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창궐에 대비해 연내 건강검진 받아야”
올해 국가검진 대상 중 고령자·기저질환자, 가급적 연내 검진 권장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유행 전 집단면역 위해 접종해야
작성 : 2020년 12월 16일(수) 15:00
게시 : 2020년 12월 16일(수) 15:02
가+가-
한국건강관리협회가 2020년 국가건강검진 기간이 내년도 6월까지 연장됐지만 고령자나 기저질환자는 검진을 앞당기는 게 유리하다고 밝혔다.
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람 간 거리두기 등 방역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올해 국가건강검진 기간을 내년 6월까지 연장했다.

그러나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은 올해가 가기 전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는 게 건강관리협회의 설명이다.
이들은 면역력이 약해져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질환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다. 유질환자는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더 기울여야한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기저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는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중증질환자가 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이는 2020년 검진대상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오는 2021년에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국가건강검진 대상자가 된다. 이 수검대상자도 1년이라는 검진기간을 두고 차일피일 미루기 보다는 되도록 빠른 시일 내 검진을 받아서 행여 모를 질병에 대비하는 것이 코로나 유행시대엔 더 현명한 방법이라고 협회는 밝혔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역시 지금이라도 맞아야 한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인플루엔자는 지난해 52주차(12.22~12.28)에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1000명당 49.8명)했고, 올해 4주차(1.19.~1.25)까지도 인플루엔자 환자가 1000명당 40.9명으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겨울철에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가능성이 있고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한 만큼 아직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못한 사람은 집단면역을 위해서라도 올해 안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최중찬 원장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예방접종 후 항체형성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되며, 면역효과는 약 6개월 정도 지속된다.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빠른 시일 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서 “사회구성원 중 최소 60% 이상이 면역력을 가지면 집단면역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정일 기자 기사 더보기

yunji@electimes.com

세무ㆍ건강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특별기고) 명의신탁주식

    중소기업 경영진과 상담을 하다보면 그 주제에는 유사성이 존재하며, 전기공사업 등의 공사업 및 건설업에서는 명…

    #세무ㆍ건강
  2. 2
    건협 서부, 유방암 AI 진단 보조 솔루션 도입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최중찬, 이하 건협서부)는 유방촬영에서의 판독오류…

    #세무ㆍ건강
  3. 3
    볼빅, "골프공의 차별화!"…'V-포커스라인' 우레탄 볼 출시

    글로벌 골프브랜드 (주)볼빅(회장〮문경안)이 ‘V-포커스라인(V-FOCUS Line∙…

    #세무ㆍ건강
  4. 4
    건협 서부, 강서구시설관리공단 ‘기부하는 건강계단’ 후원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본부장 한세희, 이하 건협 서부)는 23일 강서구시설관…

    #세무ㆍ건강
  5. 5
    건협 서부, 강서구 5064세대를 위한 필수 건강검진 실시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최중찬)는 사회기여형 조직의 역할강화와 의료취약계…

    #세무ㆍ건강
  6. 6
    건협, 무증상 수검자에서 코로나바이러스 노출 0.39% 확인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 이하“건협”) 건강증진연구소 나은희 소장(진단검사의학…

    #세무ㆍ건강
  7. 7
    건강관리협회, 올해부터 신장비뇨기 정밀검진 프로그램 운영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 이하 건협)는 올해 1월부터 ‘신장비뇨기 정밀건강검진…

    #세무ㆍ건강
  8. 8
    건강관리협회 후원 전국우수고교볼링대회 성료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가 후원한 한국건강관리협회장배 '2021 KBS 전국우…

    #세무ㆍ건강
  9. 9
    건협 서부, 안양천 실개천생태공원서 노랑꽃창포 식재활동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최중찬, 이하 건협 서부)는 봄의 마지막 절기를 …

    #세무ㆍ건강
  10. 10
    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지역주민 대상 3월 공개강좌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본부장 한세희, 이하 건협 서부)는 23일(화) 청사 …

    #세무ㆍ건강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