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AI 로봇으로 발전설비 24시간 감시한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국내 최초 AI 감시시스템 구축
작성 : 2021년 04월 07일(수) 09:52
게시 : 2021년 04월 07일(수) 09:53
가+가-

서부발전이 연료전지 설비에 설치해 운영 중인 AI 감시시스템 레일로봇.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서부발전이 신재생에너지 발전현장에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형 감시로봇을 도입한다.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최근 서인천발전본부 내 연료전지 발전설비에 24시간 감시가 가능한 인공지능(AI) 레일로봇을 설치하고 7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5%까지 늘리는 ‘신재생에너지 3025 로드맵’을 수립해 연료전지 구축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연료전지 설비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지난해부터 로봇 기술 도입을 추진한 결과, 국내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발전현장에 인공지능형 레일로봇 기술을 적용하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구축된 레일형 로봇 감시시스템은 24시간 자동주행에 따른 감시가 가능해 야간과 휴일 등 현장 운전원의 감시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해 화재 발생 등 재난과 고장 상황에서 정밀한 감시와 조치가 가능해 안전사고 예방효과가 탁월할 것으로 서부발전은 전망했다 .

레일로봇은 인간의 시각, 청각, 후각 기능을 구현하고자 CCTV와 열화상카메라, 음향센서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누설을 감지하는 센서를 탑재했다.

또 화재 징후를 사전에 인지하기 위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과 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역내 무허가 출입 인원에 대한 자동 추적기술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감지된 이상 상황은 설비 담당자에게 즉시 문자로 전송돼 실시간 확인은 물론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서부발전은 24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설비의 고장과 이상 여부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레일로봇은 인력투입이 원활하지 못한 소규모 신재생 발전단지 등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기존 발전소나 위험설비를 다루는 곳에서 레일로봇은 감시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더욱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레일로봇의 성공적인 운영 이후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에 확대·적용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최적의 감시시스템을 도입해 안전한 발전현장을 조성하는데 최선

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제주도 출력제한, 전기차로 잡는다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기자동차 배터리와 충전 인프라를 활용해 제주도 출력제한(Curtailment)을 완…

    #전력
  2. 2
    “석탄화력폐지, 발전사에 정당한 보상한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석탄화력발전 폐지에 따른 정의롭고 공정한 전환에 나서겠다.” 이옥헌 산업통상자원…

    #전력
  3. 3
    한국판 뉴딜 구현의 장 '2021 한국스마트그리드엑스포' 개막

    [전기신문 오철 기자] 친환경과 디지털이란 거대한 흐름속에 한국판 뉴딜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

    #전력
  4. 4
    LG-SK, 배터리 분쟁 막판 전격 합의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2년 넘게 배터리 분쟁을 벌여온 LG와 SK가 한국시간 11일(현지시간 10일) 합의…

    #전력
  5. 5
    “탄소중립시대, 공정한 연료전환 이어져야”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탄소중립 위한 연료전환 과정에서 ‘공정한 전환’을 견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력
  6. 6
    (기자의 눈)한국에너지공대, 첫해가 미래 좌우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한국에너지공대가 5월 입시요강 발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신입생 모집에 들어간다. 내…

    #전력
  7. 7
    스마트 충전에서 로봇팔까지...KSGE, ‘전기차 충전인프라 공동관’ 운영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최근 대세답게 특별 공동관에서 관람객들을 맞았다. 국내 굴지의 전…

    #전력
  8. 8
    홍진표 지중송전협의회 회장 “인력 노령화, 시공 하자기간 현실화 등 현안 해결 주력”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지중송전협의회는 올해 시공품질 강화와 접속원 노령화에 따른 대책 마련 등 현안에 적극…

    #전력
  9. 9
    인셀, 광주 규제자유특구 특례실증사업 참여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ESS 전문기업인 인셀이 광주광역시 규제자유특구 그린에너지 ESS 발전 특례 실증사업…

    #전력
  10. 10
    LG-SK 배터리 영업비밀·특허 합의…“위기의 파우치, 협업·공조”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정확히 2년이 소요된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의 배터리 분쟁이…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