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LS일렉트릭, 발전전용 제어시스템 국산화 ‘추진’
작성 : 2021년 10월 18일(월) 09:39
게시 : 2021년 10월 18일(월) 09:44
가+가-
기사내용 정리주요설비 외산의존 PLC 국산화ⵈ신재생발전 확대 적용

최용범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 부사장(오른쪽)과 권봉현 LS일렉트릭 자동화 사내독립기업(CIC) 최고운영책임자(COO)가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발전 공기업과 민간 대기업이 손잡고 발전전용 제어시스템의 국산화를 추진한다.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은 지난 18일 서울 용산구 LS타워에서 LS일렉트릭과 ‘발전플랜트 전용 현장제어시스템(PLC) 국산화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는 발전소 현장단위기기 자동화를 위한 핵심 제어시스템이다. 국내 발전소용 PLC는 성능과 설비신뢰도 등을 이유로 대부분 외산에 의존하고 있다.

서부발전 역시 매년 20억원 이상을 외산 PLC 구매와 유지관리에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부발전과 LS일렉트릭은 발전소 핵심설비에 적용되는 PLC의 국산화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양 사는 발전플랜트에 최적화된 PLC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개발제품이 향후 신뢰성을 확보할 경우 풍력과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확대·적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양 사는 탄소중립이라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해 LS일렉트릭에서 개발 중인 신재생발전 전력품질 안정화 기술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용범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 부사장과 권봉현 LS일렉트릭 자동화 사내독립기업(CIC) 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이 참석했다.

최용범 서부발전 부사장은 “단순히 외산을 대체하는 수준을 넘어 세계 최고의 발전소 전용 PLC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력기자재 분야 강자인 LS일렉트릭과의 협업이 외산기자재 국산화 분야에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봉현 LS일렉트릭 최고운영책임자는 “이번 협약은 그동안 진입장벽이 높았던 발전플랜트의 주요설비 제어계통에 국산 PLC를 적용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 국산화 개발을 위한 상호협조와 인력교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세준 기자 기사 더보기

21ssj@electimes.com

기업ㆍCEO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포스코케미칼, 국내 유일 이차전지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1단계 준공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포항시가 이차전지 주요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생산기지를 구축해 이차전지분야 세계적 …

    #기업ㆍCEO
  2. 2
    위너스, 전원 공급 필요 없는 ‘무전원 무선 스위치’ 출시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종합 배선기구 전문기업인 위너스(대표 김창성)가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적용해 별도…

    #기업ㆍCEO
  3. 3
    LS일렉트릭, 글로벌 에너지 기업과 신재생 사업 ‘맞손’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LS ELECTRIC(일렉트릭)이 신재생에너지 분야 세계 4위 수준의 글로벌 기업,…

    #기업ㆍCEO
  4. 4
    LS전선, ESG 경영 실천 ‘앞장’…집씨통 활동 나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LS전선이 ‘집에서 씨앗 키우는 통나무’(집씨통) 활동에 나서며 ESG 경영 실천에…

    #기업ㆍCEO
  5. 5
    제1회 전기산업의 날…3일 첫 기념식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제1회 전기산업의 날 기념식이 3일 열린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구자균)는 …

    #기업ㆍCEO
  6. 6
    (대한민국 전기산업대상)대상_유병언 비츠로테크 부회장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정말 뜻밖의 상을 받게 돼 감개무량합니다. 한국전기산업진흥회 회장님과 집행부에 감…

    #기업ㆍCEO
  7. 7
    (대한민국 전기산업대상)산업포장_정영옥 에스얜에스 대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기업인에게 산업포장은 남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사업을 영위하며 이제야 산업계에 안…

    #기업ㆍCEO
  8. 8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그룹 2기 기술연수생 모집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함께 현대중공업그룹 2기 기술연수생을 모집한다. 양 사는…

    #기업ㆍCEO
  9. 9
    전기연구원, 전기기술 기반 미래 4대 모빌리티 핵심기술 제시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명성호)이 30일, ‘연구현장 온라인 브리핑’ 행사를…

    #기업ㆍCEO
  10. 10
    “한전 가스개폐기 재고물량 어쩌나”…추정 규모만 30억 달해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한전이 가스개폐기 품목의 친환경 전환을 추진하며 불거진 ‘재고 물량 소진’ 문제가 …

    #기업ㆍCEO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