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호주 정부와 CCS기반의 친환경 가스전 개발 협력키로
추형욱 사장, “CCS로 탄소 포집해 폐가스전에 저장하는 방식” 다짐
댄 테한 호주 통상관광투자장관, “SK E&S의 친환경 가스전 개발 환영”
작성 : 2021년 07월 20일(화) 10:10
게시 : 2021년 07월 20일(화) 10:13
가+가-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과 댄 테한 호주 통상관광투자장관 등 양 기관 관계자가 면담을 마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캐서린 레이퍼 주한 호주 대사, 댄 테한 호주 통상관광투자장관,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임시종 SK E&S 전력·LNG사업총괄.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SK E&S가 호주 정부와 천연가스전 개발에 대해 ESG 관점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과 댄 테한(Dan Tehan) 호주 통상관광투자장관은 19일 SK서린빌딩에서 만나 SK E&S가 최근 투자를 결정한 호주 바로사-깔디따 가스전을 CCS기반의 친환경 가스전으로 개발하는데 함께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추형욱 사장은 “호주 가스전은 지하 저류층에서 생산되는 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CCS를 통해 100% 포집해 인근 폐가스전에 저장하는 에코-프렌들리한 방식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댄 테한 호주 장관은 “오랜 기간 한국의 산업발전에 기여해 온 천연가스는 앞으로도 한국의 에너지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에너지전환 시대의 가스전 개발은 탄소중립을 위해 꼭 필요한 만큼 가스전 개발의 친환경성을 높이는데 호주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SK E&S는 현재 호주로부터 연간 약 115만t의 LNG를 도입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2012년부터 개발해 온 호주 바로사-칼디따 가스전에 추가로 약 14억달러를 투자해 CCS기반의 친환경 가스전 개발을 선언, 2025년부터 20년 동안 연간 130만t을 국내에 도입해 청정수소 연료로 사용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추 사장은 “호주 바로사-깔디따 가스전으로부터 수입하는 LNG는 청정수소인 블루수소의 원료로 사용할 예정”이라며 “대한민국 수소산업의 마일스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만남에서 SK E&S와 호주 정부는 그린 수소 분야에 대해서도 협력을 논의했다.

추 사장은 “국내 신재생에너지의 단기간 확장에 한계가 있는 만큼, 수소 운반 문제만 해결된다면 미래에는 호주산 그린수소의 도입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SK E&S와 호주 정부는 현지에서 추진 중에 있는 CCS 프로젝트에 대해 탄소배출권 발급을 포함한 정책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형석 기자 기사 더보기

azar76@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전세계 산업 패러다임 바꾼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탄소국경조정제도로 탄소 누출 방지 지난달 14일 EU 집행위원회는 2030년까지…

    #전력
  2. 2
    아파트 정전사고의 40%는 노후아파트에서 발생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박지현)가 2018년부터 올해 6월까지 정전사고 긴급복구서비스인…

    #전력
  3. 3
    산업부,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수립 본격화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7월 30일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수립을 위한 …

    #전력
  4. 4
    부산시에 RE100 그린산단 조성된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남부발전이 그린산업단지 조성으로 탄소중립 이행에 박차를 가한다. 29일 한국남부발…

    #전력
  5. 5
    “전력망 최우선 과제로 유연성 전원 확보 나서야”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재생에너지가 증가함에 따라 미래 전력망의 최우선 과제로 계통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

    #전력
  6. 6
    전력거래소, 지역 환경문제 해결을 통한 ESG경영 실천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28일 나주에 위치한 에너지클러스터에서 2021 전남지역…

    #전력
  7. 7
    광주시, AI반도체로 지역산업 고도화 이끈다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광주를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넘어 국산 인공지능반도체 활용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한 작…

    #전력
  8. 8
    율촌, 4차 산업혁명시대 맞아 ‘IP & Technology 융합 부문’ 출범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법무법인 율촌이 뉴노멀시대 기업의 디지털 기술 관련 법적 이슈가 복잡해짐에 따라, 혁…

    #전력
  9. 9
    디앤에이모터스, 친환경 모빌리티 브랜드로 새로운 도약

    [전기신문 오철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트렌드가 일상화되며 교통수단 역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전력
  10. 10
    서부발전, 민간 출신 ‘안전전문가’ 채용…중대사고 뿌리뽑는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서부발전이 발전소 현장의 안전수준 강화와 중대사고 예방을 위해 민간 출신의 안전전문…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