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에공-호디, 4세대 지역난방으로 효율 높인다
호디 마곡사옥에 국내 처음으로 다단식 4세대 지역난방
작성 : 2021년 07월 01일(목) 15:52
게시 : 2021년 07월 01일(목) 15:52
가+가-

호디 마곡사옥 전경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난에 이어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와 호디(대표 이용훈)도 4세대 지역난방을 추진한다.

공사와 호디는 1일 국내 최초로 다단식 4세대 지역난방 사업을 본격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단식 4세대 지역난방이란 열수용가에 60℃ 내외의 지역난방 회수열과 태양열과 같은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열원을 활용하여 냉난방을 공급하는 차세대 열공급 기술이다.

공사는 지난 2018년부터 정부 스마트제로에너지시티(ZEC) 실증과제 일환으로 서울시 마곡지구에 4세대 지역난방 실증사업을 추진해온 바 있다. 그동안 실증부지 확보와 세부적인 실시설계를 모두 마쳤으며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설비 구축에 들어간다.

국내 첫 사례가 될 호디 마곡사옥에는 60℃ 내외의 지역난방 회수열을 기본으로 하여 태양열과 연료전지 배열이 공급되고 저온열로 구동되는 흡착식 냉동기와 고효율 제습냉방설비를 설치하여 기존 지역난방 시스템과 차별된 새로운 친환경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처럼 저온열을 이용하는 4세대 지역난방 모델이 성공적으로 구축된다면 향후 장거리 열배관망의 에너지손실도 줄이고 열병합발전의 생산효율도 높이며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와 미활용 열원을 서로 주고받는 양방향 거래를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훈 호디 대표는 “스마트 에너지 기술은 전기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열 이용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며 “호디 사옥에 이러한 미래의 열공급 기술을 선도적으로 실증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앞으로 제로에너지빌딩 의무화에 따라 신축 건물의 에너지 효율이 갈수록 높아진다면 저온열을 이용하는 4세대 지역난방 기술의 수요도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이러한 마곡지구 모델을 서울특별시 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재원 기자 기사 더보기

one@electimes.com

집단에너지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서울에너지공사, 분산에너지 확대해 신재생 더 키운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분산에너지사업 확산에 나선다. 공사는 9일 분산형에…

    #집단에너지
  2. 2
    GS파워, 추석가득 사랑채움 어르신 잔치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GS파워(대표 조효제)가 추석을 맞아 어르신을 향한 공경 활동을 넓힌다. GS파워…

    #집단에너지
  3. 3
    GS파워, 지역사회에 문화예술 지원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GS파워(사장 조효제)가 지역 밀착형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에 한 발짝 더 다가섰…

    #집단에너지
  4. 4
    서울에너지공사, 친환경 전기차충전스테이션 규제샌드박스 승인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운영 중인 ‘신재생에너지발전연계(PV-ESS 계통연계…

    #집단에너지
  5. 5
    한난, 대구 열병합발전소 개선 관련 지역사회와 소통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가 대구 열병합발전소 개선을 위해 지역사회와 소통에 나…

    #집단에너지
  6. 6
    GS파워, 부천열병합 인근 독거 어르신에 여름용품 전달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GS파워(대표이사 조효제)가 지역협력을 통해 사회 공헌에 나섰다. GS파워는 지난…

    #집단에너지
  7. 7
    한난, ‘그린뉴딜과 집단에너지’ 출간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집단에너지 기술을 종합적으로 다룬 책이 나온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

    #집단에너지
  8. 8
    한난, 전남도와 SRF연료 조달 본격 협의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SRF연료 조달을 위한 협의에 나선다. 한난은 10일, 지난 5…

    #집단에너지
  9. 9
    ‘함께, 한난’ 사회적 가치와 그린뉴딜 등 국민 혁신아이디어 공모전 시작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가 공모전을 통해 국민 직접 참여를 실현한다. 한난은…

    #집단에너지
  10. 10
    한난, 윤리준법경영 위해 업무협약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가 윤리준법경영을 위해 나선다. 한난은 12일 정부세…

    #집단에너지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