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상용표준물질 70종 개발…종합정보시스템 개설
작성 : 2021년 09월 14일(화) 18:03
게시 : 2021년 09월 14일(화) 18:03
가+가-
기사내용 정리14일 ‘표준물질 개발 및 보급사업 성과 발표회’ 개최
국산화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 확대 기대

국가기술표준원 전경.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자립과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인 국산 표준물질 70종을 개발했다.

국표원은 14일 롯데월드타워 스카이 31 컨벤션에서 ‘표준물질 개발 및 보급사업 성과 발표회’를 개최해 표준물질 개발 성과를 발표·시연하고, 표준물질 중장기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표준물질 개발 및 보급사업은 품질과 성능측정, 인증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표준물질을 개발하고 보급·유통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앞서 국표원은 2020년부터 상용 표준물질 개발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40개 개발 과제를 통해 바이오·의료용 핵심소재 불순물 함량 분석용 표준물질, 반도체 입자계수기 교정용 표준물질, 먹는 물 수질 분석용 표준물질 등 70종의 표준물질을 국내 기술로 개발했다.

구체적으로 불순물 함량 분석용 표준물질은 치아 임플란트 등 인체 삽입형 바이오·의료용 핵심소재(삼인산칼슘, 수산화인회석)의 불순물 함량 분석을 위한 표준물질로, 이 표준물질을 활용한 시험방법을 ISO TC 206의 국제표준으로 추진 중이다. 국표원은 향후 의료 업체 및 시험인증기관 등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입자계수기 교정용 표준물질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생산 공정 클린룸에서 먼지와 같은 이물질 개수를 측정하는 측정장비(입자계수기)를 교정하는데 사용하는 표준물질로 지금까지는 미국 등의 수입구조에서 벗어나 국산화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수질 분석용 표준물질은 먹는 물 수질 관리에 사용하는 표준물질로 생수회사, 식품회사, 정수사업자 등의 수질 분석 시험실에 보급하고, 향후 해외 수출도 기대된다.

국표원은 해당 표준물질을 개발한 기관·기업이 올 연말까지 국가공인 표준물질 생산기관(KOLAS) 인증 취득과 국제 표준물질 데이터베이스(COMAR) 등록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국산 표준물질 보급을 위한 필요한 제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표원은 표준물질 생산기관이 상용으로 개발한 표준물질을 업로드하고, 구매자는 손쉽게 표준물질 정보를 검색하고 구입할 수 있는 ’표준물질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수입 표준물질과 국산 표준물질 간의 비교시험 정보를 알 수 있어 국산 표준물질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국산 표준물질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국내 학회, 전시회등 을 통해 산·학·연에 표준물질을 알리고, 중장기적으로 미래 핵심 표준물질 개발 로드맵 수립, 분야별 표준물질 전문가 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품질과 성능측정, 인증의 기반이 되는 표준물질은 국내 첨단산업 경쟁력의 초석”이라며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표준물질을 우선 개발해, 표준물질 활용 주체를 연구소, 시험인증기관를 넘어 산업체의 생산활동에 적용해 나가며, 나아가 해외 수출 시장도 개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수진 기자 기사 더보기

sjkang17@electimes.com

산업정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포항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국내 최초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본격 가동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포항시가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을 통해 K-배터리 산업 발전의 중추로 뛰어 올랐…

    #산업정책
  2. 2
    중기부, ‘소부장 스타트업 100’ 20개사 선정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중기부가 올해의 ‘소부장 스타트업 100’ 20개사를 선정했다. 중소벤처기업부(장…

    #산업정책
  3. 3
    탄소중립위, 정부에 석탄발전 중단과 NDC 40%로 상향 제안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탄소중립위원회가 정부에 석탄발전을 중단할 것을 제안했다. 또 오는 2030년까지 온…

    #산업정책
  4. 4
    LH, 경기권역주택공급 촉진 점검회의 개최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LH는 15일 LH 경기지역본부의 주택공급과 공공택지 개발 담당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산업정책
  5. 5
    전기전자재료학회 ‘ICAE 2021’ 한달 앞으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차세대 전기전자재료·소자기술 분야를 총망라하는 국제학술대회 ‘ICAE 2021’이 …

    #산업정책
  6. 6
    경북도, 국내 최초‘탄소중립 에너지 미래관’설립 추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경북도가 국내 최초‘탄소중립 에너지 미래관’설립을 추진한다. 경상북도는 15일 포…

    #산업정책
  7. 7
    태양호수 품은 ‘솔라시도 컨트리클럽’ 개장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전라남도는 영암해남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솔라시도’에 자리 잡은 청정 자연과 조화가…

    #산업정책
  8. 8
    포항시, 애플과 함께 제조업 스마트화로 지역 신산업 육성에 박차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포항시는 1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강덕 시장 주재로 경북도‧포항시…

    #산업정책
  9. 9
    KIAT, 강원 이길리에 안전 물품 전달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석영철, 이하 KIAT)은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에 LE…

    #산업정책
  10. 10
    한-유럽, 상표·디자인 분야 지재권 협력 강화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한국과 유럽이 상표·디자인 분야의 지식재산권 협력 강화에 나선다. 특허청(청장 김…

    #산업정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