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배전선로 변전소 용량 늘려 재생E 접속지연 해소
내년까지 1.6GW해소...변전소 신설 통해 접속대기 물량 3GW 해결
작성 : 2021년 09월 13일(월) 11:50
게시 : 2021년 09월 13일(월) 12:01
가+가-

최소부하 반영 재생에너지 추가접속 개념도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

한전이 배전선로 및 변전소의 접속 용량을 확대해 재생에너지 317MW의 접속지연을 해소한다. 또 지속적인 설비보강을 통해 내년까지 1.6GW를 추가로 해소할 예정이다.

한전(사장 정승일)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접속지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송배전 전력설비의 재생에너지 접속용량을 확대하는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그동안 호남, 경북 등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밀집지역의 경우 송배전 설비의 접속가능 용량 부족으로 설비 보강을 통해 해소해 왔다. 선로 보강 시 전주, 송전탑, 변전소 등의 전력설비 설치를 반대하는 민원과 선로 경과지 부족 등으로 공사가 장기화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한전은 배전선로에 상시 존재하는 최소 부하를 고려한 설비 운영 개념을 도입해 변전소 및 배전선로 증설 없이 재생에너지 접속 용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수립했다.

한전에 따르면 재생에너지 발전시, 선로에 상시 존재하는 최소 부하 용량 만큼 재생에너지발전량이 상쇄되고 잔여 발전량이 전력계통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상쇄된 발전량 만큼 재생에너지 추가 접속이 가능한 원리다.

<표 참조>



먼저 한전은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최소부하를 고려한 재생에너지 추가접속 적정 용량을 검토한 후, 배전선로 현장 실증을 통해 최소부하가 1MW를 초과하는 경우 배전선로별 재생에너지 접속허용용량을 기존 12MW에서 13MW로 확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했다. 단 최소부하가 1MW 이하일 경우에는 선로 신설을 통해 접속한다.



또 재생에너지 장기 접속 지연 중인 변전소의 경우 최소 부하를 고려 재생에너지 접속 허용 용량을 200MW에서 평균 215MW로 높였다. 한전은 이런 내용이 반영된 송배전용전기설비 이용규정 개정안이 10일 전기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됨에 따라 이달 15일부터 변전소 및 배전선로 보강 없이 재생에너지 317MW가 추가로 접속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전은 변전소 주 변압기 용량을 기존 60MVA 보다 큰 80MVA로 늘리고 변전소 부지 내 주 변압기 설치기준 변경과 배전선로 보강(상위규격으로 전선교체)을 통해 접속지연 물량 307MW를 해소하는 등 2022년 12월까지 총 624MW에 대한 계통접속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특별대책외에도 지속적인 설비보강을 통해 내년까지 1.6GW를 추가로 해소할 예정이며, 향후 변전소 신설 및 추가접속(0.8GW) 방안을 마련해 현재 접속 대기중인 3GW를 전량 해소할 예정이다.

유희덕 기자 기사 더보기

yuhd@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4분기 전기요금 전격 조정…kWh당 3원 인상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 정부가 4분기 전기요금을 kWh당 3원 인상한다. 지난해 말 도입한 연료비연동제도…

    #전력
  2. 2
    이상업 일진파워 회장 ‘자랑스러운 수도인’ 선정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 수도공고 전교생이 투표에 참여해 선정한 자랑스러운 수도인에 일진파워 이상업 회장이 …

    #전력
  3. 3
    바람 줄면서 영국 전기요금 10배 ↑…한국 에너지 정책도 ‘양날의 검’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풍력발전 비중이 높은 영국에서 최근 낮은 풍량으로 인해 전기공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전력
  4. 4
    구자윤 한양대 명예교수, “中기업 국내 기술력 뛰어넘어…2030년 국내 기업 생존 위협”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 국제 보고서에 의하면 OECD 국가들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투자를 늘리면서 전기…

    #전력
  5. 5
    신규 석탄화력 막자고…환경단체 억지 주장에 업계 ‘불만’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민간 석탄화력발전을 향한 환경단체의 도넘은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전력
  6. 6
    한전 5-1차 AMI 사업 본궤도 오른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한전이 세 번이나 유찰됐던 5-1차 AMI(Advanced Metering Infra…

    #전력
  7. 7
    태안에 5MW급 제2소수력발전 준공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서부발전이 태안에 5MW급 소수력발전소를 설치했다. 15일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

    #전력
  8. 8
    보도 혼잡 유발하는 공유킥보드...“업체·대수 제한해야”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동킥보드가 길거리에 아무 데나 방치돼 있고 인도로 다니는 편이다. 별양동 거리는 …

    #전력
  9. 9
    美 리비안, 테슬라 제치고 전기 픽업트럭 출시...삼성SDI 배터리 장착

    [전기신문 오철 기자]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GM) 등을 제치고 처음으로 전기…

    #전력
  10. 10
    [에릭인사이트]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기전력산업의 미래

    -전기전력산업 주변 상황 인간이 만든 가장 거대한 시스템인 전력시스템은 전력공급을 위해 발전소에서부터 전기…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