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정전에 옆나라 멕시코 대통령 “에너지 자급자족한다”
멕시코 재계, 미국은 일제히 반발
작성 : 2021년 02월 17일(수) 09:50
게시 : 2021년 02월 18일(목) 10:34
가+가-

정전으로 가로등이 꺼진 멕시코 북부 시우다드후아레스 거리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이례적인 겨울 폭풍에 대정전 사태를 겪은 멕시코가 에너지 자급자족을 천명했다. 미국에 의존하는 에너지 구조를 개선하고 국영 에너지기업의 힘을 키우겠다는 게 골자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오전 기자회견에서 “이번 정전은 우리가 미 텍사스에서 사오는 가스로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발생했다"며 "(에너지) 자급자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멕시코 치와와, 누에보레온, 코아우일라주 등 북부 지역에선 전날 477만 가구와 사업장이 정전 피해를 봤다.

미국 텍사스주의 겨울 폭풍으로 전력 소비가 급증하고 천연가스관이 얼면서 멕시코의 천연가스 수급에도 차질이 생긴 탓이다.

멕시코는 전력의 60%를 천연가스로 생산하는데, 가스관을 통해 상대적으로 값이 싼 미국의 가스를 들여오고 있다고 AP통신은 설명했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현재까지 대정전의 80%가량이 복구됐으며, 17일까지 모두 정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계기로 자신이 추진하는 에너지 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는 “이번 일의 교훈이 무엇일까? 우리가 생산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에너지를 자급자족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은 에너지 부문에서 국영기업의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에너지 개혁법안을 마련해 지난달 발의했다. 주로 외국 투자로 이뤄지는 민간의 청정·재생 에너지 산업보다, 화석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국영 전력회사 CFE에 우선순위를 주는 것이 법안의 골자다.

그러나 현재 의회에 계류 중인 법안을 놓고 멕시코 재계는 물론 미국에서도 북미 무역협정인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의 위반이라는 반발이 나온다.

환경 정책에서도 후퇴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지만 멕시코 대통령은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국영 석유기업 페멕스(PEMEX) 회생에도 전력을 쏟고 있는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이날 “‘정유시설은 왜 짓느냐’ ‘휘발유를 사오면 되지 왜 만드느냐’는 비판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나지운 기자 기사 더보기

abc@electimes.com

월드뉴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미국, 한파로 15명 이상 사망·550만 가구 정전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미국에 닥친 기록적인 한파로 최소 15명 이상이 숨지고 550만 가구에 전기공급이 …

    #월드뉴스
  2. 2
    전력회사 파산, 관계자 줄사퇴… 혼돈의 텍사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기록적인 한파가 불어닥쳐 대정전 사태가 일어난 미국 텍사스주가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

    #월드뉴스
  3. 3
    미국 대정전에 옆나라 멕시코 대통령 “에너지 자급자족한다”

    [전기신문 나지운 기자] 이례적인 겨울 폭풍에 대정전 사태를 겪은 멕시코가 에너지 자급자족을 천명했다. 미국…

    #월드뉴스
  4. 4
    美 10년 내 30GW 규모 풍력단지 개발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미국의 기후변화 대처 행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달 2…

    #월드뉴스
  5. 5
    佛 에어리퀴드, 그린수소에 10.7조원 투자…매출 3배↑ 목표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전 세계 2위의 프랑스 산업용 가스 제조업체인 에어리퀴드(Air Liquide)사가…

    #월드뉴스
  6. 6
    중국, 2025년까지 신에너지 비중 20%로 늘린다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중국이 2025년까지 비화석 에너지 사용 비중을 현재의 15% 수준에서 20%로 크…

    #월드뉴스
  7. 7
    사우디 아람코 "블루 수소 개발 위해 중국과 협력할 것"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 세계 최대의 석유 기업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가 ‘블루 수소’ 개발을 위해 중국과 …

    #월드뉴스
  8. 8
    '2050 탄소중립' 덴마크, 세계 최초 인공 에너지섬 만든다

    [전기신문 최근주 기자]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밝힌 덴마크가 풍력발전으로 300만 가구에 전력…

    #월드뉴스
  9. 9
    국제유가, 美 원유재고 증가 가능성 부담 1.6% 하락

    [전기신문 정세영 기자] 국제유가가 미국의 원유재고 증가 가능성과 달러화 강세 등으로 하락했다. 9일 뉴욕…

    #월드뉴스
  10. 10
    미 텍사스 정전...전력회사들 줄지어 파산보호 신청

    [전기신문 정재원 기자] 지난 2월 미국엔 강추위가 덮쳤다. 텍사스주에서는 눈 폭풍과 기록적인 한파가 몰아치…

    #월드뉴스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