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반대에 막힌 탄소중립...분산E활성화특별법, 연내 통과 불발
작성 : 2021년 11월 25일(목) 13:34
게시 : 2021년 11월 25일(목) 16:00
가+가-
기사내용 정리내년 대선까지도 통과 장담 못해...공청회 개최는 합의

김성환 의원이 지난 7월 대표 발의한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야당의 발목잡기에 탄소중립 핵심으로 꼽히는 분산에너지 활성화가 또다시 좌초됐다.

지난 23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은 야당 반대에 막혀 법안 상정조차 실패했다.

지난 7월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노원구병)이 대표 발의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은 분산에너지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수립과 지원사항 등의 내용이 담겼다. 분산에너지 사용 의무화, 배전망 관리 및 감독 체계 마련, 분산에너지 특화 지역 지정과 분산편익 지원 등을 담아 분산에너지의 개발·보급 확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법안의 핵심이다.

정부도 지난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발표하며 국회와 협력해 특별법 제정을 추진해나갈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연내 통과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했고 산업통상자원부 또한 통과에 발맞춰 세부 시행령 등을 발표할 준비를 해온 상황이었다.

하지만 결국 야당 반대에 이번 특별법은 산자위 소위에 상정조차 하지 못했다. 야당이 에너지전환과 관련된 논의 자체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한 여당 관계자는 “여당에서는 이번 법안을 에너지전환의 중점사안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준비해왔으나 야당 측에서 에너지전환과 관련된 법안 자체를 올리는 것을 거부해 이번 소위에 상정조차 하지 못했다”고 귀띔했다.

특히 야당이 이번 법안을 ‘제정법’이라는 이유로 예산 관련 문제 등을 거론하며 상정을 거부했다는 것이 후문이다.

이번 소위가 올해 마지막이 유력한 만큼 특별법은 연내 통과가 어려워졌다.

게다가 내년 4월 대선까지 있어 여당도 이전까지 법안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빠른 통과는 어려워졌지만 법안의 가능성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여야가 25일 전체회의를 통해 공청회 개최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여당 관계자는 “야당 측이 제정법이라는 이유로 반대를 했기 때문에 우선 공청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냈고 여야 간사가 이에 합의했다”며 “일정은 추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재원 기자 기사 더보기

one@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한 발자국 물러난 정부…RPS 정산기준단가 개정 소급적용 안하기로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 상 의무공급사의 정산기준가격 조정을 준비 중인…

    #전력
  2. 2
    요인은 충분한데…전기요금 인상 여부에 '촉각'

    [전기신문 김부미 기자]한국전력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계통한계가격(SMP)의 상승세가 무섭다. 지난달 ㎾h당…

    #전력
  3. 3
    "2030년 NDC 실현가능성 낮아…가격기능 정상화 필요"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원전과 석탄이용률, 재생에너지 보급목표에 따른 10개의 전원믹스 시나리오를 검토한 …

    #전력
  4. 4
    해운대 그린시티 수전설비 노후화로 하루 만에 단지 3곳 2000세대 정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한동네에서 단 하루 만에 수전설비 노후화로 아파트단지 3곳 2000여 세대에서 정전…

    #전력
  5. 5
    전력거래소, 정부 탄소중립 정책 동반자 역할 공고히 한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전력거래소가 정부 탄소중립 정책의 동반자로 나서기 위한 기틀을 다졌다. 30일 전…

    #전력
  6. 6
    남부발전, 기후·환경 분야 정부 주관 우수사례 2관왕 달성 ‘쾌거’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남부발전이 올해 산업계 탄소중립 우수사례와 국민의 삶에 영향을 준 적극행정 최우수사…

    #전력
  7. 7
    LNG 발전소 수준으로 석탄화력 환경체질 개선한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남동발전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석탄화력의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전력
  8. 8
    정부,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수립…신규 표준 개발·국제표준 도입

    [전기신문 김부미 기자]정부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 및 2050 탄소중립 실현에 필요한…

    #전력
  9. 9
    “탄소세 도입 시 배출권거래제와 이중과세 예방해야”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탄소세 도입 논의와 함께 이미 배출권거래제를 적용받는 산업계에 대한 이중과세를 예방…

    #전력
  10. 10
    남동발전-두중, 탄소중립 ‘성공열쇠’ 중소형 수소터빈 개발 ‘맞손’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남동발전과 두산중공업이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중소형 …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