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미국 태양광 모듈 시장 주거용 3년·상업용 2년 연속 1위
2020년 미국 주거용 시장 점유율 24.8%, 4장 중 1장 한화큐셀 모듈
2020년 상업용은 전년 대비 약 5%p 상승한 19.1%로 1위 달성
작성 : 2021년 04월 08일(목) 09:41
게시 : 2021년 04월 09일(금) 06:23
가+가-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에 설치된 한화큐셀 주거용 모듈. 제공:한화큐셀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한화큐셀은 2020년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모두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관인 우드맥킨지의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2020년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24.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도 전년 대비 5%p가량 상승한 19.1%의 점유율로 2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힘입어 미국 태양광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2050년까지 미국 내 총에너지 비중의 50%를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공약하며 향후 4년간 2조달러를 투자해 청정에너지 설비를 건설할 것을 약속했다. 또 미국에너지 정보청(EIA)도 2050년 미국의 재생에너지 의존도가 4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태양광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한화큐셀은 엄격한 품질 관리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이어갈 전망이다.

한화큐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 검사 기준보다 최대 3배 혹독한 조건으로 품질 관리를 진행한다. 지난해 12월엔 세계적 검증 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QCPV;Quality Controlled PV)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또 지난해 5월에는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DNV GL과 PVEL이 실시하는 ‘2020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5년 연속 ‘톱 퍼포머(Top Performer)’ 기업으로 선정됐다.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평가에서 인증을 획득한 제품군은 한화큐셀의 주력 제품군인 큐피크 듀오(Q.PEAK DUO) 시리즈다. 해당 제품은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 에너지 시장에서 태양광 모듈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게 한 핵심 제품군이며 국내에서도 활발히 판매되고 있다. 최근 출시한 큐피크 듀오 제품은 퀀텀 듀오 Z(Q.ANTUM DUO Z) 기술을 적용해 셀 사이 공간을 제거, 동일 면적에 더 많은 셀을 배치하며 출력을 대폭 높였다.

한화큐셀은 2019년 미국 태양광 분야 유력 매체인 솔라파워월드(Solar Power World)가 선정한 ‘태양광 EPC 어워드(Top Solar EPC Award)’에서 상위 10위권에 진입하며 대형 발전소 사업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엔 미국 텍사스주에 자리한 81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하고 건설한 후 고객사에 판매했다.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분산형 전원 관리를 위해 지난해 12월에는 미국 에너지 소프트웨어 업체 ‘그로잉 에너지 랩스(GELI)’를 인수한 바 있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고효율,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주거용 시장과 상업용 시장에서 연이어 1위를 달성하며 한화큐셀은 다시 한 번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며 “독보적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미국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최근주 기자 기사 더보기

ckj114@electimes.com

신재생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편법 잡으려다…REC 가중치 피해보는 태양광 사업자 속출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정당하게 동식물 관련 건축물을 운영하며 태양광 설비를 지붕에 올렸음에도 에너지공단으…

    #신재생
  2. 2
    건물 위 태양광도 ‘이격거리 규제’…신규 사업 더 어려워져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건물 위 태양광 발전설비에 이격거리 규제를 적용하는 지자체가 늘면서 앞으로 중소형 …

    #신재생
  3. 3
    벼랑 끝 ESS산업…O&M 시장도 외산 잠식 우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필요성이…

    #신재생
  4. 4
    SK건설, 포스코와 손잡고 해상풍력 입지 넓힌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추진 중인 SK건설…

    #신재생
  5. 5
    한전·두산重 “풍력발전, 시장 형성단계에 국가·공기업 역할 중요”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8일 오후 1시 30분부터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풍력발전 워크숍’에서 한국전…

    #신재생
  6. 6
    “ESS 통해 계통안정화 해결할 수 있어”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ESS를 이용해 전력계통을 안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8일 코엑스에서 열린 …

    #신재생
  7. 7
    “FRP, 수상태양광 사용 환경 위해론은 과장”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설비에 섬유강화복합제(FRP; Fiber Reinforced …

    #신재생
  8. 8
    서울시 친환경·에너지 정책 뜯어보니…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원내정당 후보들의 친환경 정책에 관심이 쏠린다. …

    #신재생
  9. 9
    해운대 주민들 ‘청사포 해상풍력단지 반대’ 두 번째 단체 시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해운대 주민들이 지난 3월 27일에 이어 해상풍력단지 추진 반대를 촉구하기 위한 두 …

    #신재생
  10. 10
    에너닷, 소규모 전력중개업 진출…원스톱으로 전력거래·발전량 예측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신재생에너지 IT기업 에너닷(대표 이동영)이 1MW 이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

    #신재생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