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시험성적서 위조 의혹에… 국토부 입열어
작성 : 2021년 08월 11일(수) 16:52
게시 : 2021년 08월 11일(수) 16:52
가+가-
기사내용 정리철도차량 전수조사 및 제도개선 하겠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KTX 바닥에 깔린 카펫의 화재시험성적서가 위조됐다는 의혹에 대해 국토부가 입을 열었다.

국토교통부는 조사를 통해 성적서 위조 정황을 포착했으며 이에대한 수사를 수사기관에 공식 의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와 함께 고속철도부터 일반차량 및 도시‧광역 철도에 이르기까지 국내 철도차량에 사용되는 불연‧난연 내장재의 내연 성능 및 장착 현황을 오는 9월까지 일제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유사 불법 행위의 재발 방지를 위해 올해 말까지 화재시험성적서 확인 절차와 내장재 성능 적합성 검증 절차를 보완해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9일 한 국내 매체는 KTX-산천 차량의 카펫(바닥재) 납품사가 화재 시험 성적서를 위조해 납품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해당 카펫은 지난 2010년 KTX-산천이 첫 운행을 시작할 때부터 사용됐으며 현재도 해당 카펫을 장착한 열차가 운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당시 열차를 제작한 현대로템은 A사에게 카펫을 납품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A사는 벨기에에 있는 연구소인 ‘센텍스벨’ 으로부터 발급받은 시험성적서를 첨부했다. 해당 카펫의 연기 유독성에 관한 시험이었다. 그러나 해당 성적서는 위조된 것으로 밝혀졌다.

나지운 기자 기사 더보기

abc@electimes.com

철도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공사 본격 추진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철도공단이 2조29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입찰계획을 밝혔다. 국가철도공단(이사장 …

    #철도
  2. 2
    기다림 끝에… 공단‧벽산파워, 425억원 규모 몽골 사업 수주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철도공단과 벽산파워가 오랜 기다림 끝에 몽골 지역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총공사비 …

    #철도
  3. 3
    국가 환승센터 기본계획에 서대구역 복합환승센터 반영 확정!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국토교통부가 8월 25일(수) 발표한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

    #철도
  4. 4
    (인사)국가철도공단

    ◆1급 승진임용 ▲비서실장 이명석 ▲시설본부 자산운영단 자산개발처장 정현숙 ▲건설본부 설계실 토목설계처…

    #철도
  5. 5
    SR, 추석 명절맞이 안전한 철도 귀성길 만들어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명)이 추석 명절맞이 귀성객의 안전한 열차 이용을 …

    #철도
  6. 6
    대구도시철도, 3호선 운행중단 원인은 애자 파손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대구도시철도공사(사장 홍승활, 이하 공사)는 지난 7월 26일 3호선 용지역 회차선…

    #철도
  7. 7
    부산교통공사, 노사 협상 잠정 타결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부산교통공사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에 잠정 합의했다. 부산교통공사(사장직무…

    #철도
  8. 8
    “KTX-SR 통합 의지 없나” 의원들 맹비난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지난 12일 진행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수서고속철도…

    #철도
  9. 9
    SRT, 추석 경부선 예매율 72.9% 기록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SRT가 이전 명절보다 높은 예매율을 기록했다.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권태…

    #철도
  10. 10
    부산 범어사역, 지하역사 최초 메디컬스테이션 조성 눈길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부산교통공사(사장 직무대행 이동렬)는 1호선 범어사역에 지하역사 최초로 메디컬스테이…

    #철도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