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대, 메타버스 공학교육시스템 구축
작성 : 2021년 04월 06일(화) 15:28
게시 : 2021년 04월 07일(수) 10:16
가+가-

메타버스 공학교육실습실 ‘퓨처VR랩’에서 시연중인 학생들 모습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박건수·이하 산기대)는 6일 교육부 선정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산기대 캠퍼스에서 국내 대학 최초 20여명이 동시에 VR실습이 가능한 메타버스 공학교육실습실 ‘퓨처VR랩’을 구축하고 수업시연회와 함께 개소식을 가졌다.

박건수 총장과 보직교수, 교직원, 학생 등 30여명이 개소식에 참석한 가운데 현판 제막식, 실습실 내부 시찰 및 VR 수업콘텐츠 시연 등이 이뤄졌다.

개소식과 함께 자체 개발돼 공개된 VR 교육콘텐츠는 메타버스(Metaverse, 3차원 가상세계) 개념을 실시간 온라인 강의와 접목해 실제 강의실 수업과 유사한 새로운 형태의 강의 방식을 제공해 홀로 가상공간에 접속해 학습하는 기존 VR 강의방식과는 크게 차별되는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다.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는 교수와 학습자들이 같이 접속해 서로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가상 환경에서 학습자 주도적으로 실습을 진행할 수 있고 옆 친구들이 진행하는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특히 교수는 학생들의 움직임과 손가락 동작까지도 확인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학생은 수업 이해도 증진을 위해 교수에게 질문과 지도를 실시간으로 요청할 수 있어 학업 성취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는 코로나로 인해 많은 대학에서 진행되는 비대면 학습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비대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이나 교수에게 VR기기와 개발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장소에 상관없이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강의를 수강하거나 진행할 수 있다.

산기대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게임공학과 이택희 교수 연구팀이 창업한 웨일텍의 직접 개발참여로, 향후 교내 메타버스 교육콘텐츠를 원활하게 자체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으며 자체 개발된 메타버스 교육콘텐츠 3개(반도체, 전자기학, 전기자동차) 교과목은 이번 학기부터 수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산기대 박건수 총장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대학 전공교육을 접목해 산기대만의 차별화된 첨단 교육환경을 산기대 출신 연구진들이 직접 개발해 후배들에게 제공하게된 것은 대학교육의 혁신이다”며 “지속적인 메타버스 교육 인프라와 콘텐츠 구축을 통해 미래산업을 선도할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의 산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KPU-MOOC(산기대 온라인 공개강좌) 스튜디오의 개소식도 함께 진행됐다. KPU-MOOC 스튜디오의 개소로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PU-MOOC, OCW(온라인 강의 공개서비스) 등 온라인 공개 강좌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생중계 등의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정재원 기자 기사 더보기

one@electimes.com

기업ㆍCEO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이화전기, 소명섭 전 대표에 소송전…“이디티 대표 선임 무효”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이화전기공업이 내부폭로로 해임 직전 이디티 대표이사로 취임한 소명섭 전 대표에 대해…

    #기업ㆍCEO
  2. 2
    LS・대한전선 등 10곳 중 7곳 매출 증가…銅價상승 영향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지난해 코로나19의 악재 속에서 매출이 감소한 전선업체는 10곳 중 3곳 뿐인 것으…

    #기업ㆍCEO
  3. 3
    디투엔지니어링, 500억 투입 평택 신공장 준공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철도·전력기자재 전문기업 디투엔지니어링이 ‘평택시대’ 개막을 알렸다. 최근 디투엔…

    #기업ㆍCEO
  4. 4
    현대일렉트릭, HDC아이콘트롤스와 스마트 배전·분전 분야 파트너십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현대일렉트릭이 HDC아이콘트롤스와 스마트 배전 및 분전분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

    #기업ㆍCEO
  5. 5
    중전기 업계 매출·영업익 ‘동반하락’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중전기기업계가 지난해 경기침체·코로나19 여파로 실적에 직격탄을 맞았다. 절반 가까…

    #기업ㆍCEO
  6. 6
    아파트 AMI 사업, 지난해보다 3배 커진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 지난해 문재인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추진된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사업의 …

    #기업ㆍCEO
  7. 7
    [공시]이디티, 최대주주 이화전기로 변경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이디티는 최대주주가 기존 디알인터내셔날 외 1에서 이화전기공업으로 변경됐다고 16일…

    #기업ㆍCEO
  8. 8
    슈나이더 일렉트릭-삼성중공업, 스마트십 모터솔루션 통해 혁신 이끈다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디지털 혁신 글로벌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 (한국지사 …

    #기업ㆍCEO
  9. 9
    ‘곡물사업’ 육성 나선 포스코인터, “글로벌 Top10 식량종합회사 선언”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함께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곡물 사업을 핵심…

    #기업ㆍCEO
  10. 10
    안양시 스마트시티 참여기업 ‘상한가’

    [전기신문 강수진, 안상민 기자] 안양시가 국내 지자체 최초로 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안전망)을 활용한 사물…

    #기업ㆍCEO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