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8일부터 시행
작성 : 2021년 01월 06일(수) 00:33
게시 : 2021년 01월 06일(수) 00:34
가+가-
기사내용 정리에어컨 실외기 건축물 내부 설치 세대(실) 당 1㎡까지 면적 완화
특별건축구역 특례 적용→공동주택 100세대·단독주택 30동 이상으로 확대
건축설비 신기술·신제품 성능 및 설치기준 인정절차 마련
앞으로 에어컨 실외기를 건축물 내부에 설치 시 세대 당 1㎡까지 바닥면적에서 제외되고, 100세대 아파트도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 받을 경우 용적률・ 건폐율・높이 등을 완화 받을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축법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건축물 내 설치 시 에어컨 실외기 면적 산정 기준 완화

도시 미관 개선 및 추락사고 위험 방지 등을 위해, 에어컨 실외기 등 외부 냉방설비 배기장치를 설치 시 세대(실) 당 1㎡까지 바닥면적 산정에서 제외된다.

가설건축물은 3년마다 연장 신고가 필요했으나, 앞으로는 도시・군계획시설예정지에 설치한 가설건축물은 변동사항이 없을 경우 공장에 설치한 가설건축물과 같이 허가나 신고절차 없이 존치기간이 자동 연장된다.

▶특별건축구역 내 특례 적용대상 확대

주택공급 및 한옥 활성화 등을 위해 민간이 추진하는 사업의 경우 용적률・높이제한 등을 완화 받을 수 있는 특별건축구역 특례 적용대상 건축물을 공동주택은 100세대(현재 300세대), 한옥 단독주택은 10동, 일반 단독주택은 30동(현재 50동) 이상으로 확대했다.

단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건축하는 건축물은 특례적용 대상 제한이 없다.

또한, 민간도 창의적 건축물을 계획하는 경우 시․도지사에게 특별건축구역 지정을 제안할 수 있도록 세부 절차*가 마련ᅟᅫᆻ다.

단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대상지역 토지소유자의 동의(2/3이상) 및 지역여건을 고려한 합리적 개발 등을 위해 시・도지사의 관할 지역 시장・군수・구청장 의견청취, 건축심의 등을 거치도록 했다.

▶ 결합건축을 통해 공원・주차장 등 설치가 활성화

여러 대지의 용적률을 통합 산정 가능한 결합건축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역세권개발지역 등에서 3개 이상 대지도 서로 간 500m까지(기존 : 2개 대지 간 100m) 가능해졌다.

또한, 적용 대상을 빈건축물 등을 철거하고 공원・주차장 등의 공동이용시설을 설치하거나, 어린이집․마을 도서관 등의 공동이용건축물과 결합하는 경우로 구체화했다.

▶ 건축설비 신기술·신제품의 기술적 기준 인정제도 시행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 기준이 없는 건축설비 신기술ㆍ신제품이 개발된 경우 중앙건축위원회 심의를 통해 기술적 기준을 인정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함으로써 기존 기술인정에 장기간 소요되는 문제점이 개선된다.

▶ 옥상 출입문 비상문자동개폐장치 설치 대상 확대

옥상으로의 원활한 대피가 가능토록 화재 발생 시 옥상 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비상문자동개폐장치 설치 대상이 확대된다.

옥상 광장은 건축물 내 주요 대피공간으로 활용되어 대형 인명피해를 방지할 수 있으나, 통상 사생활 보호, 방범 등의 이유로 옥상 출입문이 폐쇄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 피난용 옥상 광장 또는 헬리포트를 설치하는 건축물은 평상 시 옥상 출입문을 폐쇄하더라도 비상 시에는 자동으로 개방돼 상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상문자동개폐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이번 건축법 시행령 개정안은 건축법 개정안(법률 제17223호)과 함께 8일 시행될 예정이다.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이번 개정을 통해 창의적 건축을 위한 특별건축구역 및 도시재생을 위한 결합건축 특례 대상이 확대되어 도심 내 건축 리뉴얼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국토정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건설관련 3개 공제조합 임금, 조직 대대적 손질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건설 관련 3개 공제조합의 운영방식이 58년 만에 전면 개편된다. 국토교통부(장관 …

    #국토정책
  2. 2
    건축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8일부터 시행

    앞으로 에어컨 실외기를 건축물 내부에 설치 시 세대 당 1㎡까지 바닥면적에서 제외되고, 100세대 아파트도 …

    #국토정책
  3. 3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의 체질 개선 추진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정부가 건설산업의 체질 개선을 추진한다. 시공에 편중돼 온 건설산업에 계획-시공-유지…

    #국토정책
  4. 4
    LH, 세계 최초 탄소 중립도시 초석 다진다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LH와 국토교통부가 세계 최초로 구상중인 에너지 자립률 50% 이상의 에너지 스마트…

    #국토정책
  5. 5
    LH, 올해 국민임대주택 전국 2만호 공급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LH는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올해 약 2만호(1만9815호)의 국민임대주택을 공급할…

    #국토정책
  6. 6
    LH, 기숙사형 청년주택․청년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LH는 대학생과 청년 등을 대상으로 기숙사형 청년주택과 청년매입임대주택 615호에 대한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

    #국토정책
  7. 7
    LH, 성남 수진1·신흥1구역 공공주도 재개발사업 추진

    LH는 지난해 고시된 ‘2030 성남시 도시·주거환경정비계획’에 따른 수진1·신흥1 재개발 정비구역 사업시행…

    #국토정책
  8. 8
    박상혁의원, “이번 설 고속도로 통행량 14% 감소, 전년대비 고속도로 통행료 74.8%,…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이번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량이 지난해 설 연휴보다 14%가…

    #국토정책
  9. 9
    이상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조속 통과 촉구

    이상곤 해운대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29일 해운대구의회 본회의장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조…

    #국토정책
  10. 10
    국토부 황성규 제2차관, 고속도로 휴게소 찾아 방역 점검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국토부가 고속도로 휴게소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하계…

    #국토정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