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닷, 소규모 전력중개업 진출…원스톱으로 전력거래·발전량 예측
소규모 발전소 전력거래와 차별화된 유지보수 서비스 제공
10월 재생e 발전량 예측제도 시행 후 정산금 배분 예정
작성 : 2021년 04월 07일(수) 09:47
게시 : 2021년 04월 07일(수) 15:14
가+가-

에너닷 발전량 예측 페이지. 제공:에너닷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신재생에너지 IT기업 에너닷(대표 이동영)이 1MW 이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ESS 사업자를 위한 전력 중개 사업을 전개한다.

에너닷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관할하는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에너닷은 직접 전력시장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소규모 발전사업자에게 권한을 위임받아 전력 판매, REC 판매, 설비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에너닷은 신재생에너지를 위한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O&M 기업으로 전력중개사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탄탄히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너닷의 태양광&ESS 데이터 관제 솔루션은 최근 계약으로 직접 유지보수하는 설비 규모가 250MW를 넘어섰다. 에너닷은 지난해 10월부터 경남 진주에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며 유지보수와 전력거래 및 REC 거래를 직접 수행하는 등 전력중개사업 노하우를 쌓기 위한 투자 또한 아끼지 않았다.

최근 에너닷은 발전량 예측 기술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에너닷의 발전량 예측 기술은 기상정보뿐 아니라 발전소의 지리정보와 발전소 사양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딥러닝 알고리즘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기 어려운 소규모 발전사업자도 약간의 데이터만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정확도의 발전량 예측 결과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1MW 미만 소규모 발전사업자는 직접 전력시장에 참여해 전력을 거래하거나 한국전력과 계약해 전력을 거래할 수 있으나 전력시장의 복잡성으로 대부분 한국전력과의 장기계약을 선호하는 상황이다.

전력과 REC를 거래하면 전력중개사업자를 통해 사업자는 발전소 운영에 대한 수고를 덜 수 있다. 특히 오는 10월부터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시행이 예고됨에 따라 소규모 발전사업자는 예측형 집합자원 참여를 통해 발전소의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에너닷에 전력거래를 위탁하는 발전사업자는 태양광발전소 유지보수 서비스, 행정처리 업무 대행 등 발전소 운영을 위한 서비스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에너닷의 예측형 집합자원에 참여해 발전량 예측에 따른 정산금을 받을 수 있다.

이동영 에너닷 대표는 “이제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시공에 이어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며 “에너닷의 태양광발전소 운영 노하우를 통해 관리 부담은 덜고 수익은 더 높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주 기자 기사 더보기

ckj114@electimes.com

신재생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건물 위 태양광도 ‘이격거리 규제’…신규 사업 더 어려워져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건물 위 태양광 발전설비에 이격거리 규제를 적용하는 지자체가 늘면서 앞으로 중소형 …

    #신재생
  2. 2
    편법 잡으려다…REC 가중치 피해보는 태양광 사업자 속출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정당하게 동식물 관련 건축물을 운영하며 태양광 설비를 지붕에 올렸음에도 에너지공단으…

    #신재생
  3. 3
    신성이엔지, ‘새 출발’하나…이지선 대표, 최대주주로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지난 8일 신성이엔지 최대주주가 이완근 회장에서 이지선 대표이사로 변경되며 신성이엔…

    #신재생
  4. 4
    태양광 장기계약 입찰, 탄소인증제 전후 시장 나눈다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올해 상반기 태양광 장기고정가격계약 입찰의 평가 방식이 상당 부분 변경될 전망이다.…

    #신재생
  5. 5
    한전·두산重 “풍력발전, 시장 형성단계에 국가·공기업 역할 중요”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8일 오후 1시 30분부터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풍력발전 워크숍’에서 한국전…

    #신재생
  6. 6
    SK건설, 포스코와 손잡고 해상풍력 입지 넓힌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추진 중인 SK건설…

    #신재생
  7. 7
    벼랑 끝 ESS산업…O&M 시장도 외산 잠식 우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필요성이…

    #신재생
  8. 8
    “ESS 통해 계통안정화 해결할 수 있어”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ESS를 이용해 전력계통을 안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8일 코엑스에서 열린 …

    #신재생
  9. 9
    해운대 주민들 ‘청사포 해상풍력단지 반대’ 단체 시위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해운대 주민들이 지난달 27일에 이어 해상풍력단지 추진 반대를 촉구하기 위한 두 번째…

    #신재생
  10. 10
    제주-프랑스, 관광‧신재생에너지 분야 교류 물꼬 트나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제주특별자치도와 프랑스가 관광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의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해 귀추…

    #신재생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