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 통신망 ‘삼성 SDN 솔루션’ 출시
기업 사설망, 5G 전용망 및 이동통신망 지원 통합 SDN 솔루션
자동화 기능으로 운영자 개입 최소화
작성 : 2021년 07월 23일(금) 14:39
게시 : 2021년 07월 23일(금) 14:39
가+가-

삼성 CI.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삼성전자가 스마트한 통신망 운영을 위한 ‘삼성 SDN 솔루션’을 출시했다.

SDN(Software Defined Network)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통신망내 분산된 스위치·라우터에 탑재된 제어기능을 중앙에서 통합관리하고, 자동화 및 실시간 최적화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원격 설정과 자동화로 통신망 운영비용 절감과 효율성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이동통신 네트워크가 복잡해지고, 통신 서비스의 품질과 속도가 강조되면서 SDN 기술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는 게 삼성전자의 말이다.

삼성 SDN 솔루션은 기업의 인터넷·시설관리 등을 위한 사설망과 기지국을 포함한 5G 전용망 및 5G 이동통신망에 일괄 적용이 가능한 통합 솔루션이다.

서버 1대에도 설치할 수 있지만 트래픽과 가입자 규모, 필요 솔루션 등에 따라 자유롭게 확장과 변경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면 5G 기반 이동통신 서비스에 필수적인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은 1개의 물리적 네트워크를 여러 개의 가상 네트워크로 쪼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스위치, 라우터 등 장비의 추가 설치 및 설정이 쉬워져 원활한 트래픽과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삼성전자는 이와 함께 삼성 SDN 솔루션이 사용자 친화적인 UX를 적용, 개별 통신장비의 통신 포트, 장비 상태 등 중요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고도의 자동화 기능으로 설치와 운영 과정에서 사용자 개입을 최소화하는 ‘제로터치 오퍼레이션’ 기능도 지원한다. 연결된 여러 제조사의 스위치 장비를 스스로 인식해 개별 장비를 설정하고, 이들 개별 장비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자동으로 우회 경로를 설정하는 동시에 트래픽을 최적화하는 기능 등이다.

이밖에도 대표적인 오픈소스 인터페이스인 ONOS(Open Network Operating System)를 지원해 다양한 공급사의 스위치와 라우터를 손쉽게 연결하고, 해외 5G 상용망에서 검증된 이동통신망 수준(Telco-grade)의 고성능 및 신뢰성을 갖춘 것도 강점이다.

정서형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소프트웨어담당 전무는 “기업, 이동통신 사업자까지 지원 가능한 SDN 라인업 확보를 통해 5G 전용망과 이동통신망을 자동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혁신에 기여했다”며 “삼성 SDN 솔루션은 이동통신망과 산업현장에 5G 인프라와 서비스 도입을 촉진하고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수진 기자 기사 더보기

sjkang17@electimes.com

가전ㆍ통신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LG U+, 양자내성 암호로 ‘포스트 퀀텀’ 시장 정조준…내년 상용화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빠른 연산속도를 자랑하는 양자컴퓨팅 시대에 대비해 공공·…

    #가전ㆍ통신
  2. 2
    LG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 시장 절반 이상 선점할 것”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LG유플러스가 향후 5년간 2000억원 규모가 성장이 예상되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시…

    #가전ㆍ통신
  3. 3
    LG유플러스-GS리테일, AI·빅데이터 기반 첨단 지능형 편의점 선봬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LG유플러스와 GS리테일이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최첨단 지능형 편의점을 선보인다. …

    #가전ㆍ통신
  4. 4
    LG U+, AWS 클라우드로 5G 네트워크 품질 강화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 삼성전자와 협력해 국내 통…

    #가전ㆍ통신
  5. 5
    코드스테리, 코로나 바이러스 99.9% 이상 제거하는 혁신제품 선정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첨단 소독 기술 및 기기 개발 제조업체인 코드스테리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포함한 각종…

    #가전ㆍ통신
  6. 6
    KT, 글로벌데이터 전문기업 ‘엡실론’ 인수…100조 시장 간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KT가 100조원 규모의 성장이 전망되는 글로벌데이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가전ㆍ통신
  7. 7
    탄소중립 에너지 효율화, 맹그소 스마트홈 교육으로 실천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아트메이커스 맹그소(센터장 배경옥)와 아카라코리아(대표 김현철)가 4일 광주광역시 …

    #가전ㆍ통신
  8. 8
    KT-러시아 극동개발공사, 헬스케어·IDC 사업 손 잡았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디지털전환(DX) 선도에 나서는 KT가 세계 무대에서 DX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가전ㆍ통신
  9. 9
    구현모 대표 “청년에 희망, 중소벤처기업엔 성장기회”…‘DIGICO KT AI 혁신스쿨’ …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136년 국내 ICT 기업이자, 디지털플랫폼기업 ‘DIGICO’로 탈바꿈하고 있는 K…

    #가전ㆍ통신
  10. 10
    KT-힘펠, AI 기반한 ‘환기 통합 플랫폼’ 만든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KT(대표이사 구현모)가 코로나19 등으로 환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AI를 기…

    #가전ㆍ통신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