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해외 원전 공동진출... 국내외 원전 정책 영향줄 수 있어
작성 : 2021년 05월 27일(목) 13:40
게시 : 2021년 05월 28일(금) 10:02
가+가-
향후 에너지정책에서 원전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련 기업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기대감에 불을 지핀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한-미 간 해외 원전시장 공동진출을 발표하면서 시작됐지만, 전 세계가 직면한 탄소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원전의 역할이 재조명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가 에너지정책을 수립하면서 신규 원전 건설을 중단하고 기존 원전의 점진적으로 줄이기로 한 정책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올 연말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선후보들의 에너지정책에 어떻게 반영될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의 예상은 원전은 최악의 상황을 지나, 에너지정책의 핵심 의제가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있다. 미래를 준비하되 현실에 기반한 에너지정책의 필요성을 그동안 수차례 경험했기 때문이다.

무작정 늘린 재생에너지 문제가 표면화된 제주도의 에너지정책 문제에서 부터 섣불리 꺼내든 탈원전이 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을 얼마나 혼란스럽게 했는지 경험을 했다.

특히 한미 정상이 해외원전 시장 공동진출에 합의 하면서 국내에서 건설이 중단된 신한울 3, 4호기 문제는 새로운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해외시장 진출은 추진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09년 수주한 아랍에미레이트(UAE) 바라카 원전이 착공 10년 만에 상업운전을 시작하면서 기술에 대한 신뢰를 증명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해외시장을 적극 노크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 UAE 바라카 원전은 앞으로 2, 3, 4호기 준공을 기다리고 있다. UAE와 추가호기 건설에 대한 논의도 내심 기대하는 것이 원전업계다. UAE 바라카원전을 기반으로 중동은 물론 유럽 등 원전을 새롭게 추진하는 국가들도 우리의 기술로 충분히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있다.

현재 한전, 한수원 등 국내 공기업들은 신규원전 도입을 추진 중인 체코, 폴란드, 루마니아,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을 노리고 있다. 특히 원전 산업계는 한미가 협업할 경우 사우디 등은 수주 협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를 검토중인 사우디아라비아는 1.4GW(기가와트)급 원전 2기를 발주했는데 전 세계에서 해당 용량의 원전 설계 능력를 보유한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며, 두산중공업도 이미 주기기를 공급한 경험이 있다.

중동을 패권을 둘러싼 사우디의 이란간 대결구도와 미국의 역할 등이 얽혀 있어 사우디 원전 수출이 초기 추진동력이 많이 떨어 졌지만 중동 원전 수출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문턱인 미국이 협조를 해준다면 그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원전 수출이라는 게 기술력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닌 만큼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원천기술을 가진 미국과 협력도 절대적 영향을 줄 것이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예상과 달리 원전 협력에 대해 논의한 것은 분명 큰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

사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한-미 해외 원전 공동진출... 국내외 원전 정책 영향줄 수 있어

    향후 에너지정책에서 원전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련 기업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

    #사설
  2. 2
    (사설)텍사스 대정전 반면교사로 에너지정책 돌아봐야

    미국에선 최근 2년 동안 2번에 걸친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은 발전기의 공급능력이 부…

    #사설
  3. 3
    (사설) K배터리 ‘세계시장 점유 1위’에 취해 있어선 안돼

    중국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국내 기업들의 독무대나 다름없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점유율 1위를 …

    #사설
  4. 4
    (사설)탄소중립 논의에서 원자력의 역할 필요하다

    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이 원자력 딜레마에 빠질까 우려된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국제사회의 에너지 정책방향은 명확하…

    #사설
  5. 5
    (사설)계량기 수급난 지혜로운 해결로 상생문화 만들어야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현상이 자동차 생산이 중단되고 새 휴대폰 출고까지 연기되는 등 산업 전체에 막대한 …

    #사설
  6. 6
    성공적인 중동 최초의 원전 상업운전 국내 에너지정책 되돌아 보는 계기돼야

    2009년 중동 최초의 대형 상업 원전 수주는 우리나라 원전산업의 경쟁력을 전 세계적으로 알렸으며, 원전 르…

    #사설
  7. 7
    (사설) 8년 만에 찾아온 여름철 전력수급 위기, 신한울 1・2호기 가동하면……

    산업부가 발표한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올여름 전력 예비력은 7월 넷째주 최대 4GW에 그칠 것으…

    #사설
  8. 8
    (사설) 힘겹게 설립 문턱 넘은 에너지공대, 새로운 방식의 인재양성 모델 기대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에너지공대 내년 개교를 위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특별법’이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진통…

    #사설
  9. 9
    (사설) 전기요금.시장.전력망 관리 감시하는 독립 결정기구 필요

    합리적인 전기요금 조정을 위해 연료비연동제도를 도입했지만, 도입 초기부터 제도의 무기력함이 느껴진다. 유가상…

    #사설
  10. 10
    (사설) 전기요금 조정, 연동제에 정치적 덧칠 하지말자

    오는 21일 한전이 3분기 전기요금 조정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난해 말 도입한 연료비연동제도가 …

    #사설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