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배전협력업체 특집) 동방전력
40대 이하 절반 이상…젊은 직원 매년 뽑아
외형 확장보다 직원복지 좋은 회사가 목표
작성 : 2021년 03월 24일(수) 04:11
게시 : 2021년 03월 26일(금) 09:25
가+가-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전기업계의 미래를 위해서 젊은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것은 공감하지만 우리가 젊은 직원들이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는지는 곰곰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주)동방전력(대표 고동완・사진)은 40대 이하 젊은 직원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20대가 20%, 30대 10%, 40대가 30%다. 60대 이상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회사 분위기는 권위적이지 않고 활기 넘친다. 저절로 된 것이 아니다.

고동완 대표는 “젊은 사람들은 같이 공감할 수 있는 젊은 직원들이 많은 곳을 선호합니다. 20대 직원 몇 명이 입사해도 비슷한 나이대의 사람들이 없으면 오래 버티지 못하고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한림공업고등학교 전기과에서 매년 2~3명을 뽑습니다. 근무하다 군대를 가고 제대 후 다시 복귀해서 근무합니다. 나이 든 직원들에게도 강압적인 분위기를 만들지 말고 어린 직원들이 실수하더라도 욕을 하거나 인격적 모욕은 하지 말고 진심어린 충고와 격려를 당부합니다. 급여 외에도 교육비로 매년 2000만원 이상 지출되지만 인재 양성이라는 의미에서 적극 지원합니다. 오송사옥이 건립되면 젊은 직원들을 보내서 교육시킬 계획입니다. 그래서 오송사옥에 거는 기대가 큽니다.”

직장 분위기가 좋아서일까? 교육시킨 젊은 직원 중에서 그만 둔 직원은 1명뿐이었다. 다른 회사로 이직한 것이 아니라 적성에 맞지 않아 다른 업종으로 갔다.

고 대표의 경영 스타일은 사람을 중시하는 것이다. 큰 귀를 가진 얼굴은 삼국지의 유비를 생각나게 한다. 유비가 적벽대전으로 형주에 정착하기 전까지 방랑생활을 했지만 관우, 장비, 제갈공명이 함께 했듯이 고 대표가 창업하자 같이 근무하던 직원들이 함께 따라왔다.

3번 연속 한전 배전공사단가업체에 선정되는 행운도 뒤따랐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고 대표는 외형 확장보다 직원 복지 및 노사관계가 좋은 회사로 만들고 전기를 전공하는 두 아들이 원한다면 회사를 물려주고 싶다고 했다. 아들도 큰 회사보다는 사람을 중시하고 노사관계가 좋은 회사를 경영했으면 하기 때문이다.

현재 고 대표는 전기공사협회 제주도회 부회장이다. 부회장으로서 목표는 “협회가 회원사들을 위해 노력하고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싶다”고 밝혔다.
윤재현 기자 기사 더보기

mahler@electimes.com

전기공사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정부, 전기공사 불법 하도급 행위 엄벌한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전기공사업계가 그동안 업계 발전을 저해해온 불법 하도급 행위 근절에 한 발짝 다가섰다…

    #전기공사
  2. 2
    전기공사협회, ‘오송 중앙회 시대’ 새 100년 막을 연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전기공사업계의 든든한 버팀목인 전기공사협회가 창립 61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

    #전기공사
  3. 3
    (이번주 전기공사 입찰) 세종시, 교육청 신축 공사로 억대 전기‧통신‧…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이번주에는 신규 학교 건립공사가 많은 세종시에 수억원대의 신규 전기‧통신…

    #전기공사
  4. 4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 박지현 전기안전공사 사장과 ‘환담’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은 지난 3월 30일 전북 완주 한국전기안전공사 본사에서…

    #전기공사
  5. 5
    [에릭인사이트] 그린뉴딜 5대 과제, 전기공사업계에 ‘기회’ 될까?

    정부는 지난해 7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회복을 위해 160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발…

    #전기공사
  6. 6
    “오송 이전,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교육원과 중앙회 사옥의 오송 이전은 전기기술인 양성이라는 업계의 백년대계를 위한 불…

    #전기공사
  7. 7
    3D, AR/VR 기능 갖춘 전기공사 비대면 S/W 돌풍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전기공사, 전기기능사 자격취득을 위한 옥내배선 교육용 대면・비대면 소프…

    #전기공사
  8. 8
    [에릭인사이트] 전기공사업계 이끄는 주인공_인재개발원 154기 윤상중·김용철 교육생

    한국전기공사협회 인재개발원은 전기공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 교육훈련 기관이다. 전기공사 분야…

    #전기공사
  9. 9
    (인사)전기공사공제조합

    ◆대우 ▲인천지점 지점장 박철우(1급대우) ▲수원지점 지점장 배승태(1급대우) ▲울산지점 지점장 김창환…

    #전기공사
  10. 10
    (전기공사협회 네트워크)전기공사협회 부산시회 제1회 장학회 이사회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한국전기공사협회 부산광역시회(회장 문병호)는 지난 3월 29일 시회 3층 회의실에서…

    #전기공사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