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삼성, 탄소중립 손 잡았다
롯데케미칼-삼성엔지니어링 그린파트너십 구축
에너지 효율, 온실가스 저감, 탄소포집활용, 그린수소
작성 : 2021년 04월 05일(월) 11:27
게시 : 2021년 04월 05일(월) 11:28
가+가-

5일 서울 잠실 롯데시그니엘에서 열린 롯데케미칼-삼성엔지니어링 탄소중립 및 친환경사업 파트너십 구축 MOU 체결식에서 김교현 롯데케미칼 통합 대표이사(왼쪽)와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롯데케미칼과 삼성엔지니어링이 탄소중립을 위해 각자가 갖고 있는 역량을 활용해 협력하기로 했다.

롯데케미칼과 삼성엔지니어링은 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호텔에서 ‘탄소중립 및 친환경 사업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emorandum of Understanding)’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롯데케미칼의 탄소중립(Net Zero) 실현, 친환경 기술 공동 투자∙개발, 친환경 사업화 등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두 회사의 전문성과 경험자산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탄소 중립과 친환경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롯데케미칼은 국내외 사업장의 에너지 효율화, 온실가스 및 환경영향물질 저감, 탄소 포집 및 활용 기술 개발, 그린수소 사업 및 기술 라이센싱의 공동 참여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월 ESG경영전략 및 친환경목표인 Green Promise 2030을 선언하고, 친환경 사업 방향성 설정 및 추진과제를 구체화했다. 2030년까지 탄소 발생 증가 없는 성장을 추진하고 2050년에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말 ESG경영본부 등을 신설하고 롯데그룹 내 화학부문 주요회사들과도 협업을 추진 중에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Beyond EPC, Green Solution Provider 기치 아래 친환경 분야에 힘을 쏟고 있다. 풍부한 EPC 수행 경험과 기술 전문성을 활용해 친환경분야 컨설팅에서부터 원천기술 확보, 기본설계, EPC, 투자, 운영에 이르는 광범위한 생태계 구축사업으로 업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삼성벤처투자가 결성한 투자조합에 300억원을 출자하며 친환경 기술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통합 대표이사는 “각자의 위치에서 전문 역량과 영향력을 보유한 두 회사의 협력으로 그린 사업 분야의 환경 조성에 힘을 싣게 됐다”라며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 로드맵 구축을 통해 기업의 미래가치 향상이 사회의 긍정적 가치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은 “최고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양사가 친환경 사회를 위한 의미 있는 동행하게 됐다”라며 “그린 기술에 대한 투자와 육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ESG 사업 분야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병효 기자 기사 더보기

chyybh@electimes.com

에너지신산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홍성 ESS 화재…시공사 "옥외 SOC 90% 제한 지켰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충남 홍성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시공사는 정부와 배터리 제조사가 요구하는 안…

    #에너지신산업
  2. 2
    수소전담기관 릴레이 인터뷰②양진열 한국가스공사 수소사업본부장 “2023년 수소거래시장 본격…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지난 2월 5일 세계 최초로 시행에 들어간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에너지신산업
  3. 3
    LG-SK 배터리 분쟁 ‘누가 무너질까’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2년간 진행된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의 배터리 분쟁이 막바지…

    #에너지신산업
  4. 4
    LG엔솔‧SKIET, 기업공개 흥행 청신호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 종결로 양 사가 올해 안으로 추진 예…

    #에너지신산업
  5. 5
    수소인프라 확대 ‘선봉’에 선 한국가스기술公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가 천연가스 분야 역량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앞…

    #에너지신산업
  6. 6
    홍성 ESS화재사고 대형폭발로 시작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지개를 켜려던 ESS 업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한동안 잠잠하던 ESS 화재사고가…

    #에너지신산업
  7. 7
    LG-SK 배터리 분쟁, 점점 선 넘고 있다…인물까지 거론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마감을 며칠 앞두고 LG에너지솔루션(LG)과 SK…

    #에너지신산업
  8. 8
    (르포)충북 1호 ‘청주수소충전소’를 가다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서울에서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충북 오창 톨게이트를 빠져 나오면 길가에 나란히 서 있…

    #에너지신산업
  9. 9
    LG-SK 배터리 분쟁, SK 2조 배상으로 종결…“K배터리 발전 노력”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이 배터리 분쟁을 종결하기로 최종 합의…

    #에너지신산업
  10. 10
    롯데-삼성, 탄소중립 손 잡았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롯데케미칼과 삼성엔지니어링이 탄소중립을 위해 각자가 갖고 있는 역량을 활용해 협력하…

    #에너지신산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