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초미세먼지, 햇빛이용 첨단 측정으로 감시한다
과학원, 태양을 광원으로 원거리에서 비산누출을 탐지하는 기술 확립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확인 및 오염원인 신속 규명 기대
작성 : 2021년 04월 06일(화) 18:02
게시 : 2021년 04월 07일(수) 05:55
가+가-

이동형 원격광학 측정(SOF). 제공:환경부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굴뚝뿐만 아니라 생산 공정에서 비산배출되는 초미세먼지 원인물질을 햇빛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원거리에서 측정하는 태양추적적외선(SOF;Solar Occultation Flux) 측정법을 최근 확립했다고 밝혔다.

비산배출은 굴뚝 등 정해진 배출구를 통하지 않고 사업장의 저장시설, 밸브 등에서 대기오염물질이 대기로 직접 배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정확한 배출량 산정이 어렵고, 오염원을 찾아 배출기준을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마련된 태양추적적외선 측정법은 태양과 측정 장비 사이에 커다란 가상의 기둥을 만들고, 사업장 전체를 마치 높은 성벽처럼 에워싸 비산누출 지점을 찾아내고 배출량을 정량적으로 산출한다.

이 측정법은 미국 및 스웨덴 등에서 대형 석유화학산단 관리에 쓰이는 입증된 기술이며, 유럽에서는 초미세먼지 원인물질 배출량 측정을 위한 최적가용기법(BAT;Best Available Technology)으로 사용하고 있다.

환경부는 2019년 12월 추가경정예산으로 이번 태양추적적외선 장비를 도입했고,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해 시험운영을 거쳐 이 장비의 측정법을 확립했다.

이 측정법을 적용하면 대기환경측면에서 비산배출 오염물질을 정량적으로 산출해 저감할 수 있고, 기업에서는 원료나 제품의 누출을 방지해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사업장에 직접 출입하지 않고도 100m 이상의 높은 굴뚝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켜 불법 배출을 예방할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2020년 12월~2021년 3월) 중에 대산 등 대규모 석유화학단지에서 태양추적적외선 장비를 활용한 현장 측정을 실시했다.

해당 기간 동안 이동 측정을 통해 공정에서 비산누출되거나 비정상 가동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측정했으며, 특정 사업장 저장 탱크의 누출을 발견해 개선 조처를 한 사례도 있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앞으로 모바일 기반의 원격분광측정을 통해 초미세먼지와 오존의 생성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의 농도를 측정하고 배출량을 조사해 측정 기반 배출계수도 개발할 계획이다.

김영우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이번 태양추적적외선 분광기법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시를 위한 목적 이외에도 공정 누출 등을 진단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과학 기술로써 기업들과의 상생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최근주 기자 기사 더보기

ckj114@electimes.com

산업정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도 개정…新 고효율시장 활성화 문 ‘활짝’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도가 대폭 개선된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20…

    #산업정책
  2. 2
    전기연구원, SiC 전력반도체 ‘트렌치 모스펫’ 개발 성공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SiC(Silicon Carbide, 탄화규소) 전력반도체의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크…

    #산업정책
  3. 3
    한국이 키운 청년 스타트업 CEO 15인, 글로벌 리더 ‘우뚝’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지난 20일 미국 포브스지가 선정하는 ‘2021년 아…

    #산업정책
  4. 4
    정부, 소액 수의계약 한도 2배 확대 등 공공조달 제도개선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정부가 소액 수의계약 한도를 2배 확대하는 등 공공조달 제도개선에 나섰다. 중소벤…

    #산업정책
  5. 5
    쌍문1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주민동의율 29%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LH는 지난 16일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1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발표된 쌍문1구역…

    #산업정책
  6. 6
    중기부, 유망 스타트업 육성할 ‘팁스 신규 운영사’ 10곳 모집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창업기획자를 대상으로 ‘2021년도 팁스(TIPS) …

    #산업정책
  7. 7
    조달우수제품협회,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MOU 체결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정부조달우수제품협회(회장 장세용)는 지난 19일 한국환경사업기술원과 상호 공동 발전…

    #산업정책
  8. 8
    SRF도 지원...발전소주변지역법 시행령 개정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을 21일부터 …

    #산업정책
  9. 9
    무협, ‘2021 월드 IT 쇼’개최…5G·디지털 뉴딜 기업 모인다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가 21일부터 23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20…

    #산업정책
  10. 10
    1분기 中企 수출액 270억달러…역대 최대 기록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진단키트, 반도체 장비 등의 높은 수출 증가에 힘입어…

    #산업정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