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약자 외면하는 ‘시민의 발’
작성 : 2021년 10월 20일(수) 08:44
게시 : 2021년 10월 20일(수) 08:44
가+가-
기사내용 정리지하철 283개 역사 중 BF인증 고작 2개소
장애인·임산부·노약자 등 이동권 차별 심각

조오섭 의원.

[전기신문 오철 기자] 서울시의 '시민의 발'이라고 불리우는 지하철의 역사들이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예결위)는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중인 지하철 1∼8호선 총283개 역사 중 BF인증(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을 받은 곳은 단 2개소에 불과하다“고 20일 밝혔다.

BF인증을 받은 5호선 미사역, 하남풍산역과 신규 취득을 추진 중인 하남시청역, 하남검단산역 등 4개 역사도 모두 서울시가 아닌 경기도에 위치한 역사들로 사실상 서울시가 인증받은 역사는 0개인 셈이다.

또 장애인과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돕는 엘레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역사도 30개소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호선 용답역, 3호선 도곡역, 5호선 청구역, 7호선 남구로역 등 4개 역사는 엘리베이터가 없었고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역사도 총 26개소에 달했다.

심지어 5호선 청구역은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모두 없어 교통약자의 이동권의 차별이 가장 심각했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인증제도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의해 장애인ㆍ고령자ㆍ임산부 등이 각종 시설물에 접근ㆍ이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평가 인증을 하고 있다.

동법 제4조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과 여객시설의 이용편의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조오섭 의원은 "천만 서울시민의 발이 되는 지하철 역사가 교통약자를 차별하는 상징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지자체가 BF인증을 더욱 더 확산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철 기자 기사 더보기

ohch@electimes.com

자동차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차지인,‘EVZ 솔루션’으로 美시장 노크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기차 충전 사업자 차지인이 공동주택 충전 플랫폼(EVZ 솔루션)을 앞세워 미국 시장…

    #자동차
  2. 2
    전기차 충전기 10만시대...인증 제도가 시장 확대 '발목 잡아'

    [전기신문 오철 기자] 글로벌 탄소중립 흐름에 따라 충전기 인프라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낡은 인증 …

    #자동차
  3. 3
    삼성전자 車 반도체, 폭스바겐에 공급

    [전기신문 오철 기자] 삼성전자가 차세대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3종을 공개했다. . 이 중 차량 내 인포테인먼…

    #자동차
  4. 4
    휴맥스모빌리티, 메이저리거 류현진‧소속사에 ‘카플랫 비즈’ 제공

    [전기신문 오철 기자] 휴맥스모빌리티가 코리안 메이저리거 류현진, 김하성, 박효준 등이 소속된 스포츠 매니지…

    #자동차
  5. 5
    [2021서울모빌리티쇼] EV6 GT·e-트론 등 모빌리티 시승행사 개최

    [전기신문 오철 기자] 최신 전기차와 고급 차량을 직접 주행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서울모빌리티…

    #자동차
  6. 6
    르노삼성, 12월 QM6 프로모션 이어진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가 올해 마지막 달인 12월에도 풍부한 프로모션을…

    #자동차
  7. 7
    삼성카드, 전기차 고객 대상 '삼성 iD EV 카드' 출시

    [전기신문 오철 기자] 삼성카드가 '삼성 iD 카드'의 후속작으로 전기차 이용 고객을 위한 '삼성 iD EV…

    #자동차
  8. 8
    에버온, 전기차 완속충전기 민간사업에 130억 투입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기차 충전서비스 사업자 에버온은 업계 최초로 완속충전기 민간투자 사업을 위해 산업은…

    #자동차
  9. 9
    소프트베리-SK온, 전기차 배터리 진단 서비스 MOU 체결

    [전기신문 오철 기자] 환경 모빌리티 플랫폼 소프트베리(대표 박용희)가 SK온과 업무협약을 맺고 자사 앱 '…

    #자동차
  10. 10
    HL클레무브, 자율주행분야 전문회사 공식 출범

    [전기신문 오철 기자] 자율주행 전문기업 ‘HL클레무브(Klemove)’가 2일 공식 출범했다. 만도에서 분…

    #자동차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