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한국에너지공대, 첫해가 미래 좌우
작성 : 2021년 04월 05일(월) 14:07
게시 : 2021년 04월 06일(화) 10:38
가+가-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한국에너지공대가 5월 입시요강 발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신입생 모집에 들어간다. 내년 3월 개교를 위해 당초 일정대로 순항을 시작한다. 지난 3월 한국에너지공과대학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한전과 전남도, 나주시, 광주시 등 지역사회가 열정적으로 법 통과를 설득함으로써 자칫 표류할 뻔했던 한국에너지공대의 개교가 가능하게 됐다. 캠퍼스 건물도 내달 착공해 점차 올라가기 시작하면 개교가 한층 실감나게 다가올 것이다.

이제는 한국에너지공대가 지역사회의 교육·연구개발 거점으로서 하루빨리 자리매김하고 더 나아가 국가 전기에너지사업의 중추 우수인재 육성의 메카로 자리매김해 나가는데 주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번째로 중요한 것이 최고로 우수한 인재를 적극 유치하는 일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에너지공대 1기의 합격 커트라인이 자연스레 주목된다. 현재 입시 전문가들이 한국에너지공대를 어떤 수준에서 평가할 지도 주목거리다. 한국에너지공대와 여타 최선두 대학을 함께 합격한 학생들이 한국에너지공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학교당국은 비전을 제시해줘야 한다.

그래서 한국에너지공대 교수진이 어떻게 포진될 지는 중요한 대목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 석학들을 대거 초빙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한전은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첫 신입생 입학 결과가 향후 대학의 수준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입학을 결정하는 데는 한전이란 브랜드파워와 함께 세계적인 교수진에 함께 주목할 수밖에 없다.

또 지자체에서도 유관 산학연 클러스터를 실효성 있게 조성해야 한다. 전남 나주지역에 학교만 덩그러니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 인근에 국가 대형 연구시설을 유치하고 관련 연구,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 지난해 방사광가속기에 버금가는 대단위 연구시설을 전남 나주에 유치함으로써 한국에너지공대와의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

한국에너지공대가 광주전남의 광주과학기술원(GIST), 전남대 등 주력대학과 차별화되는 특화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첫 출발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지하는 대목이다. 그런 점에서 한전은 교수진과 커리큘럼에 최고의 수준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한국에너지공대와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 인프라를 적극 구축해 나가야 한다. 내년 3월 개교하는 한국에너지공대의 미래는 올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봉 기자 기사 더보기

yeokb@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발전5사 등 전력공기업 새 수장 면면 살펴보니…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발전5사와 한전KDN 등 전력공기업의 사장 최종 후보자가 확정됐다. 전력업계에 따…

    #전력
  2. 2
    발전5사 사장 선임 임박...주총 최대 변수로 떠올라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등 5개 발전공…

    #전력
  3. 3
    LG-SK, 배터리 분쟁 막판 전격 합의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2년 넘게 배터리 분쟁을 벌여온 LG와 SK가 한국시간 11일(현지시간 10일) 합의…

    #전력
  4. 4
    신재생 늘면서 Negative Price 현상 증가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많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도매시장 내 전력가격이 0 이하로 낮아지…

    #전력
  5. 5
    인코어드, 에너지AI기업으로 ‘우뚝’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인코어드피앤피(대표 최종웅・사진)는 광주전남지역에서 대표적인 ‘AI 에너…

    #전력
  6. 6
    한전 유망 스타트업 지원 시리즈 ①솔라커넥트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한전이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전력에너지분야 비즈니스 모델 찾기에 나선다…

    #전력
  7. 7
    LG-SK 배터리 영업비밀·특허 합의…“위기의 파우치, 협업·공조”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정확히 2년이 소요된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의 배터리 분쟁이…

    #전력
  8. 8
    전철업계, 배전전공 세부 과정으로 철도전공 신설 원해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철도공사 중 전기공사를 책임지는 전철업계가 전차선 시공을 책임질 직종 신설을 필요로…

    #전력
  9. 9
    “콘센트형 EV 충전보다 스마트충전 기술이 더 필요”

    [전기신문 오철 기자] 전기차 이용 및 충전 특성을 고려할 때 과급형콘센트보다 스마트충전 기술이 더 필요하다…

    #전력
  10. 10
    전기위원회 신임 위원에 홍혜란 사무총장 등 3명 위촉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위원회 신임 위원에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총장 등 3명을 비상…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