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특별 안전 TF’ 가동…안전경영 ‘박차’
중대산업재해 예방 23개 과제 추진…안전체계 원점 재점검
작성 : 2021년 04월 07일(수) 15:00
게시 : 2021년 04월 07일(수) 15:00
가+가-

동서발전이 특별 안전 TF를 가동하고 안전경영체계를 확립한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동서발전이 안전경영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중대재해처벌법 등 강화된 안전경영 환경에 대응해 ‘특별 안전 TF’ 운영으로 안전체질 개선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동서발전 특별 안전 TF는 상임이사인 안전기술부사장(CRO)를 중심으로 안전보건, 안전활동(3개 분야), 지원 등 5개 분과로 구성됐으며, 본사 처‧실장이 분과장으로 참여한다.

TF는 규정, 제도・시스템, 일하는 방식을 포함해 안전 관련 모든 활동을 원점에서 재점검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동서발전은 지난 6일 착수회의를 열어 TF 분과별 워킹그룹에서 도출한 1차 과제 23건의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차 과제에는 ▲건설공사 단계별 안전보건관리 방안 ▲불안전 상태・행동 유발 근본원인 제거 ▲건설현장 첨단 안전시스템 구축 ▲수상태양광 안전최우선 설계 ▲도급사업 적격업체 선정기준 수립 등이 포함됐다.

동서발전은 올 9월까지 월별·분기별로 점검회의를 개최해 과제 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추가 개선과제를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승현 동서발전 안전기술부사장은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이 안전의식과 공감대를 바탕으로 현장 안전을 실천하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TF 활동을 통해 일선부서를 중심으로 안전에 관한 역할과 책임을 재정립하고 안전기준에 따라 업무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현장과 소통하는 안전최우선 경영을 실천하며 산업재해 예방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경영진 현장 안전경영활동(46회)을 강화하고, 위험구역 안전지도와 가상현실(VR) 안전체험관을 구축했다. 또한 발전사 최초로 고위험작업 신호수・감시인의 직접인건비를 지급해 17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발전사 유일 4년 연속 사고사망자 제로, 3년 연속 발주공사 재해율 최저 수준을 달성했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제주도 출력제한, 전기차로 잡는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기자동차 배터리와 충전 인프라를 활용해 제주도 출력제한(Curtailment)을 완…

    #전력
  2. 2
    “석탄화력폐지, 발전사에 정당한 보상한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석탄화력발전 폐지에 따른 정의롭고 공정한 전환에 나서겠다.” 이옥헌 산업통상자원…

    #전력
  3. 3
    한국판 뉴딜 구현의 장 '2021 한국스마트그리드엑스포' 개막

    [전기신문 오철 기자] 친환경과 디지털이란 거대한 흐름속에 한국판 뉴딜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

    #전력
  4. 4
    LG-SK, 배터리 분쟁 막판 전격 합의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2년 넘게 배터리 분쟁을 벌여온 LG와 SK가 한국시간 11일(현지시간 10일) 합의…

    #전력
  5. 5
    “탄소중립시대, 공정한 연료전환 이어져야”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탄소중립 위한 연료전환 과정에서 ‘공정한 전환’을 견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력
  6. 6
    스마트 충전에서 로봇팔까지...KSGE, ‘전기차 충전인프라 공동관’ 운영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최근 대세답게 특별 공동관에서 관람객들을 맞았다. 국내 굴지의 전…

    #전력
  7. 7
    (기자의 눈)한국에너지공대, 첫해가 미래 좌우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한국에너지공대가 5월 입시요강 발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신입생 모집에 들어간다. 내…

    #전력
  8. 8
    홍진표 지중송전협의회 회장 “인력 노령화, 시공 하자기간 현실화 등 현안 해결 주력”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지중송전협의회는 올해 시공품질 강화와 접속원 노령화에 따른 대책 마련 등 현안에 적극…

    #전력
  9. 9
    인셀, 광주 규제자유특구 특례실증사업 참여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ESS 전문기업인 인셀이 광주광역시 규제자유특구 그린에너지 ESS 발전 특례 실증사업…

    #전력
  10. 10
    LG-SK 배터리 영업비밀·특허 합의…“위기의 파우치, 협업·공조”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정확히 2년이 소요된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의 배터리 분쟁이…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