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신재생 에너지 사업 관련 특허 2건 취득
작성 : 2021년 04월 08일(목) 08:39
게시 : 2021년 04월 08일(목) 08:39
가+가-

군집 드론을 이용하여 태양광 패널 이물질 검사와 세척.

[전기신문 오철 기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군집 드론 비행을 통한 태양광 이물질 제거 관련 특허와 RE100 캠페인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지난 6일에 전했다.

이번 특허는 태양광 패널의 이물질을 검출과 동시에 이물질을 제거하는 군집 드론 비행 기술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태양광 패널의 이물질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패널의 발전 출력 저하로 인해 발전소의 출력이 감소한다. 이는 태양광 발전 효율을 떨어뜨려 장기간 운영으로 지속적인 기대 발전량을 산출해야 하는 발전소의 제 기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지상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소에 비해 수상 태양광이나 지붕형 태양광은 청소 작업의 접근성이 매우 낮아 방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조류의 배설물에 자주 노출되고 있다.

본 특허는 위의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복수의 드론을 동시에 운용해 이물질 검출과 세척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RE100 달성을 위한 두레 그룹을 지원하는 RE100 관리 방법 및 장치' 특허는 RE100 달성이라는 목표에 따라 서로 다른 신재생 에너지 기업들을 두레·품앗이 개념으로 서로 매칭해 그룹화해서 목표 달성을 이루는데 지원하는 방법이다.

RE100은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만 사용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국제 캠페인이며 2014년 영국 런던의 다국적 비영리기구 ‘The Climate Group’에서 처음 소개됐다.

올해 1월 12일 한국도 K-RE100제도를 시행하면서 국내 많은 기업들이 신재생 에너지를 구매하고 신재생 에너지 공급인증서를 획득할수 있게 됐다. 그러나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상대적으로 쉽게 RE100캠페인의 참여해 신재생 에너지 설비 구축 또는 신재생 에너지 전력을 구매하지만 중소 기업들은 어려운 상황이다.

본 발명은 RE100 참여 기업의 역량에 따라 역량이 부족한 기업과 그룹을 구성하고 그룹 내 기업들이 서로 도와 RE100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과 장치에 관한 것이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오재철 대표는 “정부에서 K-RE100 제도를 시행하면서 좋은 정책과 여러 기업들이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참여한 기업끼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라 여긴다”며 본 특허의 배경을 전했다.

오철 기자 기사 더보기

ohch@electimes.com

기업ㆍCEO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변압기 매출 1위 ‘산일전기’…영업익은 ‘제룡’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산일전기가 지난해 중소 변압기 업계에서 매출액 1위를 차지했다. 제룡전기는 영업이익을…

    #기업ㆍCEO
  2. 2
    호반 가족 된 대한전선 ‘전선업계 메기’ 될까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지난달 말, 호반건설이 대한전선의 새로운 주인으로 발표되자 전선업계는 들썩거렸다. …

    #기업ㆍCEO
  3. 3
    한전 가스지중개폐기 구매중단 ‘일파만파’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한전이 가스지중개폐기의 구매를 중지하겠다는 방침을 업계에 통보한 사실이 확인됐다. …

    #기업ㆍCEO
  4. 4
    산기대 박상철 교수, 유럽과 아시아 이민정책관련 영문서적 출간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박건수·이하 산기대)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박상철 교수가…

    #기업ㆍCEO
  5. 5
    현대일렉트릭, HDC아이콘트롤스와 스마트 배전·분전 분야 파트너십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현대일렉트릭이 HDC아이콘트롤스와 스마트 배전 및 분전분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

    #기업ㆍCEO
  6. 6
    (강한기업)PDS, 전력설비 감시진단 시장 ‘정조준’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PDS(한국지사대표 James Lu)가 전력설비 감시진단 시장에서 보폭을 넓히고 있…

    #기업ㆍCEO
  7. 7
    디투엔지니어링, 500억 투입 평택 신공장 준공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철도·전력기자재 전문기업 디투엔지니어링이 ‘평택시대’ 개막을 알렸다. 최근 디투엔…

    #기업ㆍCEO
  8. 8
    (전기산업대전) KOC전기·KP일렉트릭 변압기 기술력 뽐내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중소 변압기 업계를 대표하는 KOC전기(대표 황희술)와 KP일렉트릭(대표 김호철)도…

    #기업ㆍCEO
  9. 9
    아이티공간, 과기부 ‘AI 산업데이터플랫폼 개발사업’ 선정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주식회사 아이티공간(대표 이영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기업ㆍCEO
  10. 10
    조선도 탄소중립 동참…신재생전력·친환경연료 사용 확대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조선업계는 8일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산‧학‧연 협…

    #기업ㆍCEO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