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의 ‘ESG 경영’, 협력사와 ‘함께 가요’
발전정비회사에 온라인 제안관리시스템 무료 구축 등 지원
작성 : 2021년 03월 03일(수) 16:33
게시 : 2021년 03월 03일(수) 16:33
가+가-

서부발전은 발전정비 협력업체에 온라인 제안관리시스템 무료 구축을 지원하는 등 ESG 경영 확대에 나섰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서부발전이 협력사와 함께 ESG 경영에 나선다.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최근 한국제안활동협회와 함께 협력사인 옵티멀에너지서비스(OES)에 전사 온라인 제안관리시스템을 무료로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서부발전은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정비품질 향상을 목표로, 지난해 10월 협력사의 현장아이디어를 경영에 반영하기 위한 제안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실시했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OES는 전국 발전소에 15개 사업장을 운영하는 발전설비정비 전문회사이다.

지난해까지 OES 직원들은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발전설비 정비와 작업절차를 개선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회사 측에 제안했다.

그러나 전사적인 온라인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수기로 제안을 올리고, 제안이 공유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왔다는 게 서부발전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서부발전은 현장의 우수한 아이디어가 사업장별로 공유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활동협회와 협업, 지난 5개월간 OES 전 사업소에 온라인 제안관리시스템과 제안운영체계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전체 임직원 480여명을 대상으로 20회에 이르는 제안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 OES 직원이라면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스템에 접속해 아이디어 등을 제안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다른 직원의 제안을 심사하고 조회할 수 있고, 통계기능을 활용해 사업소별 제안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다양한 현장개선 아이디어가 발굴‧적용될 수 있어 궁극적으로 발전소 정비품질 향상이 기대된다.

우수한 아이디어는 심사를 통해 적절한 포상이 주어지고, 서부발전 발전소 현장에 적용될 수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체계적인 제안관리를 기반으로 협력사에 제안활동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제안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확대해 발전소 전체의 정비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대원 기자 기사 더보기

ydw@electimes.com

전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서부발전 면접장에 유재석(?)이 나타난 이유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서부발전이 발전공기업 최초로 도입한 블라인드 방식의 ‘청춘공감 면접’을 통해 응시자…

    #전력
  2. 2
    산업부 인사 적체 심각…20년 넘어도 국장 못 달아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산업통상자원부의 인사 적체가 심각해 향후 조직 운영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

    #전력
  3. 3
    한전-에너지밸리기업, 해외진출 박차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한전 상생협력처는 에너지밸리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고자 정부 공적개발원조(ODA) 사…

    #전력
  4. 4
    “2030년이면 석탄화력발전 경제성 잃는다”

    [전기신문 윤대원 기자] 오는 2030년이면 국내에서 대부분의 석탄화력발전소가 경제성을 잃을 수 있다는 전망…

    #전력
  5. 5
    전기학회, 신재생 확대 따른 계통·시장제도 개선 모색

    [전기신문 정형석 기자]대한전기학회(회장 김철환)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출력제한과 계통불안의 문제가 커짐에 …

    #전력
  6. 6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사용후 배터리 산업, 수요 시장부터 키워야"

    [전기신문 오철 기자]전기차 보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

    #전력
  7. 7
    올 1분기 노동자 77명 사망...건설, 제조업서 80%

    [전기신문 유희덕 기자] 정부와 국회가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강력한 입법 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산업현장…

    #전력
  8. 8
    피엠그로우,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신사업 추진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배터리·전력IT 전문기업 피엠그로우(대표 박재홍)는 IT(정보기술)를 기반으로 배터…

    #전력
  9. 9
    바로 지금, 나부터! 2050 탄소중립…기후변화주간 운영

    [전기신문 오철 기자] 환경부는 51주년 지구의 날(22일)을 맞아 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제13회 …

    #전력
  10. 10
    한전, 창업지원 기업 모집

    [전기신문 여기봉 기자] 한전(사장 김종갑)은 16일부터 5월6일까지 3주간에 걸쳐 2021년 전남 나주 강…

    #전력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