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국민지원금 시민 약 90만명에 시비 225억 포함 총 2248억 푼다
작성 : 2021년 08월 31일(화) 21:26
게시 : 2021년 08월 31일(화) 21:26
가+가-
기사내용 정리- 9월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시작
- 1인 25만 원씩 개인별로 지급
- 창원시 전담 콜센터(☎225-4560~5) 운영
- 대상자 조회는 카드사, 국민건강보험공단, 은행, 읍면동에서 가능
- 첫 주는 요일제 적용(출생연도 끝자리별로 5부제 운영)
- 창원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국민지원금사용처.kr’에서 조회 가능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9월 6일부터 896,308명의 시민에게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하며, 총 사업비는 2248억 원(시비 225억 원 포함)이다고 밝혔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하 ‘국민지원금’)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국민을 위로하고 생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지급하는 재난지원금이다.



◆ 누가, 얼마나 받나

창원시민 896,308명이 지급대상이다. 이는 창원시 인구의 86.6%로 21년 6월 세대별 건강보험료 기준 전국 하위 80%(1인・맞벌이 가구는 기준 완화)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세대별로 지급(가구별 상한액 100만원)되었던 것과 달리 ‘국민지원금’은 개인별로 25만원씩 지급되며, 가구별 상한액이 없다. 개인별 신청이 원칙이고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일정 조건을 갖추면 대리신청도 가능하다.



◆ 내가 대상자인지 알아보려면

대상자 조회는 9월 6일부터 카드사(홈페이지,앱,콜센터,ARS),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등에서 가능하며, 신분증을 지참하여 은행이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알아볼 수도 있다.

대상자 선정에 이의가 있으면 국민신문고, 읍면동에서 이의신청이 가능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심사하여 결과를 알려준다.



◆ 어떻게 받아서, 어디에 쓸 수 있나

‘국민지원금’ 수령 방법은 신용・체크카드 충전, 모바일 창원사랑상품권(누비전), 선불카드 총 세가지다.



▲ 신용・체크카드 충전은 9월 6일부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 은행(은행 방문은 9월 13일부터 가능)에서 가능하다. ▲ 모바일 창원사랑상품권(누비전)은 9월 6일부터 제로페이 등 창원사랑상품권 구매 앱에서 살 수 있다. ▲ 선불카드는 9월 13일부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수령할 수 있다.



수령한 ‘국민지원금’은 창원사랑상품권(누비전)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고, 사용기한은 12월 31일까지로, 미사용액은 이월되거나 환불되지 않는다.



◆ 창원시 전담 콜센터 운영

창원시는 ‘국민지원금’이 선별적으로 지급됨에 따라 시민문의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여 신속한 안내를 위해 전담 콜센터를 9월 6일부터 10월 1일까지 운영한다. 전담 콜센터(☎055-225-4560~4565)는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12~13시)을 제외하고 운영되며, 창원시 민원콜센터(☎1899-1111)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도 문의가 가능하다.



◆ 첫 주는 요일제 적용

시행 초기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조회와 신청 첫 주는 요일제를 적용한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해당 요일에 대상여부를 조회하거나 신청하면 된다.

※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토・일온라인) 모두



◆ 신속하고 안전한 지급을 위해 만반의 준비

창원시는 ‘국민지원금’의 신속하고도 안전한 지급을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55개 읍면동에 235개의 별도 창구를 마련하고 보조인력 151명을 채용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선불카드 신청을 위해 일시에 많은 사람이 몰릴 것에 대비해 방역관리도 철저히 할 방침이다.



서정국 창원시 자치행정국장은 “시민들의 생계안정을 위해 ‘국민지원금’을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급하는 한편, 시민들이 많이 방문할 것에 대비해 방역관리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시민들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하였다.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라이프ㆍ영화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18세 이상 백신 접종률 90%, 위드 코로나 '성큼'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이하 추진단)이 11일 기준 1차 접…

    #라이프ㆍ영화
  2. 2
    이찬원·장민호·KCM·권진아… 인기 솔로가수 ‘단독공연’ 풍성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10월은 유명 솔로가수들의 독무대가 될 예정이다. ‘찬또배기’ 이찬원을 비롯해 장민…

    #라이프ㆍ영화
  3. 3
    (넷플릭스 뉴페이스) 더 체스트넛 맨…살인사건의 단서는 하나 뿐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이번주 넷플릭스 뉴페이스에는 호러부터 액션, 미스터리까지 다양한 작품들이 이름을 올…

    #라이프ㆍ영화
  4. 4
    화제작 ‘오징어게임’, 경마장은 타임슬립?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이 한국 뿐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전세계 TV프로그램…

    #라이프ㆍ영화
  5. 5
    (라이프) 기후위기 속 ‘더’ 중요해진 탄소배출 줄이기 습관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기후위기 대응은 갈수록 더 절실해지고 있다.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 흐름뿐만 아니라 최…

    #라이프ㆍ영화
  6. 6
    검은손 뻗치는 불법 도박. 싱가포르 “온라인 경마는 국가 생태계 필수적 부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다크웹, 암호화폐 등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불법도박도 고도화되고 있다. ARF(아…

    #라이프ㆍ영화
  7. 7
    한국경마 100주년 맞이해 경마사 자료 수집 나선 한국마사회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한국마사회가 2022년 한국경마 시행 100주년을 맞이해 대규모 경마사 자료 수집에…

    #라이프ㆍ영화
  8. 8
    (오늘의 스트리밍) 팝스타 아델, 6년 만에 컴백…‘이지 온 미’ 발매 예고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팝스타 아델이 소셜미이더에 신곡 ‘이지 온’ 발매 예고 영상을 게재했다. 방탄소년단…

    #라이프ㆍ영화
  9. 9
    (시즌2_추남’s 이 영화 어때?)“전 세계가 기다렸다”···드니 빌뇌브 감독 신작 ‘듄’…

    [전기신문 추남=김영수]올 하반기 최고 기대작 중 하나로 꼽히는 ‘듄’이 20일 극장가를 찾는다. ‘듄’은 …

    #라이프ㆍ영화
  10. 10
    한국마사회「사이다 랜선 회식」으로 경영현안 돌파구 모색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코로나19로 초유의 경영위기에 직면한 한국마사회가 비대면 소통으로 현안돌파의 의지를…

    #라이프ㆍ영화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