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조직 개편 단행…수소사업본부 신설
M&A, 거점 생산, 해외 도입 등 생산·유통 책임
수소경제법 및 국가 에너지전환 추진 중추 역할
작성 : 2021년 01월 11일(월) 09:07
게시 : 2021년 01월 11일(월) 09:30
가+가-

한국가스공사 대구 본사.

가스공사가 수소사업본부 신설을 통해 M&A, 거점 생산, 해외 도입 등 수소경제의 생산부터 유통 공급을 책임지는 핵심기관으로 재탄생한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1일 조직개편을 통해 수소사업본부를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수소경제 사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국가 에너지 전환에 맞춰 핵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를 재편함으로써 미래 에너지 산업에서의 가스공사 업역 확장은 물론 정부 정책에 부응하고 국민에게 천연가스에서 수소까지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는 것이 가스공사의 설명이다.

가스공사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수소사업본부를 신설해 경제적인 수소 생산·공급을 위한 과감한 투자를 추진한다.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해외 그린수소 생산·도입, 수소 융복합 충전소 구축 등 적극적인 투자를 위한 조직을 갖춰 도입·생산·공급 및 유통 시스템을 아우르는 수소산업 전체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국가 수소경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수소사업본부와 함께 수소유통센터를 신설하고 수소 유통 시스템 개발,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공정한 수소 유통시장을 구축한다.

또한 수소산업 글로벌 일류기업을 목표로 수소 핵심기술 및 탄소중립 기술을 확보하고자 자체 연구·기술개발은 물론 M&A부 신설로 외부에서 핵심기술을 인수해 격동하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력 확보에 역량을 집중한다.

가스공사는 신성장사업본부 융복합사업처를 정규 조직화해 천연가스 생산기지 및 파워 플랜트 수출 사업인 GTP사업을 위한 아세안 베트남사무소를 신설하고 베트남, 태국 등 다양한 국가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천연가스 및 발전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융복합 사업에 진출함으로써 가스공사 천연가스 공급망이 국내에서 해외로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LNG 냉열 및 벙커링 사업 등 신사업 분야 투자를 확대하고 LNG 시장 다양화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천연가스 사업에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더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뉴딜처를 신설했다. 한국판 디지털 뉴딜정책 이행으로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함과 동시에 가스공사의 디지털화를 위한 네트워크 플랫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형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경영 전반에 걸쳐 디지털 기반 운영 효율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지난해 수립한 안전 혁신 마스터플랜을 이행하고 한 차원 높은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임시 조직이었던 안전혁신위원회를 정규 조직화했다. 가스공사는 이를 통해 중대재해 등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함으로써 안전 사회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윤병효 기자 기사 더보기

chyybh@electimes.com

오일·가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1. 1
    기름 옷 벗는 정유업계…종합에너지사로 탈바꿈

    우리나라를 비롯해 주요 국가들이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에너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전환은 고탄소 …

    #오일·가스
  2. 2
    (2021 신년기획) 코로나19 이후 자원전쟁 시작된다

    지난해 8월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일본 자원개발 회사의 주식을 대거 사들였다. 그의 주식 매수 이유는 정…

    #오일·가스
  3. 3
    가스공사, 조직 개편 단행…수소사업본부 신설

    가스공사가 수소사업본부 신설을 통해 M&A, 거점 생산, 해외 도입 등 수소경제의 생산부터 유통 공급을 책임…

    #오일·가스
  4. 4
    중국발 자원 폭등 먹구름 온다…한국 ‘무방비’

    원유, 석유제품, 광물 등 자원 가격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코로나19 안정세를 보이…

    #오일·가스
  5. 5
    코로나19 항체 갖춘 정유업계, 다시 일어선다

    지난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정유업계가 올해는 항체를 갖추고 재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화학을 대폭 강화…

    #오일·가스
  6. 6
    가스公, 트럭-선박 방식 LNG벙커링 성공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10일 LNG 벙커링 자회사인 한국엘엔지벙커링이 LNG 추진선에 대한 최초 연료 공급에 …

    #오일·가스
  7. 7
    한파에 LNG價 고공 슈팅…가스公 개별요금제 탄력

    최근 북반구를 강타한 북극발 한파로 발전 및 난방 수요가 급증하면서 아시아 LNG(액화천연가스) 스팟가격이 …

    #오일·가스
  8. 8
    E1, 신재생 중심 종합에너지사로 탈바꿈 나서

    LPG 전문기업 E1이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탈바꿈한다. E1은 29일 인천 LPG 저장…

    #오일·가스
  9. 9
    SK E&S, 수소·재생E 중심 그린포트폴리오 대전환 나서

    SK E&S가 수소,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그린포트폴리오 구축에 나섰다. 유정준·추형욱 SK E&S 공동대표…

    #오일·가스
  10. 10
    GS칼텍스, 점자 학습교구 지원으로 연말 봉사활동

    GS칼텍스는 연말을 맞아 전국 사업장 인근의 소외 이웃에게 따뜻한 에너지를 더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9…

    #오일·가스

기사 목록

전기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