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에 5MW급 제2소수력발전 준공
작성 : 2021년 09월 15일(수) 15:20
게시 : 2021년 09월 15일(수) 15:20
가+가-
기사내용 정리서부발전 15일 준공식 개최…연간 2만1330REC 확보 기대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서부발전이 태안에 5MW급 소수력발전소를 설치했다.

15일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은 총 설비용량 5MW급 태안 제2소수력 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태안 제2소수력 발전소는 2.5MW급 2기 설비용량으로, 지난 2017년 7월 첫 삽을 뜬 후 완공까지 49개월이 걸렸다. 지난 6월 사용전검사를 마친 후 상업운전을 시작했으며, 총공사비는 456억원이 투입됐다.

서부발전은 태안발전소에서 사용 후 버려지는 냉각수(바닷물)의 활용방안으로 소수력발전을 낙점하고 개발을 추진했다.

소수력발전은 물의 낙차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신재생발전설비다. 이번에 준공한 제2소수력발전은 지난 2007년 9월 준공돼 운영 중인 제1소수력발전(2.2MW)에 비해 설비용량이 2배 이상 크다는 게 서부발전 측의 설명이다.

특히 구조물 공사과정에서 정밀제어 발파를 적용, 소음·진동으로 인한 민원요소를 사전에 차단했다.

또 지하 깊이 23m의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을 축조하면서 안전 최우선의 현장 관리로 중대사고 한 건도 없이 안전하게 준공했다.

서부발전은 제2소수력 운영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인증서(REC)를 연간 2만1330REC 확보하고, 32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준공식에 참석한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은 “우리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목표를 다양한 방식으로 달성하고 있고, 소수력발전 건설 또한 그 일환”이라며 “올해는 소수력을 포함해 태양광과 풍력 등 총 75MW 용량의 신재생발전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전세계 에너지 대란에 ‘속도조절·원전 현실론’ 부상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글로벌 에너지 수급 위기감이 커지면서 에너지전환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주장이 탄력…

    #전력
  2. 2
    갈 길 험난한 한전산업 재공영화, 앞으로 논의 방향은?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한전산업개발의 재공영화 논의가 지지부진하다. 한전과 대주주인 자유총연맹 간 줄다리기…

    #전력
  3. 3
    ‘대변혁기’에 접어든 전력계량기 시장, 변화와 전망은?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계량기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계량기는 원격검침인프라(AMI;Advanced Mete…

    #전력
  4. 4
    연료비 상승에 급등하는 SMP…대책 마련해야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연료비 상승 문제는 전력시장 전체의 어려움으로 확대될 …

    #전력
  5. 5
    재생E 확대로 에너지가격 하락…“용량시장 개설 필요”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재생에너지가 확대되면 도매전력가격이 하락해 기존 발전기가 퇴출되거나 신규 설비투자가…

    #전력
  6. 6
    국내 에너지 비축량 충분하지만…이상기후 시 장담 못해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미국, 유럽, 중국의 에너지 수급 대란이 국내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격적…

    #전력
  7. 7
    겨울철 앞두고 세계 에너지 부족 ‘몸살’…“에너지 전환” 위기 맞나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북반구 주요국들이 동절기를 앞두고 에너지 대란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은 석탄 부족으…

    #전력
  8. 8
    전력 전문가들 “달성 가능한 탄소중립 목표 세워야해” 한목소리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현실적이고 달성가능한 탄소중립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전…

    #전력
  9. 9
    한전 세부법인, 신규 전력판매 계약 성공...안정적 수익 기반 마련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성공적인 해외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한전의 세부법인이 현지 업체와 경쟁에서 신규로 전…

    #전력
  10. 10
    또 車 반도체 수급난..."국내 업체 육성·공급망 재편 필요“

    [전기신문 오철 기자] 지난해 1차 반도체 공급난을 무난하게 막아냈던 토요타가 이번 2차 공급난을 피하가지 …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