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한국 점유율, 중국‧미국‧베트남 등 3대 주력시장에서 희비 교차
작성 : 2021년 09월 15일(수) 15:48
게시 : 2021년 09월 15일(수) 15:50
가+가-
기사내용 정리중국 제조업 자급에 따른 수입구조 변화에는 선제대응 필요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최근 우리나라의 3대 주력시장인 중국‧미국‧베트남의 수입구조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각 시장에서의 한국산 점유율도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박천일)이 16일 발표한 ‘최근 주요국 수입구조 변화와 우리 수출 경쟁력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수입시장에서의 한국산 점유율은 3.3%로 최근 10년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반면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서의 점유율은 2015년 12.0%에서 2020년 8.9%로 하락하면서 2015년 이후 유지해오던 1위 수입국 자리를 대만(10.3%)에 내어주고 점유율 3위로 내려앉았다. 2위는 일본(9.0%)이 차지했다. 베트남에서도 2018년부터 한국산 점유율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점유율 변동을 공급, 수요, 적응 등 세 가지 요인으로 분해해 분석하는 불변시장점유율(CMS) 분석을 통해 각 시장별 점유율 증감 요인을 파악해본 결과, 미국에서는 지난해 수입수요가 확대된 SSD(Solid State Drive), 이차전지 등 품목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두각을 나타내며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졌다. 미‧중 통상분쟁 이후 일부 품목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중국산 수요를 대체한 점도 호재로 작용했다.

반면 중국에서는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인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 제조업 자급률이 상승하면서 수요 요인의 영향으로 점유율이 감소했다. 공급 요인에 의한 감소폭도 컸지만 이는 최대 수출품목인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중국 현지생산 본격화로 인한 것으로 기술 경쟁력과는 무관한 구조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베트남에서는 과거 우리 기업의 현지생산 확대에 힘입어 중간재를 중심으로 점유율이 2010년 11.5%에서 2017년 22.0%까지 가파르게 상승했다. 그러나 미‧중 분쟁 이후 중국의 베트남 진출이 가속화되며 하락세로 돌아선데 이어 작년에는 코로나19로 현지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며 17.9%까지 하락했다.

정혜선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팬데믹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중국이 제조업 자급률 제고를 위한 대대적인 투자를 지속하는 만큼 주요 수입국의 구조적인 변화는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면서 “신성장 품목 수출 확대 등 수입시장의 구조적 변화에 초점을 맞춘 중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진영 기자 기사 더보기

camp@electimes.com

산업정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포항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국내 최초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본격 가동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포항시가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을 통해 K-배터리 산업 발전의 중추로 뛰어 올랐…

    #산업정책
  2. 2
    중기부, ‘소부장 스타트업 100’ 20개사 선정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중기부가 올해의 ‘소부장 스타트업 100’ 20개사를 선정했다. 중소벤처기업부(장…

    #산업정책
  3. 3
    탄소중립위, 정부에 석탄발전 중단과 NDC 40%로 상향 제안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탄소중립위원회가 정부에 석탄발전을 중단할 것을 제안했다. 또 오는 2030년까지 온…

    #산업정책
  4. 4
    LH, 경기권역주택공급 촉진 점검회의 개최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LH는 15일 LH 경기지역본부의 주택공급과 공공택지 개발 담당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산업정책
  5. 5
    전기전자재료학회 ‘ICAE 2021’ 한달 앞으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차세대 전기전자재료·소자기술 분야를 총망라하는 국제학술대회 ‘ICAE 2021’이 …

    #산업정책
  6. 6
    경북도, 국내 최초‘탄소중립 에너지 미래관’설립 추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경북도가 국내 최초‘탄소중립 에너지 미래관’설립을 추진한다. 경상북도는 15일 포…

    #산업정책
  7. 7
    태양호수 품은 ‘솔라시도 컨트리클럽’ 개장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전라남도는 영암해남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솔라시도’에 자리 잡은 청정 자연과 조화가…

    #산업정책
  8. 8
    포항시, 애플과 함께 제조업 스마트화로 지역 신산업 육성에 박차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포항시는 1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강덕 시장 주재로 경북도‧포항시…

    #산업정책
  9. 9
    KIAT, 강원 이길리에 안전 물품 전달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석영철, 이하 KIAT)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에 LE…

    #산업정책
  10. 10
    한-유럽, 상표·디자인 분야 지재권 협력 강화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한국과 유럽이 상표·디자인 분야의 지식재산권 협력 강화에 나선다. 특허청(청장 김…

    #산업정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