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학교 통신선, 모로 가도 속도만 나오면 될까?
작성 : 2021년 06월 10일(목) 10:44
게시 : 2021년 06월 10일(목) 16:24
가+가-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수단이 비열하다면 결코 목적은 정당화될 수 없다’

쿠바의 게릴라 지도자였던 체 게바라가 농림부 장관 재직 시절 남긴 말이다. 바른 길에 서서 바른 목적을 추구하는 삶을 중요시 여겼던 그의 신념이 반영됐다.

얼마 전 경기도 교육청에 수준미달의 중국산 저질 통신선이 사용됐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일반적으로 구리선만 사용하는 CAT.6 대신 구리보다 통신속도가 떨어지는 알루미늄을 중심으로 구리를 덧씌운 CCA 케이블이 사용됐다는 내용이다.

취재 과정에서 다양한 증거를 확보했다. 해당 케이블의 사진뿐 아니라 실물도 확보했고 다양한 테스트 결과도 얻었다.

그러나 경기도교육청과 해당 케이블을 납품한 업체는 “검사 결과 이상 없다”, “요구하는 속도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각각 밝혔다.

이들 주장의 신빙성은 통신분야 전문 교수와 인증기관으로부터도 확인했다. ‘짧은 구간의 경우’ CCA 케이블로도 빠른 속도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CCA는 CAT.6보다 훨씬 가격도 저렴하다.

‘그렇다면 정말 CCA로 괜찮을까’라는 고민에 잠시 빠졌다. 그리고 체 게바라가 생각났다.

우리나라에는 CAT.6에 대한 KS가 있다. 미국에도 EIA/TIA 568이라는 규격이 있다.

KS에서는 연동선(구리선)을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EIA/TIA 568에서는 CCA를 ‘가짜’라고 규정하고 있다.

나라에서 정한 ‘방법’이 있는데 아무리 ‘목표’가 같다고 하더라도 이를 어기는 게 용납될 일일까. 더군다나 아이들의 교육이 이뤄지는 학교 현장이며 향후 초고속 인터넷을 기반으로 미래지향적인 수업이 진행된다는 걸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내 아이가 다니는 학교라면 그랬을까.

이 같은 일이 재현되지 않기 위해 발주제안서 단계부터 지금처럼 두루뭉술한 형태가 아닌 정확하게 전선의 표준을 명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발주처에서도 이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CAT.6와 CCA는 똑같을 수 없다. 애인한테 순금이라며 도금 반지를 건네다 들키면 뺨 맞을까 무섭지 않나.

양진영 기자 기사 더보기

camp@electimes.com

기자의 눈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기자의 눈) 넘지 말아야 할 선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사전을 보면 “공감능력은 타인의 사고나 감정을 자기의 내부로 옮겨 타인의 체험과 동…

    #기자의 눈
  2. 2
    (기자의 눈) ESS 업계, 정부 태도에 분노하는 이유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지난주 친하게 지내던 한 취재원에게 메시지가 왔다. 최근 사업의 어려움과 정부 정책…

    #기자의 눈
  3. 3
    (기자의눈)‘탈원전’ ‘에너지전환’의 방향을 잃지 않길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어느덧 대선 정국으로 접어들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들이 연이어 출마선언을 하고 내부…

    #기자의 눈
  4. 4
    (기자의 눈)기자재업계, 주가 상승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모처럼 찾아온 호재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연일 하한가를 쳤던 전력기자재업계의 주…

    #기자의 눈
  5. 5
    (기자의 눈) 전기차 충전요금, 현실적인 수준으로 인상해야

    [전기신문 오철 기자] 오는 12일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기차 급속충전기의 충전요금이 인상된다. 요금이 인상되…

    #기자의 눈
  6. 6
    (기자의 눈) 조강지처가 좋더라는데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어려운 시간을 함께 보낸 아내를 일컬어 ‘조강지처’라고 부른다. 어느 정도 나이가…

    #기자의 눈
  7. 7
    (기자의 눈) 저렴하고 편리한 계시별요금제란 프레임의 함정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 “정전 시간 동안 내 수족관의 물고기 5마리가 죽었으니 물어내시오.” 기자와 만난…

    #기자의 눈
  8. 8
    (기자의 눈) 과금형 콘센트, 만능 아니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최근 과금형 콘센트가 인기다. 기존 220v 콘센트에 설치하는 편리함과 저렴한 구매설…

    #기자의 눈
  9. 9
    (기자의 눈) 한숨만 쉬는 철도신호기술협회 회원사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지난 1월 대한건설협회는 올해 상반기 건설 관련 직종 시중노임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기자의 눈
  10. 10
    (기자의 눈)영농형 태양광 상용화 더욱 가속해야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영농형태양광발전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중장기전략에 따르면…

    #기자의 눈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