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열 SK E&S TF장, 美 플러그파워 이사회 합류
25일 이사회 10번째 멤버로 합류
SK, 거액 투자 이어 경영도 참여
작성 : 2021년 03월 26일(금) 16:54
게시 : 2021년 03월 26일(금) 18:13
가+가-

지난달 25일 SK와 플러그파워의 투자 완료 기념 온라인 행사에서 (왼쪽부터) 유정준 SK E&S 부회장, 추형욱 SK E&S 사장, 앤디 마쉬 플러그파워 CEO, 장동현 SK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SK주식회사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송경열 SK E&S TF장이 미국 수소전문기업 플러그파워 이사회의 10번째 멤버로 합류한다. 이는 연초 플러그파워가 SK로부터 1조6000억원의 투자를 받으면서 SK의 경영 참여를 수용한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플러그파워는 25일(현지시간) 송경열 SK E&S 퀀텀그로스(Quantum Growth) 태스크포스(TF)장을 신임 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에너지솔루션TF에서도 활동했던 송 TF장은 앞으로 임기 2년의 이사로 활동하게 된다.

송 TF장은 SK그룹 합류 전에 맥킨지그룹의 에너지센터장을 지내며 각종 에너지사업 진출 전략 자문을 제공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앤디 마쉬 플러그파워 CEO는 “송 TF장은 공공과 민간부문 등 다방면에 걸친 에너지산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플러그파워가 아시아 수소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는 만큼 송 TF장이 가장 적합한 이사회 멤버로 꼽혔다”며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송 TF장은 “플러그파워는 수소와 연료전지 솔루션을 바탕으로 뛰어난 사업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사회 멤버로서 플러그파워의 글로벌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SK㈜와 SK E&S는 각 8000억원씩 총 1조6000억원 규모의 플러그파워 지분을 인수하는 등 SK그룹과 플러그파워 간에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SK그룹은 지난달 25일 플러그파워 투자 절차를 모두 완료했다.

SK그룹과 플러그파워는 올해 내에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합작법인을 국내에 설립하고, 2023년까지 연료전지와 수전해 설비 등 수소사업 핵심설비를 양산할 수 있는 생산기지도 국내에 건설할 계획이다.
정세영 기자 기사 더보기

cschung@electimes.com

에너지신산업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홍성 ESS 화재…시공사 "옥외 SOC 90% 제한 지켰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충남 홍성 ESS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시공사는 정부와 배터리 제조사가 요구하는 안…

    #에너지신산업
  2. 2
    수소전담기관 릴레이 인터뷰②양진열 한국가스공사 수소사업본부장 “2023년 수소거래시장 본격…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지난 2월 5일 세계 최초로 시행에 들어간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에너지신산업
  3. 3
    LG-SK 배터리 분쟁 ‘누가 무너질까’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2년간 진행된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의 배터리 분쟁이 막바지…

    #에너지신산업
  4. 4
    수소인프라 확대 ‘선봉’에 선 한국가스기술公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가 천연가스 분야 역량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앞…

    #에너지신산업
  5. 5
    LG엔솔‧SKIET, 기업공개 흥행 청신호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 종결로 양 사가 올해 안으로 추진 예…

    #에너지신산업
  6. 6
    홍성 ESS화재사고 대형폭발로 시작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기지개를 켜려던 ESS 업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한동안 잠잠하던 ESS 화재사고가…

    #에너지신산업
  7. 7
    LG-SK 배터리 분쟁, 점점 선 넘고 있다…인물까지 거론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마감을 며칠 앞두고 LG에너지솔루션(LG)과 SK…

    #에너지신산업
  8. 8
    (르포)충북 1호 ‘청주수소충전소’를 가다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서울에서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충북 오창 톨게이트를 빠져 나오면 길가에 나란히 서 있…

    #에너지신산업
  9. 9
    LG-SK 배터리 분쟁, SK 2조 배상으로 종결…“K배터리 발전 노력”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LG에너지솔루션(LG)과 SK이노베이션(SK)이 배터리 분쟁을 종결하기로 최종 합의…

    #에너지신산업
  10. 10
    롯데-삼성, 탄소중립 손 잡았다

    [전기신문 윤병효 기자] 롯데케미칼과 삼성엔지니어링이 탄소중립을 위해 각자가 갖고 있는 역량을 활용해 협력하…

    #에너지신산업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