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공사, 친환경 전기차충전스테이션 규제샌드박스 승인
작성 : 2021년 09월 16일(목) 16:02
게시 : 2021년 09월 16일(목) 16:02
가+가-
기사내용 정리신재생에너지 통한 국내 친환경 EV충전소 보급 활성화 유도 기대

서울에너지공사의 양재솔라스테이션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운영 중인 ‘신재생에너지발전연계(PV-ESS 계통연계형) 전기차 충전서비스’가 산업부로부터 규제샌드박스 승인을 받음에 따라 국내 최초로 친환경모빌리티 EV충전소 확대 및 탄소중립 실현의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공사는 15일 태양광과 ESS, 한전 계통을 총망라한 친환경 전기차충전스테이션을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친환경 EV 솔라스테이션(양재, 양천)은 태양광발전설비로 생산한 전력을 전력시장을 거치지 않고 전기차 충전에 바로 활용하거나 잉여전력 또는 경부하 시간대 전력을 ESS에 저장 후 직접 전기차에 충전하는 서비스다.

현행 전기사업법 등으로는 신재생에너지설비로 생산한 전력을 전력시장을 통하지 않고 전기자동차에 직접 충전(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도록 규정돼 있다.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그동안 공사는 신재생에너지설비 연계형 전기자동차 충전소의 보급 활성화가 이루어지도록 규제특례 신청뿐만아니라 행정안전부 민생규제 혁신과제 제안 등 다방면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라며 “공사가 추진한 ‘신재생에너지발전연계(PV-ESS 계통연계형) 전기차 충전서비스’에 대한 규제샌드박스 승인은 전기차 충전전력을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

이어 김 사장은 “산자부의 규제샌드박스 승인을 계기로 국내에 친환경 전기차충전소가 보급 확대되는 데 제도적·기술적 환경이 마련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며 “향후에는 민간충전사업자들도 신재생에너지 연계 친환경 전기차충전소 설치 운영에 함께하여 2050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 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국내 전기차는 현재 약 13만5000대가 보급됐으며 7년 만에 90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정부는 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전기차충전전력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재원 기자 기사 더보기

one@electimes.com

집단에너지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탄소중립 이끌 에너지전환...P2H가 핵심역할 할까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재생에너지 증가로 출력제한과 전력계통 안정화를 위한 기술들이 떠오르고 있다. 재…

    #집단에너지
  2. 2
    ‘탄소중립’ 집단에너지 노후화 시설 리모델링, 본격 탄력받나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노후화된 집단에너지시설 리모델링과 관리개선을 통해 국가 탄소중립을 실현해야 한다는 …

    #집단에너지
  3. 3
    에너지 가격 상승에 한파 예고까지...집단에너지 업계 ‘추운 겨울’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집단에너지 업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LNG 등 연료 가격 …

    #집단에너지
  4. 4
    탄소중립 사다리, 집단에너지 ①열과 전기 한 번에...팔방미인 열병합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처럼 대규모발전소…

    #집단에너지
  5. 5
    한난 “나주SRF 부적합 쓰레기 태운 적 없어...배출기준 또한 철저하게 관리”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온 지적에 대해 사실이…

    #집단에너지
  6. 6
    한국지역난방기술 황만영 신임 사장 취임

    [전기신문 오철 기자] 황만영 한국지역난방공사 신성장본부장이 2일 한국지역난방기술 11대 신임 사장으로 취임…

    #집단에너지
  7. 7
    탄소중립 사다리, 집단에너지② 노후화에 연료 퇴출 문제까지...자리 잃어가는 열병합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처럼 대규모발전…

    #집단에너지
  8. 8
    서울에너지공사, 전문인력 부재와 실무인원 부족 심각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의 전문인력 부재와 시스템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전환 …

    #집단에너지
  9. 9
    GS파워, 빅데이터・AI 기반 스마트발전소 건설 추진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발전소는 운전 조작과 상태감시를 통한 안전 운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조작 판단에 …

    #집단에너지
  10. 10
    서울에너지공사 등 서울 공공기관,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 위해 뭉친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서울지역 공공기관 반부패,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첫…

    #집단에너지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