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우리집 조명은 명품일까
작성 : 2021년 05월 20일(목) 17:22
게시 : 2021년 05월 21일(금) 10:02
가+가-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내가 살고 있는 집과 다니는 회사에 설치된 조명이 어떤 업체가 만들었는지 궁금해 본 사람이 있을까. 업계에 종사하고 있거나 관련 경험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궁금해 본적조차 없을 가능성이 크다.

대중들이 본인이 살고 있는 집 조명에 대해 모른다는 사실은 이전까지 당연했던 사실이지만 업체가 돈과 시간을 투자해 품질좋은 조명을 만들어도 대중들이 이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저가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인과관계가 형성된 계기가 됐다.

그렇기 때문에 조명 업계가 선행해 만들어야 할 것은 프리미엄 제품이 아니라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해 줄 시장이라는 생각이 든다.

국내 시장에는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고 구매의사를 가진 이들이 분명히 있다. 유기농 과일, 동물 복지 계란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제품만 봐도 프리미엄 제품 시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몸에 좋지 않은 농약’, ‘계란 낳는 기계가 된 닭’ 이전까지 당연했던 것들이 당연하지 않게 되면서 열린 시장이다. 대중들이 조명을 고를 때도 ‘불만 들어오면 된다’라는 인식을 벗어던지게 만들어야 한다.

이후 프리미엄 시장은 자연스럽게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눈 건강에 좋은 조명, 신체 컨디션에 도움을 주는 조명 등 조명 산업도 마켓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

미국 PR의 아버지이자 희대의 사기꾼인 에드워즈 버내이즈는 아침마다 베이컨을 먹는게 건강에 좋다는 근거없는 속설을 공영방송을 통해 송출해 죽어가던 미국 베이컨 업계를 활황으로 만들었다.

미세먼지가 많을 때 돼지고기를 먹으면 기름기가 많아 호흡기에 좋다던지 먹기만 하면 살이빠지는 다이어트 약이라던지 이런 허황된 마켓팅은 필요치 않다. 실생활에 가장 가까운 가전인 조명은 그 자체로 시장에서 큰 의미가 있다.

시장을 살리려는 업체들의 노력이 프리미엄 시장과 마켓팅을 통해 열매를 맺을 수 있길 기대해본다.
안상민 기자 기사 더보기

tkdals0914@electimes.com

기자의 눈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기자의 눈) 넘지 말아야 할 선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사전을 보면 “공감능력은 타인의 사고나 감정을 자기의 내부로 옮겨 타인의 체험과 동…

    #기자의 눈
  2. 2
    (기자의 눈) ESS 업계, 정부 태도에 분노하는 이유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지난주 친하게 지내던 한 취재원에게 메시지가 왔다. 최근 사업의 어려움과 정부 정책…

    #기자의 눈
  3. 3
    (기자의 눈)기자재업계, 주가 상승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모처럼 찾아온 호재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연일 하한가를 쳤던 전력기자재업계의 주…

    #기자의 눈
  4. 4
    (기자의눈)‘탈원전’ ‘에너지전환’의 방향을 잃지 않길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어느덧 대선 정국으로 접어들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들이 연이어 출마선언을 하고 내부…

    #기자의 눈
  5. 5
    (기자의 눈) 저렴하고 편리한 계시별요금제란 프레임의 함정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 “정전 시간 동안 내 수족관의 물고기 5마리가 죽었으니 물어내시오.” 기자와 만난…

    #기자의 눈
  6. 6
    (기자의 눈) 전기차 충전요금, 현실적인 수준으로 인상해야

    [전기신문 오철 기자] 오는 12일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기차 급속충전기의 충전요금이 인상된다. 요금이 인상되…

    #기자의 눈
  7. 7
    (기자의 눈) 조강지처가 좋더라는데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어려운 시간을 함께 보낸 아내를 일컬어 ‘조강지처’라고 부른다. 어느 정도 나이가…

    #기자의 눈
  8. 8
    (기자의 눈) 과금형 콘센트, 만능 아니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최근 과금형 콘센트가 인기다. 기존 220v 콘센트에 설치하는 편리함과 저렴한 구매설…

    #기자의 눈
  9. 9
    (기자의 눈)영농형 태양광 상용화 더욱 가속해야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영농형태양광발전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중장기전략에 따르면…

    #기자의 눈
  10. 10
    (기자의 눈) 한숨만 쉬는 철도신호기술협회 회원사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지난 1월 대한건설협회는 올해 상반기 건설 관련 직종 시중노임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기자의 눈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