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글로벌 시장 주도하는 ‘혁신형 SMR’ 개발을 기대하며
작성 : 2021년 09월 15일(수) 16:17
게시 : 2021년 09월 17일(금) 10:12
가+가-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공포가 과학을 집어 삼키고 있습니다. 매우 아쉬운 부분이죠. 과학을 통해 탄소중립을 어떻게 달성할지 깊은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15일 ‘제2회 혁신형 SMR 국회 포럼’ 회의에 참석한 어느 여당 중진의원의 개회사 중 일부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여야 의원은 에너지 문제는 과학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에너지는 정쟁의 대상이 아니라 과학의 영역이며, 여야가 합심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술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뜻을 모은 셈이다.

이날 한 참석자는 “탄소중립위원회가 편향적으로 구성돼 그간 걱정이 적지 않았다”며 “기술을 통해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접근 방식에 안도감이 느껴진다”고 밝혔다.

그는 “포럼을 주도하는 의원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행동에 나서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탄소중립 시나리오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포럼에 참석한 여야 의원, 산학연 관계자는 과학기술이 기후문제 해결의 열쇠라는 점에 모두 공감했다.

이들이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생각하는 건 바로 이날 논의 주제였던 혁신형 SMR이다.

혁신형 SMR은 지난 2일 과기부에 예타조사를 신청하면서 오는 2028년까지 기나긴 개발 여정에 들어갔다. 총 사업비 5800억원 가량을 투입해 2030년대에 열릴 글로벌 SMR 시장을 목표로 한다는 계산이다.

아쉬운 점은 혁신형 SMR 개발에 많은 국비가 투입될 예정임에도 정작 국내에 배치될 계획은 현재까지 없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아마 앞서 여당 중진의원의 개회사로 갈음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막 개발 여정에 들어섰고, 국내에 배치될 계획도 없는 혁신형 SMR을 두고 일각에서는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개발되면 안 된다는 식의 견제논리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혁신형 SMR이 이들의 견제논리에 맞서려면 결국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결과물로 보여줄 수밖에는 없을 것 같다.

한 가지 희망적인 건 여야 의원이 합심해 SMR 기술개발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점이다. 국회포럼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갖춘 혁신형 SMR이 개발되길 기대해본다.
정세영 기자 기사 더보기

cschung@electimes.com

기자의 눈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기자의 눈) 넘지 말아야 할 선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사전을 보면 “공감능력은 타인의 사고나 감정을 자기의 내부로 옮겨 타인의 체험과 동…

    #기자의 눈
  2. 2
    (기자의 눈) 저렴하고 편리한 계시별요금제란 프레임의 함정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 “정전 시간 동안 내 수족관의 물고기 5마리가 죽었으니 물어내시오.” 기자와 만난…

    #기자의 눈
  3. 3
    (기자의 눈) ESS 업계, 정부 태도에 분노하는 이유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지난주 친하게 지내던 한 취재원에게 메시지가 왔다. 최근 사업의 어려움과 정부 정책…

    #기자의 눈
  4. 4
    (기자의눈) 연료비연동제와 서민부담의 이면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연료비연동제 적용 여부가 9월 하순 최대 이슈로 주목받고 있다. 한전은 9월 27일…

    #기자의 눈
  5. 5
    (기자의 눈)기자재업계, 주가 상승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모처럼 찾아온 호재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연일 하한가를 쳤던 전력기자재업계의 주…

    #기자의 눈
  6. 6
    (기자의 눈) 한숨만 쉬는 철도신호기술협회 회원사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지난 1월 대한건설협회는 올해 상반기 건설 관련 직종 시중노임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기자의 눈
  7. 7
    (기자의 눈) 과금형 콘센트, 만능 아니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최근 과금형 콘센트가 인기다. 기존 220v 콘센트에 설치하는 편리함과 저렴한 구매설…

    #기자의 눈
  8. 8
    (기자의 눈)영농형 태양광 상용화 더욱 가속해야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영농형태양광발전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중장기전략에 따르면…

    #기자의 눈
  9. 9
    (기자의 눈) 조강지처가 좋더라는데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어려운 시간을 함께 보낸 아내를 일컬어 ‘조강지처’라고 부른다. 어느 정도 나이가…

    #기자의 눈
  10. 10
    (기자의 눈) ‘중간지점’의 기로에 있는 KEC 개정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KEC가 전선과 관련된 조항의 개정을 검토 중이다. 내년부터 단독으로 사용을 앞두…

    #기자의 눈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