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위한 ‘K-CCUS 추진단’ 발족…기술개발·상용화 주도
철강·시멘트·석유화학 등 주요기업, 에너지공기업, 연구기관 참여
산자부, 실증투자 확대·제도개선 등 추진…CCUS 新산업화 지원
작성 : 2021년 04월 07일(수) 11:32
게시 : 2021년 04월 07일(수) 11:35
가+가-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정부가 주요기업, 에너지공기업, 연구기관과 함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뜻을 모았다. CCUS 산업화를 추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후위기대응 신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7일 2050 탄소중립 핵심기술인 CCUS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민관 합동 K-CCUS 추진단 발족식을 개최하고 민관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한 민관 합동 K-CCUS 추진단은 민관 협력의 구심점이자 CCUS 확산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K-CCUS 추진단에는 철강·시멘트·석유화학 등 50여개 주요기업, 석유공사·발전5사·가스안전공사 등 10개 에너지공기업, 15개 연구기관과 20여개 대학 등 총 80여개 기관이 광범위하게 참여한다. K-CCUS 추진단은 업계의 기술개발·정책 수요 발굴뿐 아니라 CCUS 성과 확산과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등을 마련해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CCUS 추진현황 및 계획’ 발표를 통해 CCUS를 신산업으로 육성하고 초기단계에 있는 글로벌 기후위기대응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개발된 기술에 대한 실증 투자를 확대해 2025년까지 포집·저장·활용 등 분야별로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 확보에 나선다. 포집·저장기술은 중대규모 실증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활용기술은 조기 실증·상용화 기술에 R&D를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또 CCUS 산업기반 마련과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정부는 여수에 구축 중인 ‘CCU 사업화 지원센터’를 통해 수요자 맞춤형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고, CCUS 스타트업 및 혁신 기업을 육성한다. CCUS 기술 개발과 기업 육성 등 산업 기반 조성 방안을 담은 법안 제정에 착수해 CCUS 확산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호현 산자부 에너지혁신정책관은 “CCUS 기술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CCUS 산업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후대응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민관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추진단을 중심으로 민관 협업 사례를 만들어 CCUS 신산업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세영 기자 기사 더보기

cschung@electimes.com

에너지신산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홍성 ESS 화재…시공사 "옥외 SOC 90% 제한 지켰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충남 홍성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시공사는 정부와 배터리 제조사가 요구하는 안…

    #에너지신산업
  2. 2
    수소전담기관 릴레이 인터뷰②양진열 한국가스공사 수소사업본부장 “2023년 수소거래시장 본격…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지난 2월 5일 세계 최초로 시행에 들어간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에너지신산업
  3. 3
    LG-SK 배터리 분쟁 ‘누가 무너질까’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2년간 진행된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의 배터리 분쟁이 막바지…

    #에너지신산업
  4. 4
    수소인프라 확대 ‘선봉’에 선 한국가스기술公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가 천연가스 분야 역량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앞…

    #에너지신산업
  5. 5
    LG엔솔‧SKIET, 기업공개 흥행 청신호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 종결로 양 사가 올해 안으로 추진 예…

    #에너지신산업
  6. 6
    홍성 ESS화재사고 대형폭발로 시작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지개를 켜려던 ESS 업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한동안 잠잠하던 ESS 화재사고가…

    #에너지신산업
  7. 7
    LG-SK 배터리 분쟁, 점점 선 넘고 있다…인물까지 거론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마감을 며칠 앞두고 LG에너지솔루션(LG)과 SK…

    #에너지신산업
  8. 8
    (르포)충북 1호 ‘청주수소충전소’를 가다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서울에서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충북 오창 톨게이트를 빠져 나오면 길가에 나란히 서 있…

    #에너지신산업
  9. 9
    LG-SK 배터리 분쟁, SK 2조 배상으로 종결…“K배터리 발전 노력”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이 배터리 분쟁을 종결하기로 최종 합의…

    #에너지신산업
  10. 10
    롯데-삼성, 탄소중립 손 잡았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롯데케미칼과 삼성엔지니어링이 탄소중립을 위해 각자가 갖고 있는 역량을 활용해 협력하…

    #에너지신산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