리가 한층 강화되고, 사업주에 대한 처벌은 가중되고 있다.
외부감리 도입을 통해 효율적인 인력운용과 소규모 감리업체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154kV 이하 변전 보강사업은 업무가 가장 많은 사업 중 하나로 그동안 한전이 자체 감리를 하면서 감독 업무 과중에 대한 목소리가 있었다.
송변전 인력구조의 변화도 외부감리 도입에 이유가 됐다.
5년 이하 신입직원이 전체 직원의 약 50%(변전 52% 초과)로 기술경력 부족 직원의 현장감독에 따른 고장유발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한전 송변전운영처는 외부감리 도입을 위해 지난 9월 협력회사 운영, 설계 및 감리 절차, 감리회사 보유 장비를 명확히 하고 총액 계약방법 및 사업소별 감리 시행방법(감리 배치 등) 등을 담은 ‘변전 감리 협력회사 업무처리기준’을 만들었다. 또 시행 첫 해인 만큼 입찰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담은 ‘변전 감리 협력회사 적격심사 기준’도 제정했다.
한전은 2021년 외부감리 도입에 앞서 지난 2018년 10개 사업에 대해 외부감리 시범사업을 도입해 운영했으며, 도입 결과 한전 현장 감독의 업무량 개선, 전문성 강화 등 변전업무 추진에 있어 효율성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유희덕 기자 기사 더보기

yuhd@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180도 바뀌는 美 에너지 정책...기회인가 위기인가

    조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면서 글로벌 에너지업계에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가 화석발전소 규제를 …

    #전력
  2. 2
    공공기관 노조 직무급제 도입 "결사반대"

    정부가 공공기관의 직무급제 도입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지만, 막상 공공기관들은 노조의 반대로 도입에 난항을 …

    #전력
  3. 3
    “전기요금 체계 개편, 요금인상 위한 조치 아냐”

    정부가 지난해 12월 17일 개편을 단행해 올해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전기요금 체계가 요금인상과는 무관하고, …

    #전력
  4. 4
    해강AP, 외산에 잠식된 발전기 코일시장 국산화 ‘쾌거’

    해강AP가 그동안 외국기업에 종속돼있던 발전기 핵심부품인 고정자코일 국산화에 성공했다. 해강AP는 최근 한…

    #전력
  5. 5
    홍성규 한전 충북본부장 "지역경제 살리기 위해 예산 2700억 중 80% 투자비로 집행"

    한전 충북본부(본부장 홍성규)는 올해가 대변혁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는 충북본부가 설립된지 60주…

    #전력
  6. 6
    풍력발전을 제한하는 제주, 에너지전환 해법은 없나

    친환경에너지 보급 확산에 따른 변동성 재생에너지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전력
  7. 7
    바이든, 파리기후협약 복귀 서명...탄소중립 가속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 파리기후변화협약 복귀를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예고대로 기후변화 대응…

    #전력
  8. 8
    한국표준협회, 삼성전자에 AI+ 인증(에이아이플러스) 수여

    삼성전자가 로봇청소기 ‘제트봇 AI’,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냉장고,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무풍…

    #전력
  9. 9
    이천구 미래이앤시 대표 전기학회에 2000만원 장학금 기탁

    지중송전 전문기업 미래이앤시 이천구 대표가 15일 대한전기학회(회장 김철환)에 전기사랑 장학금 2000만원을…

    #전력
  10. 10
    경기회복에 에너지 수요 2년 만에 반등하나

    올해 국내 에너지 수요가 코로나19 사태 회복에 힘입어 2년 만에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8일 …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