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닉스 박수홍 이사, 태양산업조명 양우석 대표 등 포상 받아
작성 : 2021년 11월 23일(화) 21:08
게시 : 2021년 11월 23일(화) 21:11
가+가-
기사내용 정리국표원, 제품안전의 날 행사 개최. 총 41점 훈포장 수여
글로벌 제품안전혁신 포럼 열고 융복한시대 안전대책 등 논의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이미용기기 전문기업인 유닉스의 박수홍 이사가 제품안전의 날 행사에서 동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또 삼천리자전거㈜ 강성식 부사장은 산업포장을, 태양산업조명 양우석 대표와 살균환기가 가능한 신제품을 개발한 ㈜하츠가 각각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14회 제품안전의 날 기념식과 제4회 글로벌 제품안전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 2008년부터 시행된 제품안전의 날 행사는 ‘전기제품 안전의 날’과 ‘공산품 안전의 날’을 통합한 제품안전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이벤트로, 이날 기념식에서는 제품안전 기술 개발 등을 통해 국민안전에 이바지한 유공자와 유공단체에 동탑산업훈장, 산업포장 등 41점의 포상이 수여됐다.

특히 유닉스의 박수홍 이사는 20여 년간 이미용 전기용품분야에서 잠재적 위험요소 분석을 통해 제품 불량률을 줄이고, 제품 안전성을 강화해 온 공로로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또 삼천리자전거㈜ 강성식 부사장은 어린이 자전거와 전기자전거의 안전성 강화 제품과 부속품 개발로 소비자 안전을 보호한 공적을 인정받았고, 태양산업조명 양우석 대표는 조명기기 감전사고 예방 등에 기여한 공로를 각각 인정받아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제품안전의 날 기념식에 이어 개최된 ‘글로벌 제품안전혁신 포럼’에서는 제품안전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됐다.

포럼에서는 미국과 유럽(EU),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제품안전정책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융복합제품 안전관리 대응 방향’를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가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으며, 특히,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고, 융복합제품이 증가하는 글로벌 제품시장에 필요한 제품안전정책에 대해 각국의 참가자들이 의견을 공유해 눈길을 끌었다.

참가자들은 또 코로나19 등으로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의 정보공개, 제품·사고 정보 수집, 국가 간 정보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소비자 안전 가이드, 정보기술(IT)·인공지능(AI)이 적용된 제품의 안전성 평가 등 융복합 제품의 안전 확보 방안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의 융복합 제품 안전확보 방안을 공유한 만큼, 국내 제품안전 정책과 긴밀히 연계하고, 세계 각국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제품안전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의 가치이자 사회적 책임으로, 올바른 제품 사용, 안전한 제품의 생산과 유통을 위해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비대면 경제와 융복합 제품의 확산이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해 전자식 마스크의 예비 안전기준 도입 등 신기술 제품의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윤정일 기자 기사 더보기

yunji@electimes.com

산업정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한·미 표준포럼, “국가 간 기술·표준 분야 긴밀한 협력 중요”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양자기술·자율차·인공지능·반도체 등 첨단기술 분야의 표준화를 …

    #산업정책
  2. 2
    “표준화는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 도구”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 탄소중립이 전 세계 의제이자 새로운 경제 질서로 자리매김하는 가운데 각계 전문가들이…

    #산업정책
  3. 3
    “이노비즈 제도 20주년, 제조혁신 통한 이노비즈기업 성장 방안 모색”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이노비즈 제도가 20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제조혁신을 통해 이노비즈기업의 성장 방안을…

    #산업정책
  4. 4
    LH, 남양주왕숙 3기 신도시 보상 본격 착수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현재 사업 진행 중인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남양주왕숙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산업정책
  5. 5
    울산시 코로나19로 수요 증가 엔비라텍스 관련 생산시설 투자 잇따라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울산에 코로나19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엔비라텍스(NB-LATEX)’ 관련 시설…

    #산업정책
  6. 6
    산업교육연구소, ‘수소경제 선도국가 및 기업을 위한 사업전략’ 세미나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전 세계적인 흐름에 동승하기 위해 최근 국내 주요 기…

    #산업정책
  7. 7
    중진공, 7개 이커머스 특성화대학과 U‧커머스 Competition 개최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김학도 이사장, 이하 중진공)은 11월 30일(화) 오후 서울시…

    #산업정책
  8. 8
    中企 수출 역대 최고치…1052억달러 돌파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액이 1052억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소…

    #산업정책
  9. 9
    경북도, 메타버스 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 나선다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경상북도가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두 개의 메타버스 융합산업 클러스터를 조성…

    #산업정책
  10. 10
    코로나로 어려운 베트남 출장길…하이브리드 전시로 뚫는다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KOTRA(사장 유정열)는 우리 기업의 베트남 시장 개척을 돕기 위해 이달 2일부터…

    #산업정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