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머티리얼즈, 삼성전자 반도체용 초극박 공급 개시
국내 업체 최초 반도체용 초극박 상용화 성공
2011년 삼성전자 국산화 요청 이후 10년만의 쾌거
작성 : 2021년 02월 23일(화) 08:55
게시 : 2021년 02월 23일(화) 08:55
가+가-

양점식 일진머티리얼즈 대표(가운데)와 임직원이 반도체용 초극박 초도 출하를 기념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일진머티리얼즈(대표 양점식)는 23일 삼성전자 반도체 패키지에 사용되는 2㎛ 초극박 (Ultra Thin Copperfoil)을 초도 출하했다고 밝혔다.

일진머티리얼즈가 생산한 2㎛ (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미터) 초극박은 삼성전자 반도체 패키지용으로 공급된다.

특히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일본으로부터 초극박 수입이 어렵게 되자 삼성전자로부터 국산화 요청을 받은 이후 10년 만의 쾌거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초극박의 두께 2㎛는 머리카락 굵기의 50분의 1 수준으로 업계에서는 극한의 제조 기술이 필요해 꿈의 제품으로 부른다. 기존에는 일본에서 독점적으로 생산,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일진머티리얼즈도 2006년 초극박 제품 연구 개발에는 성공했지만 상용화에 필요한 글로벌 반도체업체의 인증을 받기까지 15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이같은 국산화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1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돼 앞으로 5년간 매년 50억원씩 최대 250억원의 연구 개발금과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양점식 일진머티리얼즈 대표는 “초극박은 일본 미쯔이가 독점하던 중요 소재를 국산화해 삼성전자로부터 품질 인증을 받고,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며 “차세대 배터리 소재, 차세대 통신(5G) 소재 등의 개발과 특허를 가속화 시켜 글로벌 R&D 회사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1978년부터 국내 최초로 일본이 독점하고 있던 동박 개발에 나서 국산화에 성공, 전자 IT 강국의 초석을 다진 소재 전문기업이다.

1999년 당시 과학기술부는 일진의 동박 제조 기술을 “20세기 한국의 100대 기술”로 선정해 산업사적 가치를 인정했다.
송세준 기자 기사 더보기

21ssj@electimes.com

기업ㆍCEO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제룡전기 ‘SIDT’ 북미 등 해외서 러브콜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것은 범지구적 …

    #기업ㆍCEO
  2. 2
    비츠로셀, 올해 매출·영업익 최대치 전망…신산업 ‘박차’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리튬일차전지 전문기업인 비츠로셀(대표 장승국)이 2021년 연결 기준 매출액을 15…

    #기업ㆍCEO
  3. 3
    인코어드, AI 기반 VPP 플랫폼 출시…“발전량 5% 미만 예측 오차율”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에너지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가 (이하 인코어드) 전력중개거래사업자…

    #기업ㆍCEO
  4. 4
    (e-story)글로벌기업의 새로운 키워드 ‘ESG’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기업의 사회적 요구가 커짐에 따라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기업ㆍCEO
  5. 5
    전기산업진흥회, 10년 만에 대규모 조직개편 단행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한국전기산업진흥회(회장 구자균)는 디지털 글로벌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회원사의…

    #기업ㆍCEO
  6. 6
    이강우 누리플랜 대표 “경관조명 디자인과 영업 결합해 시너지 높인다”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누리플랜의 경관조명 사업이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사…

    #기업ㆍCEO
  7. 7
    슈나이더 일렉트릭, 리튬 이온 배터리 UPS 출시…엣지 환경에 최적화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

    #기업ㆍCEO
  8. 8
    비츠로셀, 제2거점 명칭 공모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모바일 에너지 솔루션 전문기업 비츠로셀(대표 장승국)은 추가 건립 예정인 ‘스마트 …

    #기업ㆍCEO
  9. 9
    철도공단, 29kV 친환경 개폐기 입찰 ‘초읽기’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국가철도공단이 올해 최초로 도입하는 ‘29kV 친환경 개폐기’의 첫 입찰이 임박하면…

    #기업ㆍCEO
  10. 10
    아파트 프리미엄이 오피스텔에?

    [전기신문 송세준 기자] 아파트 단지 내 위치한 오피스텔이 부동산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오피스텔 입주…

    #기업ㆍCEO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