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풀이되는 배전공사 중대재해, 해법은? ②정기적·상시적 교육 부재로 안전 불감증 늘어
작성 : 2021년 09월 08일(수) 16:46
게시 : 2021년 09월 10일(금) 09:46
가+가-
기사내용 정리온라인·비대면 교육방식 ‘안전불감증’ 야기
코로나19 장기화로 상시교육 부족
현장관리자・작업자 피로도도 늘어
중대재해 유발 가능성 커질 우려도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현장 관계자들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배전공사 현장의 중대재해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입을 모은다.

이는 그동안 미뤄졌던 작업이 재개됨에 따른 자연증가분의 영향도 있지만 교육기관이나 개별 현장에서 진행하는 현장관리자 및 작업자 안전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현장 안전분야 전문가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국면으로 인해 기업과 현장관리자, 작업자 등에 대한 안전교육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정부 정책 등 큰 그림은 넘쳐나는 반면 현장 작업자의 부주의나 실제 적용이 가능한 안전관리 및 조치 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상시적으로 공유하고, 협의할 세밀함이 부족하다는 설명이다.

감염병 확산세가 잡히지 않으면서 현장의 안전관리가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작업자들에게 반복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안전’에 대한 교육 및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현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해 초 코로나19가 국내에서 발병한 이래 대부분의 안전교육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직접 대면해서 교육하는 방식보다 교육의 성과나 현장관리자·작업자 등이 느끼는 체감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상황이 오래 지속되다 보니 사업주나 현장관리자, 작업자들이 느끼는 ‘안전’에 대한 인식이 점점 해이해진다는 데 있다. 사고 사례를 공유하거나 안전교육에 노출되는 빈도가 줄어들다 보니 점차 안전에 무감각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현장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이나 작업자 부주의 등을 예방하는 교육이 상시적으로 이뤄지기 힘든 상황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반복적인 안전교육과 관리를 통해 작업자들이 안전수칙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도록 하고, 관련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하지만 이러한 여건이 현실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공사 현장은 예정대로 돌아가고 있지만 일상 생활은 비상시국인 현재의 작업 여건으로 인해 현장관리자와 작업자들이 받는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는 점도 중대재해 발생의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됐다.

현장에서는 코로나19 국면으로 인해 작업자들이 느끼는 피로감이나 확진자 발생에 따른 작업중단 우려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자들의 높은 피로도는 중대재해를 유발할 공산이 크다는 게 안전교육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장의 중대재해는 사업주와 관리자, 작업자 등에게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예방해야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결국 사업주나 현장관리자, 작업자들이 스스로 안전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철저하게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 외에 해답은 없다”고 강조했다.

조정훈 기자 기사 더보기

jojh@electimes.com

안전·소방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소방공사업체들, 담합 행위 적발됐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소방공사 업체들의 담합 행위가 적발된 가운데 일부 업체는 소방시설협회 대의원이 대표…

    #안전·소방
  2. 2
    전기설비기술기준 제·개정 시 현장적용성, 기술적정성 검증 강화된다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앞으로 전기설비기술기준 제·개정 시 전기안전공사 등 전문기관의 현장적용성과 기술적정…

    #안전·소방
  3. 3
    전기안전공사 경북동부지사, 154kV 고객 초청 ‘전기안전 기술세미나’ 개최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한국전기안전공사 경북동부지사(지사장 김선준)는 7일 경북 포항시에 위치한 지사 본원…

    #안전·소방
  4. 4
    엘디티, ‘IoT 기반 스마트화재 경보장치’ 조달청 혁신제품 선정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엘디티(대표 정재천)는 ‘IoT 기반 스마트화재 경보장치’가 조달청이 지정한 202…

    #안전·소방
  5. 5
    전기공사협회 안전기술원과 함께하는 안전나들이(4)충청사업소 충남 세종시 부강면 154kV …

    [충남 세종=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제법 선선한 기운이 느껴지는 10월의 어느 날. 한국전기공사협회 안전기술…

    #안전·소방
  6. 6
    전기안전공사, 연료전지 안전 강화위해 산업부 등 관계기관 ‘맞손’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전기안전공사가 연료전지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손을 맞잡았다. 한국…

    #안전·소방
  7. 7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 제정안 국무회의 의결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직업성 질병자와 공중이용시설의 범위, 사업장의 안전보건확보 의무 등의 내용을 골자로…

    #안전·소방
  8. 8
    (해설)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에 어떤 내용 담겼나

    [전기신문 조정훈 기자] 정부는 지난 9월 28일 제42회 국무회의에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

    #안전·소방
  9. 9
    대한승강기협회, 출범 1주년 맞아 대외 공모전 개최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대한승강기협회(회장 류희인, 이하 협회)가 오는 11월 19일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안전·소방
  10. 10
    코로나19 어려운 상황 속 국제승강기엑스포 성공적 개최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대한승강기협회, 경연전람이 공동 주관해 개…

    #안전·소방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