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GS·포스코 등 脫탄소 에너지동맹 출범…‘탄소중립 대응’
민간 중심 연합체 ‘에너지 얼라이언스’ 공식 출범
탄소중립 위해 국내 에너지업계 구심점 역할 자처
작성 : 2021년 04월 06일(화) 13:06
게시 : 2021년 04월 06일(화) 15:50
가+가-

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탄소중립 혁신 이니셔티브를 위한 ‘에너지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이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 대표이사, 김상우 DL에너지 대표이사,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대표이사, 유정준 SK E&S 대표이사,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 허용수 GS에너지 대표이사, 구자용 E1 대표이사,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이사,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송원표 효성중공업 부사장)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대응하고 에너지전환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민간기업 중심의 에너지 연합체가 출범해 활동에 돌입한다.

에너지업계와 현대경제연구원은 탄소중립혁신 이니셔티브 확보를 위해 에너지 연합체 ‘에너지얼라이언스(Energy Alliance)’를 출범하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산부 장관을 비롯해 정연인 두산중공업 사장, 김상우 DL에너지 부회장, 유정준 SK E&S 부회장, 구자용 E1 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정기섭 포스코에너지 사장, 정인섭 한화에너지 사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송원표 효성중공업 부사장 등 참여기업 최고경영자들이 참석했다.

참여기업들은 MOU를 통해 탄소중립 정책에 동참하고, 지속가능한 국가경제 발전이라는 공동 이익을 위해 합리적 에너지 전환을 추구하고자 상호 협력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얼라이언스’는 세계적인 탈(脫)탄소 흐름에 발맞춰 관련 정책에 공동 대응하고 사업전략을 함께 고민한다는 취지로 연초부터 주요 민간 에너지 기업들이 모여 논의한 끝에 탄생하게 됐다.

국내 민간 에너지 기업들이 탄소중립과 관련해 공동체를 자발적으로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출범 이후에도 설립 취지에 공감하는 에너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회원사를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파티 비롤(Fatih Birol)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에너지얼라이언스 출범이 한국의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신호탄이 되길 기대한다”며 “IEA도 한국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 원장은 ‘탄소중립시대의 국제 질서 변화와 우리의 대응’을 주제로 “전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해 피해가 확산되면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돼 국제사회는 新기후체제를 수립했다”며 “주요 선진국을 비롯해 한국도 ‘탄소 중립’이라는 국제적 흐름에 동참하는 가운데 이를 이행하기 위한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허 원장은 “민간 부문 주도, 에너지 산업계의 공진형 생태계 구축, 성장과 환경을 모두 고려한 비전 제시, 글로벌 문제해결의 능동적 참여 등을 고려한 새로운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며 “에너지 얼라이언스가 2050 탄소 중립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 협의체가 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밖에 참여기업 CEO들은 탄소중립이 기업의 시대적 과제라는 공감대 하에 향후 ‘에너지 얼라이언스’의 세부 역할에 대해서 논의했다.
정세영 기자 기사 더보기

cschung@electimes.com

에너지신산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확실한 사용후배터리 시장…글로벌 주도권 싸움 치열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글로벌 전기차 보급 대수가 1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면서…

    #에너지신산업
  2. 2
    홍성 ESS화재사고 대형폭발로 시작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지개를 켜려던 ESS 업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한동안 잠잠하던 ESS 화재사고가…

    #에너지신산업
  3. 3
    (에너지비즈)LG·SK보다 더 신난 배터리 소재·부품·장비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2년간의 배터리 분쟁에 전격 합의한 이후 양 사의…

    #에너지신산업
  4. 4
    배터리·연료전지 등 미래차 6대 핵심기술 집중 육성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정부가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핵심기술인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등을 집중 육성…

    #에너지신산업
  5. 5
    패스트DR, 주파수 하락 1분 만에 잡았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주파수 안정을 위한 패스트(FAST) DR이 지난달 28일 처음 발령된 것으로 나타…

    #에너지신산업
  6. 6
    두산모빌리티, 네덜란드서 수소드론 기술력 뽐내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네덜란드 정부기관과 손을 잡고 수소드론을 활용한 해양 솔루션…

    #에너지신산업
  7. 7
    한전, 공공 ESS사업 통합발주 결정에 업계 ‘멘붕’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한전이 공공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을 통합발주하겠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업체들의…

    #에너지신산업
  8. 8
    SK㈜, 초급속 충전기社 시그넷EV 인수…글로벌 진출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SK㈜가 독보적 전기차 충전기 제조기술을 갖고 있는 업체를 전격 인수했다. 이를 통…

    #에너지신산업
  9. 9
    나주시-한전KDN, 스마트팜 연구성과물 기부협약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한전KDN(사장 박성철)은 지난 15일 나주시와 함께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팜…

    #에너지신산업
  10. 10
    박재홍 전기차산업협회 회장 “사용후 배터리, 개런티 및 거래플랫폼 만들겠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사용후 배터리는 화재 위험 특성상 시험성적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개런티(보증)가 …

    #에너지신산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