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공기과학연구소, 국가공인 ‘공기질 시험기관’으로 인정 받아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미생물 및 미세먼지 분야 시험기관으로 인정
LG전자 에어솔루션 제품 전반에 적용
작성 : 2021년 02월 25일(목) 10:00
게시 : 2021년 02월 25일(목) 09:36
가+가-

LG전자 연구원들이 서울 금천구 가산R&D캠퍼스에 위치한 공기과학연구소에서 휘센 타워 에어컨의 기류(氣流),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의 미세먼지제거능력 등을 시험하고 있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LG전자 공기과학연구소가 업계 최초로 국가가 공식 인정하는 공기질 시험기관이 됐다.

LG전자 공기과학연구소는 최근 한국인정기구(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로부터 미생물 및 미세먼지 분야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한국인정기구는 전문 평가사가 국제 기준에 맞춰 대상 기관의 품질 시스템과 기술능력을 평가해 해당 분야의 공인시험능력을 인정하고 있다.

가전제조기업 연구소 가운데 공기 관련 미생물 및 미세먼지 분야에서 코라스 시험기관 인정을 취득한 것은 LG전자가 처음이다.

LG전자가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은 규격은 ▲필터의 항균성능 평가(ISO 20743), 플라스틱의 항균성능 평가(ISO 22196), 미생물 양의 정량적 계측(KS J ISO 7218) 등 ‘미생물 분야’와 ▲공기청정기 미세먼지제거능력 평가 및 표준청정면적 산출(KS C 9314), 공기청정기의 에너지효율 평가(효율관리 기자재 운용 규정) 등 ‘미세먼지 분야’다.

앞서 LG전자는 차세대 에어솔루션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전담 조직인 공기과학연구소를 2018년 설립했다. 이곳에서 개발하는 혁신 기술들은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뿐 아니라 휘센 에어컨, 휘센 제습기 등 LG전자 에어솔루션 제품 전반에 적용되고 있다.

최근 출시된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는 넓은 공간에서 실내 공기 상태를 보다 빨리 감지해 청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의 청정면적은 기존 100제곱미터(m2)에서 114제곱미터로 커졌다. 액세서리인 인공지능 센서를 거실, 주방 등 공기질 관리가 필요한 곳에 두면 공기청정기만 사용할 경우보다 약 5분 더 빠르게 오염된 공기를 감지해 해당 공간을 청정한다. 신제품의 V트루토탈케어필터는 항바이러스·항균 효과와 함께 극초미세먼지와 5대 유해가스 등을 제거한다.

2021년형 에어컨 신제품인 ‘LG 휘센 타워’는 강력한 냉방이면서 사람에게 직접 닿는 바람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극세필터를 알아서 청소하는 필터 클린봇 ▲필터에 붙을 수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 항균 극세필터 ▲극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하는 공기청정 ▲내부 습기를 말려주는 자동건조 ▲99.99% UV LED 팬 살균 등 5단계 청정관리 기능은 바람이 지나가는 에어컨 내부를 알아서 깨끗하게 관리해준다.

LG전자는 ‘고객의 건강한 삶’, ‘제품의 환경영향 저감’ 등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 수질오염, 식품위생 등 사회·환경 문제의 급격한 증가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고객의 인식이 지속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LG전자는 공기과학연구소뿐만 아니라 물과학연구소, 식품과학연구소를 설립해 공기, 물, 식품을 각각 연구하는 전문조직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을 위한 가전은 기초기술에 대한 연구단계부터 철저하게 검증하고 관리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업계 유일 공기질 공인시험기관인 공기과학연구소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차원이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에어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강수진 기자 기사 더보기

sjkang17@electimes.com

가전ㆍ통신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시스코, 삼성전자와 전략적 기술 협력 통한 Wi-Fi 6E 마켓 선도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시스코 시스템즈(이하 시스코)가 삼성전자와 차세대 Wi-Fi 6E(이하 Wi-Fi 6…

    #가전ㆍ통신
  2. 2
    (월드 IT쇼 2021) 디지털 뉴딜에 날개를 달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WIS 2021에 참석한 전자·통신 IT 기업들은 비대면과 온라인 공간에서 벗어나 모…

    #가전ㆍ통신
  3. 3
    봄철 불청객, 미세먼지 잡는 생활가전 ‘주목’

    [전기신문 안상민 기자]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물질이 기승을 부리는 봄철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먼지에 직접적으…

    #가전ㆍ통신
  4. 4
    KT, 전기차 차박에 ‘디지코’ 서비스 제공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KT(대표이사 구현모)는 전기차로 야외 캠핑을 즐기며 KT의 각종 디지털플랫폼 서비스…

    #가전ㆍ통신
  5. 5
    LG전자, 계륵 같던 휴대폰 사업 결국 접는다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LG전자가 계륵과도 같았던 휴대폰 사업을 결국 종료키로 결정했다. LG전자는 그…

    #가전ㆍ통신
  6. 6
    힘펠, 다중이용시설 환기방역으로 코로나19 극복 앞장

    [전기신문 오철 기자] 힘펠(대표 김정환)은 다중이용시설 환기가전 무상지원 캠페인 ‘올바른 환기프로젝트’ 참…

    #가전ㆍ통신
  7. 7
    판교에 ‘KT 자율협력주행 전기버스’ 달린다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KT(대표 구현모)가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발주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스마트 산단(산…

    #가전ㆍ통신
  8. 8
    삼성전자, 지능형 헤드램프용 PixCell LED 출시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삼성전자가 첨단 LED 광원 기술을 집약한 차량용 LED 모듈 PixCell LED를…

    #가전ㆍ통신
  9. 9
    삼성전자, 2021년 1분기 잠정실적 발표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65조원, 영업이익 9.3조원의 2021년 1분기 잠정 …

    #가전ㆍ통신
  10. 10
    KT, 스마트폰용 양자암호통신 간편 적용 기술 개발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양자암호통신 전용 단말 없이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양자암호통신을 쉽고 …

    #가전ㆍ통신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