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산업조명, 배터리 전기소모 없는 대기전력 저감기술 상용화
작성 : 2021년 12월 03일(금) 07:00
게시 : 2021년 12월 03일(금) 10:12
가+가-
기사내용 정리기술 적용된 LED방수등 개발해 군에 납품
배터리 미사용 시 전기소모 없어, 다방면에 활용 가능성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탄소중립 시대에 대기전력 저감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교류(AC)가 아닌 직류(DC) 기반의 배터리 대기전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상용화돼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이 기술은 조명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대기전력 저감에 이용됐지만 장차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 등 배터리 기반의 다양한 응용장치에도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어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태양산업조명(대표 양우석)은 지난 2015년 특허를 획득한 ‘배터리 사용 조명의 대기전력소모 감소장치’ 기술을 적용한 ‘충전식 무선 LED완전방수등’을 국내 K2 전차에 공급했다. 또 2017년에는 차륜형 장갑차에도 같은 제품이 내부비상조명으로 적용됐으며 현재는 외부비상조명용으로도 검토되고 있다.



기존에는 조명 중 밝기조절 기능이 있는 경우 전류제한회로 동작을 위해 마이컴을 사용했는데 조명 구동용으로 적용된 배터리의 대기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 저전력 마이컴을 적용해도 상당히 많은 전류가 소모돼 2~3개월만 지나면 방전되는 문제가 있었다.

마이컴은 디밍스위치로부터 작동신호를 입력받기 위해, 전류제한회로부는 DC/DC 승압부로부터 5V 구동전력을 공급받기 위해 각각 최소한의 전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별도로 충전하지 않는 한 이 같은 대기전력으로 인해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는 지속적으로 소모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기업이 개발한 대기전력소모 감소장치는 대기상태에서는 마이컴, 전류제한회로부, DC/DC 승압부가 동작하지 않다가 스위치가 켜졌을 때 비로소 DC/DC 승압부가 작동하면서 출력되는 구동전력으로 마이컴과 전류제한회로부를 동작시켜 대기전력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이 때문에 이 기술이 적용된 배터리는 내장된 전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대기전력으로 인한 자연적인 전기소모가 없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양우석 태양산업조명 대표는 “대기전력소모 감소장치 기술을 실제 비상조명에 적용해 까다롭기로 소문난 군수용으로 납품하고 있는 만큼 기술은 검증됐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태양산업조명은 향후 DC 대기전력저감 기술을 전력구·통신구 등의 비상조명을 비롯한 소방, 모빌리티 등 다양한 응용분야로 확대 적용한다는 복안이다.
윤정일 기자 기사 더보기

yunji@electimes.com

기업ㆍCEO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공장환 탤런트뱅크 대표, “노동시장 대전환 초입…中企·스타트업도 예외 아니죠”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긱 워커’(Gig worker)로 대변되는 노동시장 변화는 이제 대전환의 초입에…

    #기업ㆍCEO
  2. 2
    KOC전기, 국내 첫 ‘방폭형 건식변압기’ 개발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변압기 전문 제조기업인 KOC전기가 국내 최초로 방폭형 건식변압기를 개발했다. K…

    #기업ㆍCEO
  3. 3
    CES 2022 ‘로봇‧모빌리티‧친환경’ 열풍 속 韓 기업 ‘상한가’…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2의…

    #기업ㆍCEO
  4. 4
    ‘대한전선 최대주주’ 호반산업, 유상증자 100% 참여 결정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호반그룹이 대한전선의 성장투자 재원 마련을 위한 유상증자에 전량 참여해 최대주주 지…

    #기업ㆍCEO
  5. 5
    “LS전선, 미국서 대규모 해상풍력 케이블 수주…장기성장 전망↑”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최근 LS전선이 미국에서 3550억원 규모의 해상풍력 케이블을 수주한 가운데 성장성…

    #기업ㆍCEO
  6. 6
    재료硏, 고강도 특성에 높은 에너지 저장 능력까지 갖춘 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섬유 개발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 복합재료연구본부 기능복합재료연구실 김태훈 …

    #기업ㆍCEO
  7. 7
    대신증권 “효성중공업 4Q 무난한 실적 기대…새해 턴어라운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효성중공업이 지난해 4분기 무난한 실적을 달성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업ㆍCEO
  8. 8
    슈나이더 일렉트릭, 스타트업 지원해 ‘2021 CCS 어워즈’ 상위 25위 올라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전문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코퍼레이트…

    #기업ㆍCEO
  9. 9
    보쉬 전동공구, 작업 안전 위해...‘프로의 안전, 보쉬와 함께’ 이벤트 진행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보쉬 전동공구 사업부(사업부문장 박진홍)가 제품 이벤트로 안전한 공구 브랜드로서의 …

    #기업ㆍCEO
  10. 10
    전기연구원 배준한 박사, 세계 최초 에너지 하베스팅 기반 ‘무선 통전 알림 기술’ 개발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명성호)은 기업총괄지원실 배준한 박사가 위험한 고전압…

    #기업ㆍCEO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