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6세대(6G) 이동통신 시대를 전망하다
중장기 6G 연구개발사업 공청회 개최
작성 : 2019년 07월 19일(금) 11:23
게시 : 2019년 07월 19일(금) 11:23
가+가-

19일 오전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중장기 6G 연구개발사업’ 기획안에 대해 공청회자리가 열렸다. 사진은 행사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19일 오전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중장기 6G 연구개발사업’ 기획안에 대해 공청회를 개최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다가올 6G 시대를 전망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공청회는 글로벌 논의 초기단계인 6G에 대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준비한 ‘중장기 6G 연구개발사업’의 기획안을 검토하고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린 자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주최했다.

공청회에는 이동통신 분야 기업체, 대학, 출연연, 민간 포럼 관계자 등 약 300명 내외가 참여한 가운데 패널 토의 및 질의 응답, 사업 세부내용 발표 등이 이어졌다.

토의 주제로는 ▲이전 세대 이동통신을 통해 바라본 향후 6G 대응 전략 ▲6G 인프라 핵심기술개발 사업 전략과제 및 추진 방향 등이 선정됐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우리나라가 4G LTE가 상용화된 다음해인 2012년부터 5G 통신 비전 수립을 시작한 것을 비추어 볼 때 지금부터 6G를 전망하는 것은 결코 이르지 않다"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제안된 다양한 의견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6G 시대를 미리 대응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차세대 이동통신 발전을 위한 정책 참고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진영 기자 기사 더보기

camp@electimes.com

많이 본 뉴스

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인기 색션

전력

원자력

신재생

전기기기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